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자 잡혀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꿈꾸는 자 잡혀간다 실천과 사람들 3
송경동 지음 / 실천문학사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송경동은 글을 잘 쓴다. 그의 글을 읽고 있으면 가슴이 아리다.

하지만 나는 노동 문제에 대해 잘 몰라서일까?  솔직히 이런 글이 불편한 것도 사실이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할지를 잘 모르겠다. 분명 내가 몰랐거나 단편적으로만 알았던 것에 대해 알게는 됐지만 그것 이상으로 내가 뭘 해 줄 수 있는 지 잘 모르겠다.   

그의 낮은 목소리엔 잃어버린 자의 설움이 베어 있기는 하나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한은 없는 듯하다. 그래서 인간적이긴 하다. 하지만 그의 글을 읽고 우리나라 노동 현실을 무조건 동정을 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나도 함께 노동 현실을 직시하고 같이 편들어 줘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 이럴 땐 적당히 동정하고 마음 아파해 주고 그래야 인간다운 사람으로 인정 받지는 못해도 적어도 몰인정한 인간이 되지 않는 것 아닌가?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한 건가? 그러기엔 좀 위선스럽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가? 괜히 쭈볏거리게 만든다.

 

너무 솔직했다 뭇매를 맞는 건 아닌지 모르겠는데 그래도 할 수 없다. 난 솔직히 이책은 읽고 싶지 않았다. 당연 인간의 불편함을 드러냈으니 읽는 사람 역시 불편하달 밖에. 그런데 적어도 새마을 운동 이전까지는 몰라도 새마을 운동 이후의 노동 문학은 한번도 행복을 말한 적이 없다. 당연하다. 그 이전에 노동 문학이 있을 턱이 없고, 가난하고 못 사는 것이 흉이 아니었다. 그것도 삶의 일부려니 하고 끌어 안고 살았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잘 사는 사람과 못 사는 사람이 확연히 들어나면서 그것을 객관화해서 보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노동 문학 또한 생겨나지 않았을까? 하지만 노동 문학은 한번도 행복을 말하지 않았다. 원래 노동 자체가 불행하게 태어나서인 것인지 어쨌든 행복을 말하지 않는다. 하긴, 우리나라가 역사적으로 노동 또는 노동하는 사람을 좌시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분명 그들의 고혈을 빼 오늘 날 그처럼 화려한 도시를 이룩했음에도 노동은 하찮 것, 무시해도 되는 것처럼 취급되어 왔다. 이렇게라도 말하는 것은 불과 반세기도 되지 않았을 것이다.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분명 문학사에 길이 남을 기념비적 작품이긴 하지만 그 작품 조차 행복을 말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노동 문학은 아직도 그 길이 멀어 보인다. 언제까지 노동은 송경동처럼 아픔만을 얘기하고, 우린 언제까지 그들의 낮은 목소리를 들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 정부를 믿지 말았으면 좋겠다. 대기업을 믿지 말았으면 좋겠다. 자꾸 그들에 대한 기대가 있으니 이런 낮은 목소리가 사라지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항상 믿었다 당하는 쪽은 노동쪽이었다. 그냥 그저 힘을 키우라고 말하고 싶다. 자신의 자리를 찾고 그 자리를 확장시켜 나가라고 말하고 싶다. 그들의 정당을 세우고, 그들의 정책을 실행하며 그들의 행복과 스스로를 위로하는 방법을 찾아 갔으면 좋겠다. 그래서 그들의 문화를 만들고 우리에게도 나눠줬으면 좋겠다. 그러면 송경동의 문학도 지금 보단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내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지금까지 노동계라고 하는 곳은 데모하고, 사람을 선동하는 그런 것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가득이나 역사적으로 노동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이 있는데 엎친데 덥친격이란 느낌이다. 데모하고 선동하는 것만이 사람의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것인가? 80년대는 그것이 먹혔을 것이다. 사측은 언제나 점잖을 떨어왔다. 교묘한데가 있다. 돈이면 뭐든지 다할 수 있다고 믿는 족속들 아닌가. 그러나 애석하게도 노는 그것이 전부 다가 아님을 증명하고 인간적이 되기를 말하기 보다 사측이 누려야할 평안과 복락을 누리지 못해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자들로 보였다(그것을 완전히 부인하지는 못하리라. 자고로 인간이라면 정에도 끌리지만 돈에도 끌리는 법이니까)  오히려 사측이 화를 북돋으면 그에 따라 과격해 지는 건 노측이었다. 그리고 그 불을 끄는 건 사측이고. 심정적으로 사람은 평화적이고 점잖은 쪽을 선호하지 선동하는 것은 안 좋아한다. 즉 내 말은 이제 노동운동. 노동문학도 달라져야 한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이다.

보다 문화적인 것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것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노동현장에 있는 사람일테고 그들 스스로가 변화를 주도해 가야만 한다. 그래서 이 책은 맨뒤에 'CT 85호와 희망버스'를 배치해 놓은 것 같기도 하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는 다른 말로 하면 '노동자는 살 수 없는 나라'라는 말이다.(241p) 이말이 참 나의 가슴을 찌른다. 어쩌다 우리나라는 이런 자평의 말을 들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 세계화를 쫓는 것만이 이 나라가 살 길인가? 세계 강대국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만이 가치있고 진정 이 나라가 살 길인가? 묻고 싶다. 강대국이 어디로 가든 우리나라는 내실을 다지고 서민과 노동자를 먼저 살려내면 안 되는 것인가. 10년 전, 20년 전만해도 우리가 그렇게도 닮고 싶어하는 나라는 미국이었다. 하지만 지금 미국은 어떠한가? 저 고고한 유럽이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평가절하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경쟁하고 닮고 싶어하는 나라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고 우리가 더 이상 비교를 거부하리만치 잘난 것이냐면 그렇지도 않다. 도대체 우리는 누구와 경쟁하며 힘을 키워가야 하는 것이냐고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안으로는 피를 철철 흘리고 있는데 외부적으로 누구와 경쟁하여 이기면 뭐하겠는가.   

 

노동이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문학이 그것을 증명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문학 특유의 해학이 있었으면 좋겠고, 노동하는 사람들 그들이 불행한 것마는 아니라고 말했으면 좋겠다. 그들의 웃음 소리를 들어보고 싶다. 이런 우울한 것 말고. 그런 점에서 난 이책에 대한 별점을(이건 꼭 매겨야 하는 것이냐?) 세 개 이상 줄 수 없다. 그것은 작가의 문학이 이것이 전부가 아닐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노동문학은 앞으로 변화 무쌍할 것이다. 그에 따라 작가의 글도 달라질 것이다. 그것을 기대하고 싶은 것이다.

 

황유미 씨의 죽음은 나 역시 가슴이 아프다. 앞으로 제 2, 제 3의 황유미 씨 같은 죽음이 없었으면 좋겠다. 다시 한 번 그의 명복을 빈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2-03-11 16: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화차'에 이어서 소신있고 솔직한 리뷰입니다.
이 문제는, 이렇게라도 아니면 저처럼 안일하게 개인적인 고민만 하고 사는 사람에게는 아마 전혀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저는 어쩔 수 없이 저자나 김진숙씨 같은 분들에게 빚을 지고 있는 느낌이 들었어요.
에효~ 저는 요즘 노동 운동, 노동자의 인권, 이런 것을 넘어서서 더 큰 제도에 대해 아예 회의가 들기 시작했습니다.

stella.K 2012-03-11 18:48   좋아요 0 | URL
ㅎㅎ 아직 화차는 리뷰 안 썼습니다.
반전이 나와주면 좋겠는데 어떨지 모르겠어요.ㅋ
이책은 저도 나인님 생각과 다르지 않아요.
근데 우리가 뭘 해 줄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작가의 글발은 좋은데 좀 괴롭고 궁상스럽고 따라서 리뷰도
좀 우울하게 쓰게 됐네요.ㅠ

숲노래 2012-03-11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책이든,
즐겁게 읽은 다음,
내 삶을 내 나름대로
사랑스레 돌보면,
좋은 책 읽은 느낌을
잘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해요.

stella.K 2012-03-11 18:50   좋아요 0 | URL
ㅎㅎ 맞는 말씀이긴 한데, 싫은 책을 즐겁게 읽기는 전 좀 깜냥이
안되더라구요.
며칠 전 김연수 작가를 만난 적이 있었어요.
그가 그러더군요. 읽기 싫은 책 읽을려고 애쓰지 말라고.
안 그래도 세상엔 내가 좋아하는 책은 널려있다고.
그 말을 하는데 얼마나 속이 후련하던지.
저도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일도 좋아하는 일만 하래요.
괜히 맞지 않는 일해서 고민하고 고생하지 말고.
그게 정답이죠. 세상엔 나 좋아하는 것만 하고 살아도 다 못 살거든요.
낙천적여서 좋더군요.^^

이진 2012-03-11 1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글에서 '미친 전경'이라는 단어를 접하고, 인터넷에서는 '대한민국의 아들 전경'이라는 단어를 접했습니다. 혼란스러웠어요. 책을 읽으면서 무자비하고 잔인한 경찰들에게 엄청나게 욕지거리를 뱉었지만 과연 그들이 진정으로 나쁜사람인가, 하는데에 대한 회의감도 들었구요. 그에따라 책의 내용 전체에 대한 회의감까지 들었구요.
하여튼... 여러모로 참 힘든 책이었습니다.

stella.K 2012-03-13 11:37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입장이 있고 그걸 들어보면
틀리지 않아. 전경도 글을 쓰자면 이만큼 쓸 수 있을 것 같아.
나도 꽤 혼란스럽더라. 고 노무현 대통령이 그런 말을 했다고
안 좋은 쪽으로 몰아서 얘기하는 거. 그분이 어떤 맥락에서
그런 말을 했는지 우리가 다 아는 거 아니잖아.
노동계 편들어 주지 않는 사람은 그렇게 나쁜 사람으로 매도 되도
되는 건지 모르겠어.

그런데 이책 평점이 꽤 높아. 그리고 이런 글엔 손을 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진짜 들어주고 싶어서 들어주는 건지 썼지만
그래야 내가 좀 몰인정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서 들어주는 건지 그걸 모르겠어.
적어도 송경동은 노동과 인권에 정의를 알고 있을지 몰라도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상대적 박탈감 때문이거든.
그들이 사회적 약자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을 무조건 옹호하는 건
문제있다고 봐. 어쨌든 깊이 들어가면 복잡해 지니까
적당한 선에서 화이팅을 외쳐주고, 힘내라고 격려해주는 것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이 정도뿐인 것 같아.ㅠ

차트랑 2012-03-12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꿈을 안꿀려고하는데
자꾸만 개꿈을 꾸게되지 멉니까요.
개꿈은 꾸어도 안잡혀가는거 맞나요? ㅠ.ㅠ

stella.K 2012-03-12 11:16   좋아요 0 | URL
ㅎㅎㅎ썰렁하심다. 아, 추워.ㅠㅋㅋ

차트랑 2012-03-12 1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라...막 계시는 중이시나보네요^^

아, 근데 말입죠~
스텔라님의 글이 이달의 거시기에 뽑히셨습니다 그려^^
고것참 축하드릴 일이구만요^^
글발로 저를 늘 주눅들게 하시더니만
뽑히시는 좋은 일이 생겼습니다~ 축하드려요~~!!!

추천을 깜박 할 뻔 했네 ㅠ.ㅠ

stella.K 2012-03-12 11:23   좋아요 0 | URL
헉, 정말요? 고맙습니다. 알려주셔서.
근데 발표 일찍하네요. 보통은 오후에 하던데 오전이라니.ㅋ

stella.K 2012-03-12 11:56   좋아요 0 | URL
헉, 근데 전 거시기 하나 밖에 안 됐네요.
손양원 목사 페이퍼 될 줄 알았는데.ㅠ
물론 꼭 계산하고 쓴 건 아니지만 추천이 만만치 않아서...
하여간 알라딘은 되면 되는대로 기분 안 좋고
안 되면 안 돼서 기분 나쁘고 마음에 안 들어요.
옛날의 당선작 제도가 기분 좋았는데.
바뀌고 나서 저를 기쁘게 한 적이 별로 없어요.ㅉ

차트님은 이번에 월척하셨습니다.ㅋ 축하합니다.^^

차트랑 2012-03-12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론...^^
손양원 목사관련 페이퍼는 정말 대단히 감동적이었고
저는 스텔라님의 페이퍼 덕분에 손양원이라는 훌륭한 분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나저나 거시기가 2개이면??
그거 참 곤란한 일인데...ㅠ.ㅠ
Aloha~^^

참고: '알로하~'라는 말은 그 뜻의 가지수를 헤아릴 수 없다고 합니다.
고마워요, 반가워요, 재밌네요, 대박요, 감동적이네요, 말로는 다 할 수 없네요, 옳으신 말씀, 놀랍습니다요 등등
뿐만 아니라. 별로구먼요, 싫어요, 재미없다니깐요, 썰렁하구먼요, 추워요~, 미쵸요~
그거 듁음인걸, 맘에 안드러, 일짝 발표했네요, 헉, 정말요? 오전에 하던데 오전이라니....등등의 표현으로도 쓰인다고 합니다요^^
그렇담 저의 알로하는 무슨 뜻일까요?? 쿠더덩~

(정답 확인하러 늦게 다시 들르겠습니다, 알로하~! ㅠ.ㅠ)

stella.K 2012-03-12 14:39   좋아요 0 | URL
왜 곤란한가요?
차트님의 알로하야 저도 잘 알죠.^^

2012-03-12 20: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3-13 1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saint236 2012-03-12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실이 답답한 것인지, 아니면 이런 생각에 매몰되어 있는 것이 답답한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둘 다인지...책을 읽는 내내 저도 답답함을 털어버릴 수는 없었습니다.

stella.K 2012-03-13 11:41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현장에 안 가 본 사람으로서
왜 이렇게 글을 쓰냐고 그러는 것도 예의는 아니겠지요?
그래도 우울한 건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아요.ㅠ

페크pek0501 2012-03-13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으면 마음이 불편해지는 것, 저도 그런 경험 많은데, 그런 생각 들어요.
그 불편함을 외면하는 게 좋은 세상은 아니라는 것, 그리고 그것을 외면하는 건 이 세상에서 아주 중요한 걸 놓치는 일이라는 것.

조세희의 난쏘공을 몇 번이나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가슴 아팠어요. 명작이에요.

잘 읽고 갑니다.ㅋ

stella.K 2012-03-13 11:43   좋아요 0 | URL
그래요. 마지막에 페크님의 말을 쓰지 못했네요. 맞는 말씀이어요.
난쏘공. 저는 오래 전 딱 한번 읽었어요.ㅠ

수수꽃다리 2012-03-14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목숨을 걸되, 돈은 되지 않는 육체노동이 과연 행복해질 수가 있을까요? 문학의 한 특징이 해학이기는 하지만 문학이 노동의 행복을 증명하는 것이 과연 문학의 기능일까요?

감은빛 2012-03-19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밀히 말하면 이 책은 경동선배의 잡문집으로 노동자 문학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스텔라님께서 잘 모르셔서 그렇지만,
노동자 문학은 의외로 굉장히 범위가 넓고 작품들도 많습니다.
당연히 그 중에는 희망을 얘기하는 작품들도 있구요.

여러 현장에서 함께 고생했던 동지로서 경동선배는 진솔한 사람입니다.
그에게 여러 장점과 단점이 있겠지만, 그런 진솔한 태도가 지금의 송경동을 만들었습니다.
처음 만났을 때, 경동선배는 이름없는 노동자 시인이었지만,
지금 그는 무척 유명한 사람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유명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앞으로도 꾸준히 현장을 지켜갈 사람입니다.
그래서 송경동이란 이름이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stella.K 2012-03-19 12:58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저 같은 벽안의 독자는 잘 몰라서요.
읽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혹시 괜찮으시면 말씀하신 희망을 얘기하는 노동문학이 뭐가 있는지 좀 알려주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