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전 3 - 천추태후
문재인 글, 그림소프트 그림, KBS 한국사傳 제작팀 원저 / 세모의꿈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카드 가지고 지도도 만들어보고
가위,바위,보 게임도 하고
점수 놀이, 별 놀이도 같이 하다보니
예전 딱지를 가지고 놀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ㅋ
카드에 있는 인물을 보면서 책에서 읽었던 내용도 다시 얘기할 수도 있고
좋은 것 같아요. 1편에 있던 카드랑 모으는 재미도 꽤 쏠쏠...ㅋ
방송에서 드라마로 "천추태후"를 방영하고 있어서 이야기하기가 더 좋은 것 같아요.
만화도 재밌게 그려져 있고 말이죠.
사실 드라마를 보면서 천추태후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는...
고려하면 고려청자 정도? ^^;
이번엔 현무를 찾아서 여행을 떠나는 군요.
고려 목종시대에 왕을 대신해서 섭정을 했던 여인
그러나 역사적 평가로 보면 그리 좋은 것 같진 않던데...
권력을 움켜쥐고 김치양과의 불륜을 통해 낳은 아이로 왕조를 세우려고 했던 요부로 비치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다른 시각으로 보면 고구려의 영토수복을 꿈꾸었던 당대 최고의 여걸이자
부군을 잃고 어린 아들을 혼자 왕으로 키워낸 당찬 어머니였다는 거.
사실 역사라는 게 승자 중심으로 전개되어 기록이 남겨져 있어 후세에 그 진위를 밝히기 쉽지 않겠죠?
역사서 뒤에 숨어있는 진실 찾기...
그것이 우리가 역사를 읽는 이유가 아닐까요?
만화만 있으면 아무래도 깊이 역사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중간에 아사달의 한국사전 교실이라고 자세한 설명도 실려 있구요.
물론 역사서처럼 심도(?)있는 내용까지는 아니더라도 아이들에게 고려시대와 천추태후에 대해서 인지시키기에는 문제가 없을 듯 해요.
재밌다고 그냥 쭉 읽어버리면 부록에 있는 문제에서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거...
사실 몇 개 맞추었는지는 비밀...^^;;
물론 혼자면 상관없겠지만 아이들이 보고 있다면 틀리면 안되겠죠?
친절하게도 바로 밑에 정답이 있지만 말이죠.
답을 뒷장 안 보이는 곳에 적어두었더라면 같이 푸는 재미가 더 했을 것 같은데
조금 아쉽네요. 물론 미리 답을 보는 센스...ㅋ
아참~ 논술은 너무 어렵다는 거~ 답도 없고...ㅋ
역사라는 게 제대로 배워야 하는데 KBS 한국사전 제작팀에서 만들었다고 하니
더 믿음이 가는 게 사실이네요.
앞으로 시리즈가 더 나온다면 계속 읽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