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그물코 스타킹 모아드림 기획시선 122
김미연 지음 / 모아드림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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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큼이나 친근한 시집인 것 같아요.
사실 거리에서 빨간 그물코 스타킹을 보는 것은 무척이나 드문 일이지만 누구나 하나씩 있는 것 아닌지 모르겠어요.
시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도무지 가까이 할 수 없는 미지의 세계인 것 같다가도 한 편으로는 너무나 익숙하고 정겨운 게 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요.
멋진 자연과 풍경이나 자신의 심정을 시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물건을 가지고 시를 지어내는 경우도 있잖아요.
어린 시절에 학교에서 백일장 같은 거라든지 아이들의 순수함이 묻어나는 시들 말이죠.
같은 사물을 보면서도 어쩌면 저런 색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지 때론 나이가 든다는 게 고정관념에 사로잡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요.
그래서 그런지 시를 보면서 낯선 느낌과 황당함을 느끼는 것이 고정관념에 의해서 시가 가지는 참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그냥 단어의 뜻이나 해석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봐요.
그림이나 시나 화가와 작가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면 시를 보면서 그 속에 담긴 보물을 발견하지 못하는 거겠죠?
빨간 그물코 스타킹이라는 시집은 경남작가에 등단한 김미연 시인의 첫 시집이라서 그런지 새롭고 활기가 넘치는 것 같아요.
마치 시인의 일상을 담은 듯 줄줄이 써여진 시들을 보면서 때론 동감도 하고 때로 꺄우뚱거리면서 누군가의 삶을 들여다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가 있었어요.
살아오면서 누구나 평범한 일상 속에서 한 순간 강렬하게 뇌리에 남는 기억의 순간들이나 물건들이 있을 거 같은데 그런 걸 어떻게 표현해야 되는지 머릿속에 맴돌다 이내 사라져간 무수한 시들이 있지 않나요?
그런 걸 본다면 하나의 시에 담긴 수많은 시어들의 선택과 감정을 쏟아넣을 수 있는 시인들이야 말로 언어의 마법사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봐요.
가끔 메모지와 필기구를 가지고 다니면서 시 하나 써 봐야지 하는 욕심만 앞서고 정말 하얀 종이 위에는 정적만이 흐르네요.
하지만 아름답고 때론 슬프고 때론 삶의 일부같은 시를 읽는 그 자체만으로도 그 순간 나도 같은 시인이 되어 마음 속에 시가 꿈틀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처음엔 아무 느낌이 없다가 어느 순간 특별한 느낌이 들어서 한 동안 중얼거리게 되는 것이 시가 가진 매력이 아닐까요?
읽으면 읽을수록 그 속에 담긴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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