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원씽 The One Thing -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지음, 구세희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생활의 여러 분야에서, 가장 본질적으로 생각하는 '단 하나'가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가장 근본적인 핵심은 이토록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아 내고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본질을 파고들지 못하고, 변죽만 울리다 마는 경우가 있다. 사소한 것에 신경쓰며, 모든 것을 다 잘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스스로 '가끔'이라 말하지만, 그 빈도수는 '자주'임을 지적하고 있다. 많은 책은 핵심과 주변을 나누고 핵심적인 일에 집중하라고 한다. 이 책은 한발 더나아가 핵심은 여러가지가 아닌 '단 하나'라고 말한다.

 

현상분석은 재미있게 시작한다. 읽으면서 내 자신이 뜨끔할 정도로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분석한다. 부하직원도 생각나고, 전에 알던 사람도 생각난다. 앞으로 여러가지 일보다 일의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정하여, 하나하나 처리하라는 나의 주장에 주요한 근거 자료가 될 것이다. 제발 좀 메신저 켜놓고 스마트폰 보면서 업무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상식으로 굳어져 가는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가지 믿음을 정의하고, 하나 하나 그렇지 않다는 반론 설명을 해 나간다.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반론) 중요도에 따라 일을 구분하고 가장 중요한 한가지 일을 하라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멀티태스킹은 사기다. 멀티태스킹은 시간을 절약시켜 주지 않고, 시간을 낭비할 뿐이다. 실수도 많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자기관리에 집착하지 말고 선택과 집중 할 수 있는 강력한 습관을 개발하라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의지력은 자동차 연료통 같아서 수명은 한정적이다. 중요한 일에 사용해야 한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균형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선 일정 정도 이상의 집중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한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도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히다. 그러니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

 

이 책의 예 처럼 심장 수술하는 의사나 착륙을 시도하는 비행기 조종사가 한 손에 사과를 들고, 음악을 들으며, 한발로 장단 맞추면서 수술 혹은 착륙하길 바라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하는 업무도 수술하는 의사나 착륙하는 조종사 만큼 매우 중요하다. 테이블에 마주 앉은 상대방이 나와 이야기 하면서 한 손으로 식탁밑으로 문자를 보내는 것, 어떤가?

 

책의 p133의 윗부분을 본다면 책의 대부분을 본 것과 다름없을 것이다. 그대로 옮기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지나치게 생각을 많이 하고, 지나치게 과도한 계획을 세우고, 지나치게 커리어와 사업, 삶을 분석하려 한다. 야근은 바람직하지도, 건전하지도 않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모든 일들을 다 함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것이다. 시간을 관리하는 건 불가능하고,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우리가 잘하는 핵심적인 몇가지의 일에 달려 있다.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적용에서 볼 때, 이 책의 생명력은 여기까지 라고 본다. 

이후 책의 내용은 다른 자기계발서의 풀어가는 방식과 유사하다. 이렇게 하면 좋다는 방안을 여럿 제시한다. 더 구체적이고 실천하는 방법 등에서 차이 뿐이다. 이상하게 내 개인적으로 볼 때, 많은 자기계발서는 잔소리같은 느낌이 든다. 이 책의 후반부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사소한 주변에 신경을 빼앗긴다는 전반부 만으로도 이 책은 읽어볼 가치가 있다. 원래 문제가 무언지 모르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원인만 잘 파악한다면 그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과 대책 수립은 어느 정도 기계적일 정도로 쉽다. 잘못한 것은 고치면 되고 앞으로 안하면 되기 때문이다.

 

어떤 책은 책의 제목만 보고 그 내용을 대충 짐작할 수 있는데, 이 책도 그중 하나 일 것이다. One Thing - 한가지 일에 집중하라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10-20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