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엑셀로 배우는 딥러닝 - AI의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딥러닝 초(超)입문
와쿠이 요시유키.와쿠이 사다미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알파고 때문에 인공지능 AI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 같아요.
컴퓨터가 인간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이 그저 영화 속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그게 현실이 되니 왠지 미래세계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 궁금해지는 것 같아요.
정말 기계가 인간을 멸망시키는 암울한 미래가 펼쳐질지?
아니면 인간과 함께 기계가 공존하는 멋진 미래가 펼쳐질지?
그것은 온전히 우리 인간의 몫인 것 같아요.
그런데 인터넷이나 일상에서 인공지능이라는 말은 많이 쓰이는데,
도대체 무엇이 인공지능이고 어떻게 컴퓨터가 지능을 가질 수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인지 책의 제목에 관심이 갔는지도 모르겠어요.
엑셀은 잘 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나름 접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서 왠지 낯설지가 않잖아요.
그런데 엑셀만 조금 알겠는데, 인공지능, 딥러닝이라니...
산중에 산이라고나 할까요?
사실 딥러닝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신경망 구조를 잘 몰라도 엑셀을 이용해서 조금씩 조금씩 적용하다보면
어렴풋이 개념이 조금 잡히는 것 같아요.
더구나 책에서 사용하는 예제를 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어서 좀 더 쉽게 책을 활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인간이 아닌 기계, 컴퓨터를 학습하는 방법을 통해서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들 인간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는 것 같아요.
인간이 학습을 통해서 지식을 가지는 것이 마치 컴퓨터가 딥러닝을 통해서 인공지능을 가지는 것과 같다는 생각 말이죠.
사실 많은 유명한 학자들이 인간의 지능에 대해서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어느 정도 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하죠?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발전하지 않았나 싶어요.
비록 책에서 하는 것처럼 따라하는 거지만 그래도 왠지 대단한 것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인 것처럼 아무리 어려운 것도 조금씩 조금씩 알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사실 인공지능이라는 것은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바로 여러분 옆에 있을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