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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형 팀장이 되라 - 대한민국 상위 1%
브루스 툴간 지음, 임승호 옮김 / 세계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과정형 팀장이라?
요즘은 결과가 좋으면 과정이야 어떻게 되던지 상관없는 거 아닌가?
기업이나 정부나 직원들에게 요구하는게 언제나 성과, 성과~
언제부터 그렇게 되었는지 모르겠어요.
예전에 그래도 팀장의 자질이 능력이나 실력만 보는 게 아니었는데,
부하직원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배려, 인간관계와 협력을 중시하지 않았나 싶어요.
IMF때나 지금처럼 세계경제가 어려워져서
회사를 정상화시키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또는 효율적인 회사 운영을 위해서
구조조정을 하는 건 반대하지 않지만 무조건 인력감축이라는 걸로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당장의 이익을 쫓는 걸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요.
직원들이야 관리자나 팀장이 지시하는 일을 그저 묵묵히 맡은 바 책임을 다해서
회사를 위해 노력한 것 밖에 없는데, 어떻게 보면 관리자나 팀장이 제대로 된
조직관리의 규칙없이 직원들을 감독하고 업무를 처리한 건 아닌지?
먼저 따져봐야 하지 않을까요?
책에서 말하는 과정형 팀장이란 직원들간의 소통을 통해 업무를 꼼꼼히 체크하고 자신이 해야하는 역활을 바르게 수행하는 중간 관리자를 말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 회사를 보면 이런 과정형 팀장보다는 결과형 팀장이 많은 것 같아요.
자신의 일은 하지 않고 직원들에게 모든 걸 맡긴 다음 결과가 나타나면 그걸 자신이 한 마냥 보고하는 그런 팀장들 말이죠.
그러다 조그마한 문제만 생겨도 자신은 빠져나갈 생각만 하고 부하직원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려는 팀장 말이죠.
회사에 있다보면 정말 꼴불견인 팀장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나중에 자신은 그렇게 되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변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독불장군처럼 팀원들을 생각하지 않고 밀어부치는 것도 안 좋지만, 착한 팀장도 조직관리에서 나쁜 경우라는 게 가슴에 와 닿네요.
무조건 팀원들을 생각하고 그들을 존중하면 되는지 알았는데,
팀장이라면 가끔 나쁜 사람도 되어야 된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네요.
지금 팀장에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은 어떤 팀장인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고, 지금은 팀원의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면 머지않아 자신이 팀장이 되었을 때 어떤 팀장이 되어야 될 것인지 미리 연습하고 노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리더쉽이라는게 결코 태어날 때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노력에 따라 모두에게 존경받는 리더가 될 수도 있고,
또는 모두에게 버림받는 리더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어떤 회사가 고객들에게 많은 불만을 받고 있다면 그건 직원들을 능력이 문제가 되는 게 아니고 조직을 관리하고 직원들을 감독하는 팀장이 문제가 있다는 얘기가 마음에 와 닿네요.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과정형 팀장의 10가지 실천항목이 있는데
하나하나 읽어보니 역시나 쉽진 않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