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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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러니를 숨기는 어려움

 

하나의 종족이 발행하고, 하나의 유형이 고정되고 강해지는 것은 본질적으로 똑같은 불리한 조건들과의 오랜 투쟁 아래서이다. 반대로 너무 풍부한 영양이 주어지고 대체로 지나치게 보호하고 신중한 종족들은 곧 강력한 방식으로 유형이 변형되는 경향이 있고, 기괴한 것이나 기형적인 것(또한 기형적인 악덕)도 대단히 많다는 사실을 유리는 양육자의 경험에서 알게 된다. 이제 의도된 시설이든 의도하지 않은 시설이든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서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나 베니스 같은 귀족 공동체를 한번 생각해보자 : 거기에는 자신들의 종족을 지키려고 하는 인간들이 서로 믿고 스스로에게 의지하고 있었다. 그 주된 이유는, 그들이 스스로를 지켜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면 뿌리째 뽑히는 무서운 위험에 빠지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변종(變種)을 촉진하는 장점이나 과잉, 보호가 없다. 종족은 스스로가 종족으로 필요했고, 이웃 종족이나 반란을 일으키거나 반란의 위협을 주는 피지배자들과 끊임없이 투쟁하면서도, 바로 자신의 엄격함과 동일한 형태, 형태의 단순함에 의해 대체로 스스로를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그 무엇이 필요했다. 그들이 모든 신과 인간에게 저항하여 여전히 거기에 생존하며 언제나 승리를 거두어 온 것이, 특히 어떤 특성 덕분인지 그들은 무수히 많은 경험을 통해 배웠다 : 이러한 특성을 그들은 미덕이라 부르고, 이러한 미덕만을 크게 육성했다 : 그들은 이러한 것을 엄격하게 육성했으며, 실로 그들은 엄격함을 원했다. 모든 귀족적 도덕은 청소년의 교육과 여성에 대한 처우에서, 결혼 풍습과 연장자와 연소자의 관계에서, (오로지 비정상인만을 주목하는) 형법에서 너그럽지 못하다 : ㅡ 그들은 비관용 자체를 '정의'라는 이름 아래 미덕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수는 적지만 매우 강한 특성을 가진 유형이, 준엄하고 전투적이며 현명하면서도 과묵하고 폐쇄적이고 내향적인 종류의 인간이 (사교의 매력이나 뉘앙스에 대한 섬세한 감각을 지닌 인간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세대의 교체를 넘어 확립된다. 이미 말했듯이, 언제나 똑같은 불리한 조건들과 끊임없이 투쟁하는 것은 한 유형이 고정되고 굳세어지는 원인이 된다. 그러나 마침내 언젠가는 행복한 상황이 발생하고 엄청난 긴장이 풀리게 된다. 아마 이웃 사이에는 더 이상 적이 없어질 것이며 삶을 위한 수단, 삶을 즐기기 위한 수단마저도 넘칠 정도로 있게 된다. 한 순간 낡은 육성의 속박과 강제는 끊어지게 된다 : 그것은 더 이상 필연적인 것으로도 생존을 제약하는 것으로도 느끼지 않게 된다. ㅡ 그것이 존속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오로지 사치의 한 형식으로, 고풍스러운 취미로만 존속할 수 있을 뿐이다. (좀더 고귀한 것, 좀더 섬세한 것, 좀더 희귀한 것으로 변하는) 변질이든 퇴화나 기형이든 그 종족의 변화는 갑자기 가장 풍부하고 화려하게 무대 위에 나타나고, 개인은 감히 개체적으로 존재하고자 하며 스스로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러한 역사의 전환기에는 장엄하고 다양한 원시림과 같이 성장하고 상승하려는 노력이, 성장의 경쟁심 속에 있는 일종의 열대의 템포와 엄청난 몰락이나 파멸이 서로 나란히, 때로는 서로 얽히고 짜여 있음을 보게 된다. 이는 '태양과 빛'을 찾고자 서로 투쟁하고, 더 이상 지금까지의 도덕에서 어떤 한계나 제약도, 보호도 이끌어낼 줄 모르며 거칠게 서로 대립하는, 말하자면 폭발하는 듯한 이기주의 덕분이다. 이 도덕 자체는 그렇게 위험할 정도로 활을 당길 힘을 엄청나게 축적했던 것이다 : ㅡ 지금 이것은 '살아남아'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고 말았다. 좀더 크고 다양하며 광범위한 삶이 낡은 도덕을 초월하여 살아간다고 하는 위험하고 섬뜩한 시점에 이르렀다. '개인'은 여기에 서서 자기 자신의 입법을, 자기 보존과 자기 향상, 자기 구원을 위해 스스로의 기교와 간지(奸智)를 필요로 하게 된다. 오직 새로운 목적과 새로운 방법이 있을 뿐, 공통의 형식은 존재하지 않고 오해와 경멸이 서로 결합해 있으며, 몰락과 부패, 최고의 욕망이 소름끼치게 얽혀 있고, 선과 악의 온갖 풍요의 뿔에서 종족의 천재가 넘쳐흐르며, 아직 다 퍼내지 못한 지치지 않은 젊은 퇴폐의 특징인 새로운 매력과 베일이 가득한 채, 봄과 가을이 숙명적으로 동시에 공존해 있다. 여기에 다시 도덕의 어머니인 위험이, 커다란 위험이 다가오는데, 이번에는 개인 안으로, 이웃과 친구 안으로, 골목 안으로, 자신의 아이 안으로, 자신의 마음 안으로, 소망과 의지가 가지고 있는 가장 고유하고 가장 비밀스러운 모든 것 안으로 옮겨가게 된다 : 이러한 시대에 나타나고 있는 도덕 철학자들은 지금 무엇을 설교해야 하는가? 이 예리한 관찰자이며 방관자인 그들은 사태가 빠르게 끝나게 된다는 것을, 그들 주변의 모든 것이 부패하고 또한 부패시킨다는 것을, 한 부류의 인간, 즉 치유할 수 없는 평범한 인간들을 제외하고는 모레까지 남을 자가 아무도 없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다. 오직 평범한 인간들만이 존속하고 번식할 전망을 갖게 된다. ㅡ 그들은 미래의 인간들이며 유일하게 살아남는 자들이다 : 이제 "그들처럼 되어라! 평범하게 되어라!"라고 말하는 것이 아직도 의미를 가지고 있고 아직도 들을 귀를 찾고 있는 유일한 도덕이다. ㅡ 그러나 이 평범함의 도덕을 설교하는 것은 어렵다! ㅡ 이 도덕은 그 자신의 내용이 무엇이며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코 고백할 수 없다! 그것은 절도와 품위, 의무와 이웃사랑에 대해 말해야만 하는 것이다. ㅡ 그것은 아이러니를 숨기는 어려움을 갖게 될 것이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26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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