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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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그것을 디오니소스적인 것이라 불렀다

 

어쩌면 이러한 반도덕적 경향의 깊이는 이 책 전체에서 기독교를 다룰 때 보이는 태도, 즉 조심스럽고 적대적인 침묵에서 가장 잘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ㅡ 그것은 기독교를 이제까지 인류가 귀 기울여온 도덕적 주제의 극단적 구체화로서 다루고 있다. 실제로, 이 책이 가르치는 바와 같은 순수하게 심미적인 세계 해석과 세계-정당화에 대해 기독교적 교리보다 더 커다란 대립도 없다. 기독교적 교리는 오로지 도덕적일 뿐이며 도덕적이고자 한다. 그리고 절대적 척도로써, 예를 들면 그것이 주장하는 신의 진실성으로써 예술을, 모든 예술을 거짓의 영역으로 추방한다. ㅡ 즉 부정하고, 저주하고, 유죄 판결을 내린다. 그것이 실질적이고자 하는 한 예술에 대해 적대적일 수밖에 없는 그와 같은 종류의 사고방식과 가치 평가 방식의 배후에서 나는 오래전부터 또한 삶에 적대적인 것과 원한으로 가득 차고 복수심에 불타는 삶에 대한 적의를 느꼈다. 왜냐하면 삶은 가상, 예술, 기만, 광학, 관점적인 것과 오류의 필연성에 토대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기독교는 처음부터, 본질적으로, 그리고 근본적으로 삶에 대한 삶의 구토와 권태였다. 이것은 "다른" 혹은 "더 나은" 삶에 대한 믿음으로 단지 위장되고, 은폐되고, 치장되었을 뿐이다. "세계"에 대한 증오, 감정에 대한 저주, 아름다움과 감성에 대한 두려움은 현세를 보다 잘 비방하기 위하여 내세를 만들어냈는데, 그것은 근본적으로 허무, 종말, 휴식, "안식일 중의 안식일"에 대한 열망이다. ㅡ 이 모든 것이 내게는, 오직 도덕적 가치만을 타당한 것으로 통용시키려는 기독교의 무조건적 의지와 마찬가지로, "몰락에의 의지"의 모든 가능한 형식들 중에서 가장 위험하고 가장 무시무시한 형식으로 여겨지며, 적어도 삶에 대한 가장 깊은 질병, 피로, 불만, 고갈, 가난의 표시로 여겨진다. ㅡ 왜냐하면 도덕 (특히 기독교적인, 다시 말해 무조건적인 도덕) 앞에서 삶은, 삶이 본질적으로 비도덕적인 까닭에, 늘 어쩔 수 없이 부당한 취급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ㅡ 결국 삶은 경멸과 영원한 부정의 무게에 짓눌려 갈망할 만한 가치가 없는 것으로서, 그 자체로 무가치한 것으로 느껴져야만 한다. 도덕 자체는 ㅡ 어떠한가? 도덕은 "삶의 부정에의 의지", 감추어진 파괴 본능, 물락과 비난과 비방의 원리, 종말의 시작이 아닌가? 그리고 결과적으로 위험들 중의 위험이라고 한다면? …… 그리하여 나의 본능은, 삶을 옹호하는 본능으로서, 당시 이 의심스러은 책을 씀으로써 도덕에 대항하여 등을 돌렸다. 그리고 나의 본능은 삶에 대한 근본적인 반대 이론과 반대 평가, 즉 순수하게 예술가적이고 반기독교적인 반대 이론과 반대 평가를 생각해냈다. 그것을 어떻게 부를 것인가? 문헌학자이나 낱말의 전문가로서 나는 그것을 어느 정도 자유롭게 ㅡ 반기독교인의 올바른 이름을 누가 알겠는가? ㅡ 한 그리스신의 이름으로 명명했다. 나는 그것을 디오니소스적인 것이라 불렀다. ㅡ

 

 - 『비극의 탄생, 또는 그리스 정신과 염세주의』, <자기 비판의 시도>, 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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