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8월의 둘째날,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것도 조금만 견디면 지나간다.

어제부터 이곳엔 태풍의 기운이 약간은 있어 그 덕을 보는 셈이다. 바람이 불어드니 조금은 낫다.

그래도 체질이 바뀌는 건지 온몸의 피부로 열이 뻗치고 올라와 그 열에 내가 녹을 지경이다. 기운없어 ^^

이런 날 함께 무더위를 이겨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는 건 어떨까.

이런 에세이라면 무더위 날리는 데도 좋을 것 같다!!!

 

 

1. 안철수의 생각

 

우리 시대, 희망과 변혁과 상식의 키워드가 되고있는 안철수의 생각을 어느 정도일지는

모르겠으나 충분히 기대하는 수준 이상일 거라 생각된다.

특히, 3부 컴퓨터 의사가 보는 아픈 세상,에 담긴 생각이 궁금하다.

 

3부 목차

기업에도 독이 되는 고용 없는 성장
- 정리해고와 비정규직과 청년실업
중산층이 쓰러진 승자 독식 사회의 풍경
- 900조 원을 넘은 가계부채
교육 개혁을 넘어 사회 개혁을
- 입시 경쟁 사교육과 학교폭력
이제는 신재생에너지 시대로
- 일본 원전 사태에서 배우는 교훈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는 무조건 FTA 하라고?
- 식량 안보 시대에 우리 농업이 살 길
소통 부재와 개발만능주의 정부가 빚은 참극
- 강정마을과 용산 참사
국가가 시민을 명예훼손으로 고발하는 코미디
- 언론사 파업 사태와 표현의 자유
<완득이>, 우리에게 다가온 현실
- 여성, 장애인, 그리고 다문화사회


 

 

 

2. 의자놀이 / 공지영 / 휴머니스트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놓지 않고 꾸준히 문제제기와 고발을 해온 공지영의 첫 르포르타주.

2009년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들에 관한 이야기다. 표지그림도 의미심장하다.

 

 

"유래를 찾을 수 없는 이 잔혹한 의자놀이와 연이은 죽음에 대해 작가 공지영은 “쌍용자동차는 또 다른 도가니”라고 말한다. 고통과 죽음이 전염병처럼 번질 것 같아 이 싸움에 뛰어들었다고 털어놓았다. 쌍용자동차 노동자, 대체 그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기에 죽음의 그림자가 이토록 깊게 드리운 것일까.

77일간의 뜨거운 파업의 순간부터 22번째 죽음까지 작가적 양심으로 써내려간 공지영의 쌍용자동차 이야기 《의자놀이》. “국민이 용산에 대해 국가에 관용을 베풀지 않았더라면 쌍용자동차 사태도 없었을 것이다”라는 말이 작가에게 무언가 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주었듯이, 오늘 우리가 쌍용자동차 사태를 묵과한다면 또 뒤늦은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다. 이제 우리 모두의 의자를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 휴머니스트 출판사 제공 책소개, 중)

 

 

 

 

3. 엄마와 연애할 때 / 임경선 / 마음산책

 

 영화 <케빈에 대하여>를 보고 굴레로 덧씌워진 '모성'이라는 이름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들었다.

엄마는 아들에게 "네가 태어나기 전이 난 훨씬 행복했어"라고 똑똑히 말하고 아들은 본능적으로

획득한 분노와 상실감에 엄마를 괴롭힌다. 평생을 안고 가야할 이들 죄책감과 애증의 굴레가

너무나 가슴 아프면서도 섬뜩했던 영화다.

 

<엄마와 연애할 때>는 아들이 아니라, 엄마와 딸의 이야기이지만 '엄마가 된다는 것', '엄마로서 산다는 것'에 대해, 그리고 '딸로 태어난다는 것 딸로 산다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엄마는 늙어가고 딸도 늙어간다. 함께 나이들어가는 두 여자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목차만 봐도 끌린다. 나도 엄마의 딸이고 딸의 엄마이니 더욱.

 

"엄마들은 때때로 애를 내동댕이치고 싶지만 상상으로만 그럴 뿐이고 그런 생각을 품었다는 자체만으로도 죄책감을 느끼는데 나는 실제 그런 행동을 했던 것이다. 눈가에 여전히 눈물이 고인 채로 잠든 구슬픈 모습에 나는 감정이 북받쳐 ‘딸아 미안해’ 이러면서 참회의 눈물이라도 흘릴 줄 알았는데, 울음은커녕 열 받은 가슴은 아직 진정될 기미조차 안 보였다. 그러다가 이내 나도 까무룩 잠이 들었던 모양이다.
아침에 우리는 거의 동시에 눈을 떴던 것 같다. 윤서는 조금 부은 눈으로 첫날밤을 같이 보낸 애인을 쳐다보듯, 배시시 미소를 지었다. 그제야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
(96쪽, 「괴물」에서 - 알라딘 제공)

 

이 인용문에서처럼 나도 첫아이를 침대에 내동댕이 치고 머리를 후려갈기고 발로 걷어찬 적이 있다.

고백이다. 하루종일 울어대는 아이를 밤잠을 못자고 업고 안고 재우고 먹이고 씻기고 배변 뒷처리에 아프면 밤을 새고

병원에 업고 뛰어다니고, 아무튼 달처럼 방긋거리기만 하지 않는 아이는 매사 서툴고 엄마가 될 준비도 되지 않은,

이기적인 애송이 엄마에게 괴물이나 다름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자기 의사와는 무관하게 세상에 덩그러니

나와 외로움과 두려움에 몸을 떨며 기댈 곳을 찾는 아이에게 그런 엄마 또한 괴물로 보이지 않을까.

둘째를 기를 땐 좀더 수월하고 아이에게도 상대적으로 관대해지는 이유는 '모성'에 익숙해졌거나 길들여졌기 때문일까. 

케빈의 엄마가 케빈을 내동댕이 쳐서 팔을 부러뜨렸을 때를 회상하며 케빈은 "엄마의 본성이 잘 드러난 사건"이었다고

잔인한 눈빛으로 일침을 놓는다. 아이와 엄마는 끊임없이 기싸움을 하고 서로 익숙해져가는데

어린 케빈의 말처럼 "익숙한 것과 좋아하는 것은 다르다." 그러나 '엄마는 한순간도 너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단다.'

엄마와 자식이 서로 화해하고 죄책감과의 이별을 하며 행복과 평화를 찾아가는 과정을 이 책이 선사할 것 같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2-08-02 2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마와 연애할 때, 나도 이거 보고 싶어요.
엄마와 딸의 관계에 많은 부분 공감하지 않을까 싶어서...
의자놀이는 꼭 봐야 할 책일 거 같고요.

프레이야 2012-08-02 23:00   좋아요 0 | URL
호호~ 그죠? 언니. 저도 이 책이 선정되면 좋겠어요.
셋 다는 욕심일거구요. 날이 너무 더워서 축 처져 있어요.
언니, 무더위에 건강히 지내고 계세요.^^

비로그인 2012-08-02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 엄마도 저를 이불위에 던져버리신 적이 있다고 하셨어요..
그랬더니 아기가 지 죽을 것처럼 마구 울어대더라고..
그래서 다시 토닥 토닥 안아서 달래주었다고 하시더라구요..

음... 두 딸과의 연애..를 하시는 프레이야님.. 그래도 그녀들을 사랑하실 수 밖에 없으실.. 엄마이신게 ..
부러워요.. ~~아직 딸이 없는 저로서는 .. ㅠㅠ

프레이야 2012-08-04 09:23   좋아요 0 | URL
현대인들님도 엄마를 못살게 군 아기였군요.^^
저도 엄마에게 까탈스레 군 아기였고 제 딸도 저에게 그랬어요.ㅎㅎ
저의 엄마도 저를 내동이친 적이 있었다고 해요.
그래도 딸은 영원한 친구라는데요^^


다락방 2012-08-02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에서는요 프레이야님, 엄마가 케빈에게 '나는 한순간도 너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단다' 라고 결코 말해주질 않아요. 왜냐하면 정말 그녀는 그렇다고 생각하질 않았으니까요. 프레이야님의 글, 마지막 부분을 읽는데 다시 그 책이 생각나서 마음이 무거워져요.

[안철수의 생각]은 다 읽고 난 후의 프레이야님 생각이 궁금해지네요. 저는 입시경쟁과 학교폭력 부분이 확 와닿질 않았거든요.

프레이야 2012-08-04 09:25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영화에서 그 대사는 나오지 않고 삽입음악의 가사로 자막이 흘러요.
반복해서요. 케빈의 엄마도 자신이 혼동스러운 그런 복잡한 감정에 휩싸여있는 것 같았어요.
저는 거꾸로 원작을 꼭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안철수의생각,은 너무 유명세를 타고 있는데, 암튼 읽어봐야할 것 같아요.
지적하신 그 부분이 어떤지 더 궁금하네요.

2012-08-03 04: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8-04 09: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8-03 08: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8-04 09: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크pek0501 2012-08-03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 권의 책의 제목이 제가 다 알고 있는 책이네요. 그 만큼 홍보가 잘 된 책인 듯... 그 내용은 짐작만 합니다.
아이를 내동댕이치고 싶을 때 당연히 있죠. 첫애는 순해서 수월하게 키웠는데,
둘째는 엄청 울어 애먹었어요. 밤잠을 자다가 꼭 한 번은 깨서 울어서 아예 새벽 두세 시에
아이를 엎고 거실을 몇 바퀴 돌다가 다시 재우는 게 버릇처럼 되어 버렸죠. 1년 넘게 그런 것 같아요.
다시 하라면 못해요.ㅋㅋ
만약 둘째도 순했다면 저는 한 명 더 낳았을지 몰라요.ㅋㅋ 그때 육아에 질려서 그만 낳았다는...ㅋㅋ
자식들은 엄마를 훈련시키는 것 같아요. 어디까지 참고 견딜 수 있나, 하고...^^

프레이야 2012-08-04 09:33   좋아요 0 | URL
페크님 아기들은 저랑 반대네요. 진짜 고생 많으셨군요.
전 첫애가 더 힘들었어요. 둘째도 만 삼년까지는 밤잠을 안 자서 밤마다 제가 업고 꼴딱 밤을
새웠어요. 둘째는 그것 빼고 낮에는 수월했군요. 첫애는 하루종일 힘들었어요. 아무래도
첫애는 엄마로서도 초보니까 더 그랬지싶어요.
인내심의 한계를 시험하는 것 같은 아이들 ㅎㅎ

moonnight 2012-08-03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철수씨책은 읽지 않을거같고, 공지영 작가의 책은 예전에안녕을 고했어요-_-; 그치만 '엄마와 연애할 때'는 꼭 읽고싶네요. 케빈에 대하여는 아마도 어둠의 경로로 봐야할 듯 한데;; 관심 많이 가는 영화입니다.

프레이야 2012-08-04 09:34   좋아요 0 | URL
달밤님, 공지영의 책, 저는 예전에는 별로였는데 도가니 이후 지리산행복학교도 좋던걸요.
의자놀이는 관심가는 책이에요.^^
케빈에 대하여,는 보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어머니는 어떠신가요?? 착한 딸이에요 달밤님은.

꿈꾸는섬 2012-08-04 0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목할만한 신간에세이들이네요. 세 권 모두 궁금해요.^^

프레이야 2012-08-04 09:35   좋아요 0 | URL
꿈섬님, 그죠그죠? ^^
읽고싶은 책들이 많은데 여름이라 그런지 부산스러워요.
시원한 데서 조용히 책이나 읽고 있으면 좋겠어요.

2012-08-06 08: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헤 진짜 세 권 겹치네요. 프야님. 뭐가 선정될까~~요~. (두구두구두구)

프레이야 2012-08-06 22:39   좋아요 0 | URL
두구두구두구~~~~~~
뭐가 되도 좋지요.^^ 행복의 충격,도 좋은데요.^^

라로 2012-08-07 0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철수의 생각도 읽어보고 싶지만 저는 그의 부인인 김미경 씨의 생각이 더 궁금해요,^^;;
전 정말 청개구리에요, 닉네임을 청개구리로 해야 했는데 말이에요, ㅋㅋ

프레이야 2012-08-07 07:53   좋아요 0 | URL
히히 청개구리님ㅋ
여자가 궁금하다는 폐이퍼 기억나요.
나비님은 남자옆의 여자가 더 궁금하시다는ᆢㅎㅎ
안,김,그리고 딸 세식구가 미국어서 도서관에서 하루종일 공부시했다는, 대목 기억나요.
덥긴한데 오늘이 벌써 말복에 입추인가봐요.
매미소리 울울창창한데ᆢ무더위랑 잘지내고있다가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