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쓰자 민음의 시 155
김언 지음 / 민음사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고 소설을 쓰기 위한 지침서 정도로 생각했는데 시집이네요.
소설과 시는 같은 언어를 쓰는 것이긴 하지만 느낌은 사뭇 다른데 왜 이런 제목을 지었는지 궁금한 생각에 첫 장을 넘기게 되네요.
사실 시라는 것을 잘 읽지 않아서 김언 시인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이번에 나온 시집이 세번째라고 하네요.
시라는 것이 원래 함축적이고 그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작가가 아니면 그 진정한 의미를 찾기가 너무 힘든 것 같아요.
하지만 읽는 사람에 따라서 같은 글자가 다른 의미를 가질 수도 있는 것처럼 천의 얼굴을 지닌 것이 시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어요.
언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말"에 대해서 진지하게 탐구하는 시인인 것 같아요.
시를 쓰기 위해서는 언어에 대한 남다른 재능이 있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만큼 언어에 대한 깊은 관찰과 탐구가 묻어나는 시들인 것 같아요.
시와 소설처럼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세계의 만남을 통해서 하나 더하기 하나가 둘이 아니라 그 이상의 무언가를 창조해낼 수 있다는 걸..
한 편의 시를 읽은 건지, 한 편의 소설을 읽은 건지 아리송하지만 좀 색다르고 독특한 느낌을 받은 건 사실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