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리얼리즘

[ ] 부르주아지는 수많은 자유를 단 하나의 파렴치한 상업 자유로 바꾸어 놓았다...믿음에서 미학으로의 전환, 참여에서 구경으로의 이 전환은 자본주의 리얼리즘의 미덕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포스트모던 자본주의 고유의 태도인 아리러니한 거리 두기는 우리를 광신주의의 유혹에서 면역시켜 준다고 가정된다. 16-17

[ ] 무심한 방관주의가 참여와 개입을 대체한다. 이것이 니체가 말하는 최후의 인간이 처한 상태다. 이 최후의 인간은 모든 것을 알고 있으나 정확히 이러한 (자기) 앒의 과잉 때문에 퇴폐적으로 쇠약해져 있다. 20

[ ] 그는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이 사전에 각본이 짜인 클리셰이며, 그것을 깨닫는 것마저도 클리셰라는 것을 알았다....이러한 세계에서는 성공마저도 실패를 의미하는데, 성공한다는 것은 체계가 먹잇감으로 삼을 수 있는 새로운 고깃덩어리가 된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기 때문이다. 24-25

[ ] ‘리얼‘은 사회적인 것의 죽음을 의미한다. 즉 그것은 기업들이 증대된 이윤으로 개선하기는커녕 다운사이징으로 대응함을 의미한다.....후기 자본주의 현실에서 그절 진정성은 시장성이 매우 높은 거으로 입증되었다. .....힙합과 후기 자본주의의 사회적 장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은 자본주의 리얼리즘이 스스로를 일종의 반신화적 신화로 변형시키는 방식 중의 하나다. 26

[ ] 상호수동성; 텔레비젼 쇼의 녹화된 웃음....자본의 작동이 어떤 주관적인 믿음에도 의존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감추는 역할을 한다.....냉소적인 거리 두기는 단지 이데올로기적 환상이 지니고 있는 구조화하는 힘에 눈을 감아 버리는 여러 방식 중 하나일 뿐이다...아이러니한 거리를 유지한다고 해도 우리는 여전히 그것을 행하고 있는 것이다. 31

[ ] 우리는 화폐가 아무런 내재적 가치도 없는 무의미한 징표일 뿐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우리는 마치 화폐가 신성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라도 한 듯이 행한다.....머릿속에서 화폐와 아이러니한 거리를 유지해 왔기 때문에 행동에서 화폐를 물신화할 수 있는 것이다. 32

[ ] 자본주의는 과도하게 추상적인 비인격적 구조며 동시에 우리의 협조 없이는 아무것도 아님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자본은 모종의 추상적인 기생체, 만족을 모르는 뱀파이어이자 좀비-제조자다....프로덕트레드가 보연 준 ‘펑크록‘이나 ‘힙합‘적인 특징이란 자본주의가 도시의 유일한 게임임을 ‘현실주의적‘으로 수용하는 것이었다.....우리가 해야할 일이라고는 공정 제품들을 사는 것이 전부다. 35

[ ] 이데올로기적 입장은 가치로 생각되는 동안에 결코 자연화될 수 없다. 이에 따라 신자유주의는 바로 그 윤리적 의미에서의 가치라는 범주를 제거하고자 했다. 37

[ ] 현실원칙은 자체가 이데올로기적으로 매개된다....실재는 모든 ‘현실‘이 반드시 억압해야 하는 것이다. 실제로 현실은 바로 이러한 억압을 통해 구성된다. 39

[ ] 자본주의와 생태 재앙의 관계는 우연하거나 부수적인 관계가 아니다. 자본의 ˝끊임없이 시장을 확장해야 할 필요˝ 자본의 ˝성장이라는 물신˝은 자본주의가 바로 그 본성상 지속 가능성에 관한 어떤 통념과도 대립한다는 것을 드러내 준다...정신건강: 다시 말해 지난 30년간 진행된 광범위한 스트레스의 개인화를 수용하는 대신 우리는 다음과 같이 물을 필요가 있다. 그토록 많은 사람, 특히 그토록 많은 청년이 아프다는 사실을 어떻게 용인할 수 있게 되었는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정신건강 질환‘이 유행한다는 사실은 자본주의가 제대로 작동하는 유일한 사회 체계이기는커녕 내재적으로 고장 나 있으며, 그것이 잘 작동하는 듯이 보이도록 만드는 비용이 아주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관료주의는 여전히 일상생활의 커다란 일부다. 관료주의는 사라진 것이 아니라 형태가 변했으며, 이 새롭고 탈중심화된 형태를 통해 오히려 증식했다....평생 교육 대학들은 신자유주의적 교육‘계혁이 시험된 일종의 실험실이었다. 42-43

[ ] 반성적 무기력은 영국 청년들 사이에 퍼져 있는 무언의 세계관에 다름 아니며 광범위한 병리 현상들과도 연관이 있다. 내가 함께했던 다수의 10대가 정신 건강 문제나 학습 장애를 안고 있었다. 우울증은 이들의 고질병이다. 우울증은 대개 국민건강보험으로 처리되는 질환이며 이로 인해 고통받는 연령대는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 다양한 양상의 난독증을 지닌 학 생 수는 깜짝 놀랄 만큼 많다.....10대 학생 상당수는 내가 우울증적 쾌락...쾌락을 얻지 못하는 무능이 아니라 쾌락을 추구하는 것 말고는 다른 무엇도 할 수 없는 무능으로 이루어져 있다. 44-45

볕뉘

아무런 할 말이 없었다. 그럴 것이란 예상은 하였지만, 세세하게 사연을 듣고서는 어찌할 수가 없다. 퇴직과 퇴직과 갈라섬.......그저 이 친구의 말처럼 반성적 무기력에 감염되어 있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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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젠가 목적이 뚜렷하다고 믿었던 시절을 생각한다. 분명한 이분법 덕분에 괴로움이 적었던 시절, 사람들은 자기가 옳다고 확신하는 것을 위해 자기를 볼링공처럼 굴렸다. 하지만 스트라이크가 목적이라면, 틀렸어! 자세가 틀렸다! 벌레 먹은 사과처럼 제 안에 부패의 터널이 나 있음을 아는 자들은 바깥으로 나가는 길이 썩어 문드러진 길이라는 것도 안다. 성자도, 영웅도, 천재도 아닌 우리의 가장 위대한 특질은 우리가 조금씩 썩어 있다는 것이며, 이 썩은 구멍들로 네트워크를 엮는다는 점이다. 자, 나의 벗들, 나처럼 조금씩 썩어 있는 나의 친애하는 원수들, 그러니 우리가 서로의 구멍을 핥아주지 않고 견딜 수 있는가. 그 썩은 부위들을 후벼 파지 않고 견딜 수 있는가. 군침 도는 협잡의 냄새를 언제까지나 미워하면서.....아름다움은 협잡에 대해서는 늘 볼셰비키다. 시작메모에서 정한아, 울프노트 24p

[ ] 내가 일을 하고, 사람들을 치료하고, 글을 쓰는 데 방해가 되는 건 뭘까? 나는 그것이 가난이나 방황, 불안정성이나 빈번한 변화 때문이 아니라 미래의 새벽이니 새로운 세계 건설이니 인류의 등불이니 하는 과장된 구호가 만연한 우리 시대의 정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소리를 들으면 처음에 사람들은 - 상상력이 대단히 분방하고 풍부하다! 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그런 말은 재능 부족에서 비롯된 허풍일 뿐이다. 닥터지바고 9장 바리키노에서

[ ] 인간은 누구나 경험을 통해 자신을 점검하는 데 주의를 쏟지만, 권력을 가진 자들은 자신들에게 오류가 없다는 신화를 만들기 위해 온 힘을 다해 진실에 등을 돌리죠. 정치는 나에게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습니다. 나는 진리에 무관심한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닥터지바고 8 장 도착에서

[ ]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낮에 깨어 있을 때 받은 강한 인상을 꿈으로 꾸는 거라고 생각한다. 나의 의견은 정반대다. 나는 낮에 아주 잠깐 눈에 들어왔던 사물이나 뚜렷하지 않은 생각, 아무 생각 없이 내뱉고 잊어버린 말들이 밤에 피와 살을 붙이고 돌아와 마치 낮 동안에 무시당한 것을 보상이라도 받으려는 듯이 꿈의 테마가 된다고 생각한다. 닥터지바고 9 장 바리키노 57

볕뉘.

오늘 아침 꿈에 돌아가신 지인과 한참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다음 식사장소로 모이자는 약속을 잡다가 깨어났다. 오랜만의 재회랄까 참 기분이 좋다. 꿈 속에서는 꿈 밖을 생각조차 할 수 없으므로, 오로지 꿈 속 그 현실을 경험한다는 것은 참 기분좋은 일이기도 하다. 문학상 수상소감이 눈에 끌려 구입한 시집을 읽으며 책갈피를 해 놓는다. 비슷한 주제, 비슷한 생각. 이리 깔끔하게 묘사를 해놓아 부럽기도 한 일이지만, 손으로 집을 수 있는 표현을 얻었으니 감사한 일이다.

닥터지바고를 읽고 있다. 톨스토이도 푸쉬킨도 투르게네프로.....19세기 중후반을 너머 20세기 초반 다시 그 눈길을 밟아본다. 시간을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늘 과거를 씨앗으로 새로 자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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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셈버정기전 - 겨울에 봄여름가을을 느낄 수 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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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이 있는 한 살아서 행복해져야 한다. 레프 톨스토이, 전쟁과 평화에서. 탁상달력의 2019년 11월 문구가 걸린다.

그 맘때면 많이 달라져 있겠지. 아마. 카페 전시 관람 뒤 안나 카레리나 5부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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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과 피의 나라 러시아 미술 Art Travel 1
이주헌 지음 / 학고재 / 200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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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러시아에 대한 가장 인상깊은 대목.

-- 러시아가 동방정교를 받아들인 가장 큰 이유는 교회와 예배의식이 매우 아름다웠기 때문이라고 한다. 러시아 건국 신화를 담은 『원초 연대기』에 따 르면 키예프 러시아의 공후 블라디미르는 986년 러시아 땅에 종교를 전하려는 주 변 국가의 사절단을 접견하고 각 종교의 본거지에 사신을 파견했다. 그렇게 여러 종교를 살핀 결과 이슬람교도는 술을 마실 수 없다는 사실에 좌절했고, 유대교는 유대인들의 거친 운명을 보며 기대를 거두었다고 한다. 또 가톨릭 교회에서는 미 사에서 영광을 볼 수 없는 등 별다른 감흥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동방정교는 달랐다. 다녀온 사신들은 감탄에 감탄을 연발했다.
 ˝신(臣)들은 신(臣)들이 천국에 있는지 지상에 있는지 알 수가 없었나이다. 지상에는 그러한 광휘와 아름다움이 있을 수 없기에 제대로 묘사할 바를 모르겠나이다. 다만 그곳에서는 신께서 인간들과 함께 하신다는 것 그리고 그 사람들의 예배 의식은 다른 민족의 예배의식보다 더 아름답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신들은 그 아름다움을 잊을 수가 없나이다.˝
 예배의식이 매우 아름다웠다는 말에 감동한 블라디미르는 988년 세례를 받고 동방정교를 국교로 선포했다. 아름다움이 종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고 한다 51

 위도 상으로 우리보다 높은 곳에 있어서 태양의 고도가 낮기 때문인지 러시아의 햇빛은 더 비껴 내려오는 느낌을 준다. 그 비낀 빛이 사물에 부딪쳐반사할 때 빛은 더 따갑게, 시리게 다가온다. 바실리 폴레노프가 그린 〈모스크바의 안뜰>에서 우리는 그 시린 빛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다.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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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할 것인가? - 그람시를 읽는 두 가지 방식
루이 알튀세르 지음, 배세진 옮김 / 오월의봄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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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 - 밑줄긋기. 사진을 찍어두고 업로드 자르고 변환하면 바로 . 걱정을 많이 덜 듯.

그렇다. 이데올로기들은, 이데올로기들이 신체에 대한 것24) 인 것과 정말 마찬가지로, 신체(이 신체에서 이 이데올로기들이 발현된다)를 지닌다. 이 신체는 국가 전체와 그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적 국가 장치들(법률 체계, 학교 체계, 정치 체계, 노동조합 체계, 종교 체계,
 가족 체계, 의료 체계, 언론informationnels 체계, 문화 체계 등)보다 상위에존재하는 제도들 institutions‘ 이다. 이 이데올로기적 전체 영역들에 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인) 지배 이데올로기와 피지배 이데올로기들 사이의 거친 이데올로기적 계급투쟁이 벌어진다. ) 32

단순한 관념들‘이 아니라(이러한 ‘관념들‘이라는 형태에서 이데올로기는 존재할 수조차 없다), 대신 항상 실천과 어떤 관계를 유지하고, 항 상 실천적인 판단과 태도의 특정한 체계를 살아 숨 쉬게 만듦으로inspirent. 우리는 이 이데올로기들을 이 이데올로기들의 신체 내 에서, 그 [신체-편집자]의 활동 내에서, 그러므로 또한 신체들 내 에서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32

 1903년의 레닌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것이다. 그들은 노동자 계급투쟁이 맞닥뜨린 역사적 난관 혹은 이 노동자 계급투쟁의 조직화의 위기를 (어느 정도는) 의식하고 있는 활동가들로서 이 ‘무엇을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것이다. 그러므로 레닌은 이들의 질문을 듣고, 이 질문을 자신의 것으로 다시 취하고, 이질문에 최대치의 활력relief과 힘, 그리고 개방성 publicité을 제공하고, 또한 이들의 질문에 다음과 같은 구체적 답변들을 제시함으로써 (이들을) 보조한 것 말고는 전혀 다른 것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37

(이 역사적 특징은 마르크스주의 이론 자신이 먼저 자지상에 대한 절대적 진리라는 주장을 가지고서 자신의 대상을 배반하지 못하게해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위험을 경고함으로써 이 대상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있게 해주는 것이기도 하다)을 부여함으로써만이 이 대상을 인식할 수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해된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자기 자신에게자신의 대상에 대한 예방적 특징, 즉 역사적 특징을 부여함으로써만이 이러한 위험을 경고할 수 있게 된다. 자, 바로 이것이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대한 역사주의적 해석이며, 또한 그람시라는 이름이 결부되어 있는 ‘절대적 역사주의‘로서의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해석이다.50

역사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진정 En vérité 역사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으며, [위에서 이미 설명했기에] 우리는 왜 그러한지 이미 잘 알고있다. 그람시에게는 역사에 관한 하나의 [대문자] 관념이 존재하기 때문이거나, 혹은 심지어 그에게 역사는 [대문자] 관념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그람시에게서 역사는 하나의 [대문자] 종말/목적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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