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 제자들 그리고 나치 - 아렌트, 뢰비트, 요나스, 마르쿠제가 바라본 하이데거
리처드 월린 지음, 서영화 옮김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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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 문학가 등 소위 인문학자들이 정치이념에 매료되어 특정 정파를 지지하는 경우가 있다. 더 나아가 자신의 정체성을 망각한채 망국의 한 보다는 매국의 행복(?)을 만끽하고자 열심히 부역하는 배신자의 삶도 있다. 돌아보면 일제시대 문학가인 이광수, 모윤숙 등 많은 이들이 그들의 저작물이 한국문학사에 길이 남을 명저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친일파, 부역자, 반역행위를 한 이름으로 더 각인되는 불명예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비슷한 시기 독일에서도 그런 이들이 있었다. 2차세계대전 나치독일의 정치체제와 히틀러를 지지한 저명한 철학자 하이데거는 당시 대두하던 자본주의나 공산주의 모두 기술문명의 산물로서 인간을 경제적 생산을 위한 소모품으로 치부해 인간성을 외면당할 것이라는 우려로 나치를 지지하였다. 배경이야 어떻든 결과적으로 하이데거는 철학자로서 엄청난 영향력과 결과물을 남겼음에도 부정당할 뻔한 위기를 겪기도 했단다.

 


교롭게도 하이데거의 철학을 계승하려는 제자들 중에는 나치가 인종말살을 획책했던 대상인 유대인들이 있었다. <하이데거, 제자들 그리고 나치>는 하이데거와 4명의 유대인 제자들, 한나 아렌트, 카를 뢰비트, 한스 요나스, 허버트 마르쿠제에게 하이데거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며 동시에 그들과의 악연을 다룬 책이다. 애인이자 제자였던 한나 아렌트는 위대한 정치사상가로 명성을 남겼으며 카를 뢰비트는 역사철학자, 한스 요나스는 최고의 생태철학자로 이름을 날렸다고 한다. 또한 허버트 마르쿠제는 나치의 주적(主敵)인 공산당의 이론적 아버지인 마르크스 이론과 신좌파의 대표적 사상가로 인정받았다고 한다.

 


이 책에서 당연한 결과이지만 나치에 찬동하는 스승 하이데거의 모습을 본 네명의 유대인 제자들은 2차 세계대전 전후를 거치면서 사상적 변화를 겪는다고 한다. 충격에 빠져 20여년간 절연했다가 화해하고 일정부분 하이데거의 철학을 인정한 이도 있고, 부분적으로 스승 하이데거에게 빚진 점도 있다. 물론 나치에 부역하고 사상적으로 지지한 하이데거가 용서받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일 것이다. 단 기술문명에 빠져 소외당하는 인간성을 염려한 나머지 나치의 등장이 가져올 파국적인 운명까지 예측하지 못했다는 점은 자연인 하이데거가 가진 인간의 한계로서 봐야할 부분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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