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 종교 문화
안점식 지음 / 죠이선교회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관? 종교? 문화? 라...

제목만 보고 역사적 사실을 흥미롭게 이야기할 것 같은 생각에 너무 쉽게 생각했나봐요.

출/퇴근길에 한 번 읽어볼까라고 꺼내 봤는데 너무 심오한(?) 내용에 얼마지나지 않아 꾸벅꾸벅...

(물론 피곤한 것도 있지만...^^;;)

이런 건 하루 날 잡아서 집중분석을 해야할 것 같네요.

세계관 운동이라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네요.

한국교회에 대한 나름의 분석을 하고 있는데...

세상 어느 나라보다도 빠른 성장을 한 한국 기독교지만

실상 그 내면에 있어서는 정말이지 부끄러운 일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작가는 세계관이라는게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는데

한국사회의 문화 전반에 깔려있는게 바로 유교와 불교문화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신앙도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세속적인 모습...

목사나 장로, 권사 그리고 집사 등 직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평신도들을 대하는 권위적인 모습들...

그리고 신자수에 따라서 교회의 성공을 얘기하는 성공주의 등...

이 모든 것들이 한국교회의 병폐가 아닐까 생각하네요...

기독교인인 저도 이런 모습에서 그다지 벗어나지는 못한 것 같아 내심 부끄럽네요.

어릴 때부터 교회를 쭉 다녀왔지만 책의 내용이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기독교적인 세계관과 문화, 종교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지만

원래 생각하는게 너무 힘들잖아요...^^;;

철학적인 내용이 많은데 처음에는 종교와 철학이 너무 이질적이라 생각되어 읽기가 너무 어려웠어요.

평소에는 이런 내용들에 대해서 생각해보지도 않고 그냥 지내온 것 같네요.

앞으로는 외형적인 모습보다는 내적인 모습을 가꾸는 것에 더 신경을 써야겠어요.

하지만 너무 난해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