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스토리에 투자하라 - 스토리를 알면 주가가 보인다

하상주 | 박장동 (지은이) | 지식공간 | 2013-08-16

Story-telling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간다. 단순한 한가지 상품과 가치만 존재하는 것 보다, 그 상품이 만들어지기 까지 혹은 그 고안자의 주변의 신변잡기 식의 이야기를 줄거리 있는 설득력있는 이야기로 만들어 전달하면 더욱 설득력이 있다는 뜻인데, Story+Telling, 단순하게 이야기를 말로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수단이 되고, 자신의 의사를 다른사람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이 된다.

경제나 마케팅에서도 이 적용예는 예외는 아닌데, 한가지 이야기로 만들면 그 제품이 더욱 돋보여 매출확대에도 영향을 좋은 끼치는 것이 유츄할 수 있겠다.

 

이 책은 한 기업에, 결과적으로 그 주가에도 연관있다고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이 주장을 한번쯤 경청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누가 알겠는가 책 한권을 읽는 수고만으로 당신을 물질적인 풍요로 인도해줄지.

 

 

2. 나스닥으로 가라 - 요즈마 그룹이 강력 추천한 이스라엘의 창조경제 대표 기업, 뉴 디멘션 소프트웨어 벤처 성공 스릴러

로니 A. 에이나브 (지은이) | 미리암 야힐-왁스 (엮은이) | 이원재 (옮긴이) | 아라크네 | 2013-08-19 | 원제 Nordau to NASDAQ: The Evolution Of An Israel High-Tech Start-Up (2012)

어떤 조그마한 기업이 여차여차 하여 소위 대박을 터트려 성공했다하는 기업판 신데델라의 이야기는 여러 곳에서 들을 수 있다.

이 책은 한 이스라엘 기업(아직 어떤 기업인지도 모르겠음)이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여 막대한 자금을 받고 팔아 넘겼다는 이야기로 꾸미고 있다. 단순하게 생각하여 두가지 이야기 '꺼리'를 던질 수 있다.

1) 조그마한 기업도 아직 기회는 있다

2) 이스라엘 기업이 했는데 한국 기업은 왜 못하겠는가

 

물론 더 설명이 필요한 부분도 많다. 이 기업은 어떤 콘텐츠가 있었을까, 남의 나라 주식거래시장에 상장 하기까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해결했을까? 투자받을 만한 어떤가치가 있었고, 어떤 방식으로 설득할 수 있었을까? 어떤 행운이 있었을까? 어떻게 준비하였을까...

자본주의의 중심에 있는 미국이란 나라에 가장 자본주의적인 증권시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3. 주식시장의 17가지 미신 - 당신의 투자를 망치는

라라 호프만스 | 켄 피셔 (지은이) | 이건 (옮긴이) | 부키 | 2013-08-16 | 원제 The Little Book Of Market Myths (2013)

약간씩이지만 주식투자를 하긴 하지만, 가끔씩 내가 잘 하고 있는게 맞는지 궁금할 때가 있다(많다). 이런 질문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주식투자에 대해 제대로 배운적이 없기 때문이다. 전공분야가 아닌 이상, 책으로 신문으로 전문가 이야기 들으며 혹은 돈 잃어가며 스스로 터득한 지식이었다. 하기야 주식으로 석사 학위 논문을 썼다던 옆집 아저씨도 맨날 잃기만 한다고 옆집 아주머니는 귀뜸해주기도 했다. 전공자도 맨날 따는건 아닌 모양이다.

어차피 우리네 개미 투자자가 한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면,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파는 것이 목적인데, 들은 풍월도 한번 가다듬어 다시한번 더 들어둘 필요가 있다. 그것도 한두가지가 아닌 17가지나 된다하니 군침이 돈다. 내용은 주로 카더라 통신보다 데이타를 보자는 내용인데 재무제표 분석에 대한 내용이 있을 것 같다. 아~ 신입때 몇년 동안 재무제표만 들여다 봤다는 워렌 버핏의 내용과도 정확히 맞아 떨어진다.

 

 

4. 아랍 파워 - 3 5천만 소비자를 사로잡는 8가지 비즈니스 전략 

비제이 마하잔 (지은이) | 이순주 (옮긴이) | 에이지21 | 2013-08-20 | 원제 The Arab World Unbound (2012)

세계 9번째 경제대국, 3억5천만의 소비자는 우리에게 새로운 시장이 될 것이다. 아직 미성숙한 시장을 알고 선점하는 것이 과거의 경험으로 볼 때, 기업들이 이미 짜놓은 판에 끼여들어 기존의 시장을 뚫는 것보다 새로운 가능성 있는 일이다.

비교적 쉽게 보이기도 하지만, 그들이 아직도 세상에 나오지 않았던 이유도 분명히 있다. 문화와 관습이 다를 것이고, 우리가 알고 있는 개념 자체가 다를 것이다. 이들이 지금 선진국이 주도하는 공업화에는 뒤처졌을 수도 있지만 상업과 유통망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아랍상인이 그냥 나온 말이 아닐 것이다. 이들의 문화를 존중하면서 비즈니스로 접근할 다른 방법이 있을 것이다. 아랍권에서도 민주화의 열기가 시작되고 있는 것도 관심이 가는 또다른 이유이다.

또한 개인적으로 손이 가는 것은 이국적인 향취 때문이다. 푸른색 차도르인지 히잡인지를 쓴 한 여성의 눈을 보여주는 책의 표지도 매력적이고, 베일에 가려진 또다른 진실에 대해 상징적이다.

 

 

5. 새로운 황금시대 - 비즈니스 정글의 미래를 뒤흔들 생체모방 혁명

제이 하먼 (지은이) | 이영래 (옮긴이) | 어크로스 | 2013-08-20 | 원제 The Shark's Paintbrush (2013)

자연은 이 세계에 이미 오랫동안 존재해왔기 때문에 적응을 마쳤다.존재한다 것 자체가 근거가 된다. (적응하지 못했다면 이미 사멸됐을 것이다)

전에 TV에서 그다지 관련없어 보이는 전공자들이 최재천 교수의 강의를 열심히 듣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다.(물론 나는 관심없어 앞부분 조금 듣다가 돌려버렸다)

아직도 자연에서 배울 것은 무궁하다. 지금까지 자연에서 천연자원 같은 유형을 것들만 취했다면, 이제 무형의 자산에서도 배울 것이다. 자연의 적응성에 대해 겸손함으로 관찰하며 다가선다면, 자연과 과학의 융합 넘어 더 큰것을 기대해도 될 것같다.

이 책은 자연의 내용을 비즈니스에 적용한다.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09-09 1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성스런 페이퍼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