분이네 살구나무 - 교과서에 나오는 동시조와 현대 동시조 모음집
김용희 엮음, 장민정 그림 / 리잼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사실 동요나 동시 같은 동심을 생각나게 하는 건 아득한 기억 속에 남아있는 것 같아요.
물론 아이들을 키우게 되면 또 다시 접할 수 있게 되겠지만 말이죠.
나이가 들면 아이가 된다고 하는데 그 말이 맞는 것 같기도 하구요.
가끔씩 어린 시절에 부르던 동요가 생각나기도 하는데 동시는 글쎄요?
동시에 동시조가 있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참 신선하고 새로운 느낌이 드네요.
시조하면 왠지 좀 딱딱할 거라는 편견이 있었는데 동시조라 그런지 그렇게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현대 동시에서 볼 수 없는 또 다른 느낌이 느껴지는 듯 해요.
아마도 선조들의 지혜가 녹아들어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죠.
우리나라 최초의 동시조 동인회가 <쪽배>라는 사실.
동시조나 동시나 아이들의 천진난만함이 그 속에 묻어나는 것 같아요.
형식은 시조의 형식을 따라가지만 느낌은 동심이 많이 느껴져요.
사실 시라는 것이 많은 창의력이나 주위를 관심있게 지켜보는 관찰력 그리고 많은 어휘력이 필요하고 이해하고 상상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잖아요.
아이들과 함께 동시조를 읽으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 아마 아이들에게 많은 교육이 될 것 같아요.
물론 교육이라고 싫어하는 데 억지로 하는 그런 공부가 아니라 부모님과 함께 즐거운 한 때를 보낼 수 있잖아요.
서로가 서로에게 동시조를 읽고 느낀 점을 이야기하는 것도 좋고, 만약에 된다면 비슷하게나마 동시조를 하나 지어보는 것도 좋겠지만 너무 무리는 하지 않아도 되겠죠.
그냥 단순히 동시조만 실려 있다면 아이들이 흥미를 잃을 수도 있고 재미도 없었을 텐데, 예쁜 그림들과 함께 있어서 그런지 운치도 있고 동시조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시조라고 하면 아이들과는 전혀 상관이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예나지금이나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은 같은 건가 봐요.
아이들을 위해서 멋진 동심의 세계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동시조 한 편을 지을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겠죠.
사실 시라는 것이 어른들도 이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시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가 시에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시가 가진 매력도 그렇고 아이가 스스로의 생각을 시로 표현하게 될 지 어떻게 알겠어요.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마법의 문장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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