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만세 - 독립군 골드미스 홍병장의
홍경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솔로들의 최대의 적인 크리스마스가 한차례 지나가고 나서 또 다시 설날이 다가오네요.
솔로여서 감당해야 되는 수많은 질문공세와 압박감을 어떻게 또 보내야할지 막막하네요.
제목처럼 독립만세를 외칠 그날은 언제쯤 올까요?
아무리 집 떠나면 고생이라고 말들을 하지만 가끔씩은 아무런 계획도 없이 훌쩍 떠나는 여행이나 가출 아닌 가출이 멋져보이고 낭만적이기까지 한 건 뭘까요?
어느 새 서른이라는 어떻게 보면 인생의 중반을 넘긴 시점에서 독립을 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수많은 대한민국의 동지들과 함께 읽어보고 싶은 책이기도 하네요.
특히 그 중에서도 남자가 아닌 여자들이 겪는 어려움은 더할 거라 생각이 들어요.
서른의 직장여성이 편한 집을 떠나는 독립을 감행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이라 어떻게 직장에서 한 명의 사회인으로 인정받고 집에서도 한 명의 인격체로 인정받으면서 살 수 있는지 노하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요즘 흔히 말하는 커리어우먼 또는 골드 미스가 되어 살아가기 위한 모든 일들이 담겨져 있어 공감을 하면서 왠지 같이 독립군으로 같이 세상을 헤쳐나가야 할 것 같은 사명감 같은 것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하지만 독립만세를 외치기 위해서는 수많은 역경이 존재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일단 직장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홍병장 정도의 사회경험과 여러 전투에서의 살아남은 실력이 있어야 독립만세를 외칠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누구나 처음이 있는 것이고 살다보면 이런 저런 전투에서 훈장도 달고 혼자서 일당백의 전투력을 갖출 수 있지 않을까요?
홍병장 표 독립만세 정신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서 오늘도 생활 속에서 자신만의 싸움을 해보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