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분석 - 제3판
벤저민 그레이엄.데이비드 도드 지음, 이건 옮김 / 리딩리더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당 정책 731

배당 정책은 주주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정책이다. 인색한 배당금이 일반 주주들에게는 부진한 실적만큼이나 나쁜 요소가 될 수 있다.


분석가와 재무 설계사들 733

분석가와 재무 설계사들은 자신의 이익뿐 아니라 건강한 자유 기업 시스템을 위해서도, 주주들이 효과적으로 행동하도록 추진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며 마땅히 담당해야 한다.


미국 주주들 734

미국 주주들은 경솔하고 무력하기로 오랜 세월 널리 알려졌다. 따라서 이렇게 해이한 태도 때문에 자청해서 이용당한 셈이다. 그 결과는 단순히 돈을 잃는 것보다 더 심각했다. 잠재 투자자들이 주식에 자금을 투입한 다음에는 통제권이 없는 탓에 공정한 대우를 받기 어렵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주식에 투자되는 자금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주주들이 기업의 소유자로서 건전한 태도를 확립할 때, 이러한 불신이 사라지고 대중의 자금이 자유 기업으로 활기차게 흘러가게 될 것이다.

(나의 생각)
한국의 주주들도 마찬가지이다. 기관투자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기업의 성과를 나타내는 척도 736

재무제표 분석의 핵심 비율을 다루는 장에서, 우리는 기업 실적의 지표가 되는 세 가지 기본 숫자를 제시하였다. 첫째, 가장 중요한 숫자는 주주 자본 이익률이다. 주주 자본에는 납입 자본과 유보 이익이 포함된다. 둘째, 이익률과 매출액으로서, 주주 자본 이익률을 좌우하는 열쇠가 된다. 셋째, 매출액 성장률과 이익 성장률이다. 이 세 가지 비율은 기업의 성과를 나타내는 척도들이다. 또한, 경영진의 업적과 역량을 평가하는 확실한 척도이기도 하다.


사람을 바꾸는 편이 낫다 740

경영진의 보상에 대해 더 생각할수록, 이는 주주 이익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보다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경험에 비추어 보면, 정말로 유능한 경영진에 대해서는 아무리 후하게 보상해도 지나친 적이 없다. 반면에 무능한 경영진은 과도하게 보상받을 때가 많았다. 그러나 어차피 주주가 나설 바에는 보상을 바꾸는 것보다 사람을 바꾸는 편이 낫다. 따라서 경영진은 대체로 유능하지만 보상이 지나치게 높을 때에만 보상을 바꾸면 될 것이다.


투자수익률이 높은 회사 752

회사가 번창할수록 현금 배당금이 더 감소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말은 "회사의 이익이 부족하면 배당 성향을 더 높여야 한다."라는 말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두 번째 개념의 진정한 의미는, 투자 수익률이 높은 회사는 이익의 상당 부분을 마음대로 재투자할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는 최소한 장부 가치의 4% 이상을 배당금으로 지급하라고 제시했었다. 따라서 4%가 넘는 이익에 대해서는 배당금으로 지급하든 유보하든 상당한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다.


현명한 주주들이라면 754

주주들이 구체적으로 불평을 제기해야 하는 상황은 ⑴ 평균 이익 기준과 장부 가치 기준 모두 배당률이 낮으며, ⑵ 평균 주가도 장부 가치보다 훨씬 낮을 때이다. 이러면 주주는 이중으로 고통을 겪는다. 첫째는 낮은 배당금 때문이고, 둘째는 낮은 주가 때문이다. 배당금이 낮아서 주식을 팔려고 해도, 낮은 배당금 때문에 주가도 낮아서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이는 경영진이 주주들을 부당하게 대우했거나, 재무 정책이 외부 주주에게 불리하게 수립되었다는 뜻이다. 물론 사업에 자금이 더 필요해서 배당금 지급에 인색했을 수도 있다. 주주들은 적정 배당금 지급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확장 정책이나 새로운 재무 정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할 권리가 있다. 이익은 충분히 나오는데도 배당금과 평균 주가가 낮다면, 이는 분명히 배당 정책이 잘못된 것이다. 현명한 주주들이라면 경영진을 계속 압작하여 이런 결함을 바로잡아야 한다.


이상적인 배당 정책 754

이상적인 배당 정책이 되려면 배당이 ⑴ 안정적이고, ⑵ 장기적으로 꾸준히 증가해야 하며, ⑶ 전체 이익에서 높은 비중을 지급해야 한다. 안정적이면서도 지속적인 배당이 주식의 투자 등급을 높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과다한 자본 문제 759

과다한 자본 문제는 주주의 이해와 경영진의 이해가 강렬하게 충돌하는 영역이다. 과거 실적이 저조해서 미래 전망이 불투명할수록, 경영진은 현금을 모두 유보하려고 한다. 그러나 주주들은 회수할 수 있는 자본은 모두 회수하는 편이 낫다. 실적이 저조한 회사에 자본을 남겨두는 것보다는, 주주가 보유하거나 다른 곳에 투자하는 편이 훨씬 가치 있기 때문이다.


무능한 경영진은 이중 부담 768

뻔한 이야기지만, 적자가 나는데도 기업을 계속 유지하는 주된 이유는 경영진이 자기 일자리를 보존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무능한 경영진은 유능한 경영진보다 일자리에 더 악착같이 매달린다. 유능한 경영진은 다른 곳에서도 좋은 일자리를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이 장의 출발점으로 돌아왔다. 유능한 경영진은 대부분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으며, 걸림돌을 극복할 수 없는 경우에도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상황을 개선하여 주주에게 최상의 실적을 제공한다. 무능한 경영진은 본질적으로 좋은 사업도 망쳐놓기 일쑤다. 이들은 경영을 개선하는 일이든, 과거 시장 가치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회사를 매각하는 일이든, 자신의 지위에 해로운 일이라면 강력하게 반대한다.


기업의 소유권 771

피터 드러커의 저서 Concept of the Corporation(기업의 개념)에는 이보다 더 극단적인 관점이 나타난다. 드러커는 주주나 소유주를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이 주제에 대해 290쪽이나 되는 글을 썼다.

상장회사 주주의 지위에 관한 이런 견해에 우리는 동의하지 않는다. 이런 견해는 투자자들뿐 아니라 자유 기업 시스템에도 위험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런 견해를 바탕으로 벌Berle과 민즈Means는 일반 주주들이 아니라 "광범위한 대중"의 이익을 위해서 대기업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반면에 제임스 버넘은 일반 주주들이 대기업에 대한 통제권을 경영진에게 넘겨준 것처럼, 틀림없이 시민도 국가의 통제권을 관료 계층에게 넘겨주게 된다고 예측했다.

상인이 사업을 능숙하게 운영함으로써 사회에 봉사하고, 근로자가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고 좋은 보수를 받으면서 사회에 봉사하듯이, 주주들은 현명한 주인처럼 행동할 때 사회에 봉사하게 된다. 기업의 소유권에 이와 다른 개념을 적용하면 기준에 혼란이 발생하고, 주주들을 착취하게 되며, 주식 투자를 단념시키게 된다.


내부자는 원하면 주가를 바꿀 수 있다. 772

내부자는 자신이 원하면 주식의 가치를 바꿀 수 있다. 배당률을 높여 주가를 띄울 필요가 있으면, 그는 배당률을 높일 수 있다. 회사를 매각하여 자본을 회수할 수도 있고, 자본을 변경할 수도 있으며, 과다한 현금 자산을 회수할 수도 있고, 회사를 청산할 수도 있다. 내부자는 이런 일을 필요한 시점에 얼마든지 할 수 있다.

내부자는 주가를 조정할 능력이 있으므로, 주가가 부당하게 낮아서 손해 보는 일도 없다. 그는 주식을 팔고 싶으면, 먼저 상황을 개선할 것이다. 그리고 상황을 개선하기 전에 주식을 헐값에 더 사들일 수도 있고, 낮은 주가 기준으로 증여세를 납부할 수도 있으며, 높은 배당 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다. 이 모든 일이 내부자에게는 주머닛돈을 쌈짓돈으로 옮기는 작업에 불과하다.


경영진은 주가와 이해관계가 있다 777

우리는 이익, 배당금, 주가 등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 주주들이 실적에 대해 정당하게 불만을 제기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불만족스러운 실적을 나타내는 가장 명백한 지표는, 주가가 계속해서 회사의 최소 가치를 밑도는 현상이다. 주가가 계속 헐값에 머문다면, 주주들은 그 원인과 대책을 설명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경영진의 책임 777

물론 경영진지 주가의 등락에 대해 책임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주가가 경영진의 관심사가 전혀 아니라고 말한다면, 이는 전혀 다른 이야기이다. 이런 생각은 근본적으로 틀렸을 뿐만 아니라, 철저히 위선적이기도 하다. 증권의 시장성 확보는 경영진이 추구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장성을 확보하려면 거래도 형성되어야 하지만, 공정한 가격에 팔 수도 있어야 한다. 주주들에게는 주식을 공정한 가격에 파는 일이 주식의 배당금, 이익, 자산 가치를 지키는 일 만큼이나 중요하다. 따라서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는 경영진의 책임에는 주가가 부당하게 올라가거나 내려가지 않도록 방지하는 일도 포함된다.


더 유망한 방법 779

더 유망한 방법은 주주들의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금융기관들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이런 기관으로는 투자 펀드 회사, 투자 자문사, 증권분석가협회, 뉴욕증권거래소와 회원사들, 금융 자문 서비스 등이 있다.

투자 펀드 회사들은 회사의 자금도 걸려 있고 주주들도 요구하는 바이므로, 이런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투자 대중에게 자문을 제공하는 모든 기관은, 주주와 경영진이 관련된 문제에 대해 주주들이 건전한 판단을 내리도록 안내하면 유용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셈이다. 앞에서도 지적했지만, 증권 분석가와 자문가들이 증권을 거래할 때에만 경영진의 능력을 평가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이들은 주주들의 결정과 행동이 필요한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조언을 제공해야 한다. 이들이 노련하고도 공정한 판단을 바탕으로 조언을 제공한다면, 이는 주주들의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주주-경영진 사이의 불평등 상태를 극복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서 월스트리트의 수수료 수입이 당장 늘어나지는 않겠지만, 투자자들은 금융 업계의 지원에 깊이 감사할 것이다.


주주가 자신이 투자한 회사의 주인이라고 생각한다면 782

주식에 건전하게 투자하려면 주주들의 건전한 태도와 행동이 필요하다. 물론 현명한 종목 선택이 성공 투자의 핵심 요소다. 그러나 주주가 자신이 투자한 회사의 주인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는 진정한 주인처럼 행동하고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자신의 이익이 보호받기를 원한다면, 그는 몸소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상황을 주도하고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는 믿을만한 기관의 조언을 받는다면, 미국 투자자들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


사업적 판단과 통찰력 803

우량주 분야에서, 사람들은 현재 가격 수준에서 가장 매력적인 종목을 선정해 달라고 요구하며, 특히 "장래에 가장 실적이 좋을 회사"를 추천해달라고 부탁한다. 여러 산업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개별 기업과 경영진을 깊이 연구하면, 노련한 분석가는 틀림없이 가치 있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이런 결론은 사실과 실적에 공식 기준을 적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산업과 기업에 관한 깊은 지식에 사업적 판단과 통찰력을 발휘하여 얻게 된다.


호라티우스의 인용문 804

이 방대한 책은 이렇게 흥미롭고도 중요한 작업에 대해 증권 분석가들에게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이 책에서는 미래 예측 방법을 가르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오히려 그 반대 방향을 강조했다. 분석가에게 자신의 미래 예측을 너무 믿지 말라고 경고했고, 특히 분석하는 증권의 가격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래가 아무리 밝더라도, 가격이 너무 높아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역으로, 장래가 어두운 회사더라도 주가가 지나치게 낮으면, 신중한 투자자에게는 탁월한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세월은 수많은 변화와 반전을 불러온다. 여기서 권두에 실은 호라티우스의 인용문을 다시 소개하고자 한다. 이 글은 원래 시인들에게 적용되는 말이지만, 우리 경험에 비추어 보면 기업의 일생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

Multa renascenyur quae cecidere, cadentque Quae nunc sunt in honore.
"지금은 실패했지만 회복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고, 지금은 축하받지만 실패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 호라티우스Horace <시론 Ars Poetica>



세 가지 서비스 804

우량주 분야에서, 분석가는 가격이 합당하면서도 미국 기업을 대표하는 선도 종목들을 선정할 때, 단순하지만 매우 가치 있는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가 "방어적 투자자"로 분류하는 대다수 투자자는 자신의 자금과 기질에 잘 맞는 종목들을 찾아내야 한다. 이 주요 투자 집단에 대해서, 분석가는 시장이 과열되어 주가가 높아졌을 때 비우량주를 사지 못하게 막아주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셈이다. 두 번째로 가치 있는 서비스는, 장기 실적 기준으로 시장이 침체했을 때 이들이 우량주를 사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세 번째 서비스는 이들이 우량주를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사지 않도록 막는 것이다.


강력한 적 둘과 강력한 친구 하나 805

안전한 우량주의 영역에서 벗어나 비우량 종목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 분석가는 강력한 적 둘과 강력한 친구 하나를 만나게 된다. 적은 ⑴ 시장 심리와 ⑵ 미래 불확실성이고, 친구는 낮은 가격이다. 여기서 제값에 거래되는 비우량주는 추천하지 않는 것이 명백한 원칙이다. 다시 말해서, 자신이 계산한 기업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될 때에만 추천해야 한다. 이는 비우량주가 상태나 전망이 개선되어 인기를 끌 때에는 절대로 건전한 투자 대상이 아니라는 뜻이다. 반면에 인기가 없을 때 낮은 가격에 우량주를 산 사람은, 이렇게 전망이 밝아졌을 때에는 과감하게 팔아야 한다. 과거에 내린 신중한 판단을 현금으로 보상받을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


낙관과 비관 사이 806

회사 B도 보잉이다. 정확히 10년 뒤인 1948년 말 실적이다. 1941∼1945년 동안 올린 이익에 주식 매각 대금 약 500만 달러가 추가되어 회사 지분이 엄청나게 증가했다. 이듬해에도 탁월한 실적을 올릴 전망이었다. 그런데도 시장은 보잉을 자산 가치의 약 절반으로 평가했으며, 운전자본의 겨우 60%에 거래됐다. 10년 전 실적보다 월등히 좋은데도 말이다. 이는 시장의 평가가 얼마나 비합리적일 수 있으며, 아무 근거도 없이 낙관과 비관 사이에서 얼마나 극단적으로 치달을 수 있는지 보여준다.


저평가 비우량주가 드물 때야말로 807

지난 20년 동안 분석가는 내재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비우량주를 발굴해서 추천할 기회가 매우 많았다. 1937년과 1946년 같은 강세장 절정 부근에서만 이런 기회가 드물었을 정도다. 이렇게 저평가 비우량주가 드물 때야말로 주가 수준이 전반적으로 위험할 정도로 높아졌다는 신호다. 주식이 저평가되었는지는 지금까지 이 책에서 제시한 공식 평가 기법을 적용해서 판단할 수도 있고, 단순히 가격을 이익, 배당금, 자산 가치와 비교해서 판단할 수도 있다.


우량주와 비우량주 813

우량주는 약세장 기간에만 분명하게 저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1922년 이후에는 약세장 저점 사이의 기간이 전보다 훨씬 길어졌다. 따라서 우량주를 싸게 살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 반면에 비우량주는 강세장이 깊숙이 진행된 기간을 제외하면 항상 저평가 종목을 찾아낼 수 있다. 따라서 저평가 종목 발굴에 관심 있는 투자자나 분석가는, 비우량주를 살펴보면 늘 그런 종목을 찾아낼 수 있다.


생소한 종목 813

어떤 종목이 저평가되는 것은 대개 그 종목이 대중에게 생소하기 때문이다. 그 종목이 잘 알려졌다면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사람들은 생소한 종목에 대해서는 그 장래를 확신하지 못한다. 그러나 규모가 크든 작든 그 회사의 장래를 확신하게 되면, 사람들은 그 주식 매수에 관심을 두게 된다. 주식이 저평가 상태에 머무는 것은 그 주식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차트 분석의 의미 822

지난 20년 동안 "차트 분석"의 인기가 엄청나게 증가했다는 점에 주목하기 바란다. 증권 분석은 대략 1927년부터 명성이 크게 손상되었지만, 차트 분석은 오랜 침체 기간과 그 이후에도 추종자들이 증가했다.


우리는 차트 분석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822

1. 차트 분석은 과학이 될 수 없다.
2. 차트 분석은 적어도 일반 대중이 적용해서 확실하게 이익을 내는 방법임을 지금까지 입증하지 못했다.
3. 차트 분석의 이론적 근거는 논리가 잘못되었거나 단순한 주장에 불과하다.
4. 차트 분석이 인기를 얻은 것은 단순한 투기보다 장점이 있기 때문이지만, 이런 장점도 차트 분석자들이 증가하면 감소하게 된다.


차트 분석은 과학이 아니다. 823

차트 분석이 과학이 아님은 명백하게 입증된다. 차트 분석이 과학이라면, 규칙에 따라 결론이 도출될 것이다. 그러면 누구나 내일의 주가를 예측할 수 있고, 따라서 누구나 정확한 시점에 주식을 사고팔아 계속 돈을 벌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확실히 불가능하다. 잠깐만 생각해보면, 인간이 개입되는 경제적 사건은 과학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그 예측이 신뢰성이 높다면, 사람들은 그 예측에 반응하여 행동할 것이고, 바로 그 행동 때문에 그 예측이 무너지게 된다. 따라서 생각이 깊은 차트 분석가들은, 어떤 분석 기법을 아는 사람이 몇 명에 불과할 때에만 그 기법으로 성공을 이어갈 수 있다고 말한다.


계속해서 성공할 수는 없다 823

장기간 계속해서 성공을 거둔 차트 분석 기법은 지금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만일 그런 기법이 있다면 수많은 트레이더가 즉시 그 기법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면 그 기법은 곧바로 쓸모없어진다.


불치병을 앓는 셈 824∼825

트레이더가 차트 분석에 의존하는 현상은 불치병 환자가 의약품에 의존하는 모습에 비유할 수 있다. 투기꾼은 실제로 불치병을 앓는 셈이다. 이 병을 치료하려면, 그는 투기를 삼가는 것이 아니라 이익을 단념해야 한다. 온갖 경험을 한 뒤에도 그는 이익을 내고 유지할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익을 얻으려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비판력 없이 탐욕스럽게 덤벼든다.


차트 분석이 그럴듯하게 들리는 이유는 825

차트 분석이 그럴듯하게 들리는 것은, 손실은 짧게 끊고 이익은 길게 가져가라는 건전한 도박 원칙을 줄곧 주장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원칙을 지키게 되면 대개 갑작스런 대규모 손실을 방지하게 되며, 때로는 큰 이익을 내기도 한다. 따라서 무턱대고 시장 정보를 따르는 것보다는 이 원칙을 따르는 편이 실적에 유리할 것이다. 트레이더들은 이런 이점을 알기 때문에, 차트 분석 기법을 깊이 연마하면 계속해서 이익을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이 결론에는 두 가지 오류가 숨어 있다. 카지노에서 룰렛을 하는 사람들도 비슷한 시스템을 따른다. 한 판에서 발생하는 손실 금액은 제한하고, 이익은 더 증가하도록 허용한다. 그러나 결국 작은 손실 금액을 모두 더하면, 몇 번 얻은 큰 이익보다 많아진다.(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다. 시간이 흐른다고 해서 원래 불리했던 확률이 유리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트레이더도 마찬가지다. 거래 비용이 그에게 매우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문제는, 차트 분석 기법이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손해 보는 거래에서 발생하는 손실 금액은 증가하고, 반면에 이익은 감소한다는 점이다. 같은 시스템을 따르는 사람이 증가하면 동시에 매수 신호를 보는 사람이 늘어나고, 이들이 경쟁적으로 매수에 가담하면 평균 매수 단가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이들이 동시에 매도 신호를 보고 손절매하거나 이익을 실현해도, 마찬가지로 평균 매도 단가가 낮아진다.("손절매 주문"이 과거에는 트레이더의 손실을 막아주는 유용한 수단이었지만, 이제는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그 효과가 대폭 감소했다.)


증권분석은 성공하기 더 쉬운 분야 827

이제 시장 분석은 특별한 재능이 필요한 기술이라는 논의로 돌아가자. 증권 분석 역시 기술이어서, 분석가가 지식은 물론 능력도 갖춰야 만족스러운 실적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증권 분석은 시장 분석보다 장점이 많아서, 지식과 능력을 갖춘 사람이 성공하기 더 쉬운 분야다. 증권 분석에서는 예기치 않은 사건에 대비하라고 강조한다. 우리는 안전마진을 확보하여 위험에 대비한다. 그러면 우리가 투자한 증권이 생각했던 것보다 매력이 떨어지더라도, 여전히 이익을 낼 수 있다. 그러나 시장 분석에는 안전마진이 없다. 맞든지 틀리든지 둘 중 하나인데, 틀리면 손실이 발생한다.


변호사와 음악가 827

증권 분석과 시장 분석의 차이는 변호사와 음악가의 차이로 비유할 수 있다. 적당히 재능 있는 변호사는 윤택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적당히 재능 있는 음악가는 수많은 난관을 통과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재능이 뛰어난 증권 분석가는 늘 만족스러운 실적을 올릴 수 있지만, 시장 분석가로 계속 성공하려면 비범한 자질이나 기막힌 행운이 따라야 한다.


쉽고 빠르게 돈 버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828

시장 분석이 증권 분석보다 더 쉽고, 단기간에 더 맣은 돈을 버는 것처럼 보일지 모른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장기적으로 더 실망하기 쉽다. 월스트리트든 다른 어떤 곳이든, 쉽고 빠르게 돈 버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두 가지 위험 828

주로 단기 전망이 좋다는 이유로 주식을 산다면, 투기 종목을 고르기 십상이다. 문제는 현재 주가에 미래 전망이 이미 반영되어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그 전망은 실제 이상으로 낙관적인 경우가 많다. 내년 이익이 증가하리라는 기대로 주식을 산다면, 두 가지 위험을 떠안게 된다. 첫째, 내년 실적 전망이 틀릴 수 있다. 둘째, 전망이 맞더라도, 이 전망이 현재 주가에 그 이상으로 반영되었을 수 있다.

분석가는 다음 분야에만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830

우리는 분석가가 개별 종목의 단기 주가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 시장에 대한 기술적 분석을 이용하든, 사업 전반에 댛나 전망을 이용하든, 개별 기업에 대한 전망을 이용하든, 마찬가지다.

더 만족스러운 실적을 얻으려면, 분석가는 다음 분야에만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1.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우량 선순위 증권을 선정한다.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 수준에서 거래되는 우량주를 선정한다.
2. 투자 등급인 동시에 가치 상승 가능성이 큰 선순위 증권을 발굴한다.
3. 내재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보통주나 투기적 선순위 증권을 발굴한다.
4. 관련 증권 사이의 가격 괴리를 찾아내서 대체, 헤징, 차익 거래를 시행한다.


투자 정책에 대한 우리의 견해 830∼831

소액 투자자와 거액 투자자 모두에게 네 가지 방법이 있다.

장기 기준으로, 그리고 객관적으로 판단해서 시장이 분명히 침체했을 때 대표적인 우량주를 산다. 이 방법에는 인내와 용기가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심각한 착오를 저지를 위험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좋은 실적을 올리는 방법이다.

성장 가능성이 큰 개별 종목을 실적과 비교해서 합리적인 가격에 산다.
성장 전망이 밝은 종목은 가격이 합리적일 때가 드물다. 소외된 종목 중에서 성장 전망이 밝은 종목은 가격이 합리적일 때가 드물다. 소외된 종목 중에서 성장 전망이 밝은 종목을 발굴하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나 이 전망이 틀리면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된다.

안전성 높은 선순위 증권을 산다. 매우 안전하면서 전환 가치도 높은 종목은, 드물긴 하지만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인내력과 끈기를 갖춘 투자자라면 이런 종목을 발굴하여 좋은 실적을 올릴 수 있다.

내재 가치보다 훨씬 싼 증권을 산다. 내재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에는 과거 이익과 유동자산 가치뿐 아니라, 보수적으로 추정한 미래 수익력도 포함된다.


월스트리트 금융기관들은 복도 많다! 832

d. 투기

투자자는 자신이 원하면 투기꾼이 될 권리도 있다.(또한, 나중에 후회할 권리도 있다.) 투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성공 확률도 제각각이다.

⑴ 신생 기업이나 새 벤처 회사 주식을 산다. 이는 우리가 서슴지 않고 강하게 비난하는 방법이다. 이런 신규 발행 종목은 승산이 매우 낮아서, 차라리 투자 자금의 4분의 3을 내다버리고 나머지를 은행에 맡기는 편이 낫다.

⑵ 트레이딩. 월스트리트 금융 기관들은 복도 많다. 트레이딩으로 돈 버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한데도, 사람들은 저마다 트레이딩으로 돈 벌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견해는 트레이딩도 다른 사업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지능 높은 사람이 제대로 적용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이익을 낼 수 있다는 말이다. 우리는 더 회의적이며, 어쩌면 편견일지도 모르지만, 어떤 방법을 쓰든 트레이딩에서 거두는 성공은 우연이거나 일시적이며, 그것도 아니라면 대단히 이례적인 재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트레이더 대다수는 필연적으로 실패하게 되어 있다. 우리가 이런 결론을 내려도 대중의 행태는 별로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주식을 객관적으로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면 투자이고, 단지 시장이 상승한다는 기대감에 주식을 사서 하락한다는 예상 때문에 주식을 팔면 투기라고 구분했다.)

⑶ 높은 가격에 "성장주"를 산다. 이것을 투기라고 부른다면, 매우 권위 있는 견해에 반대하는 셈이다, 그러나 앞에서 설명한 여러 이유로, 우리는 이 방법이 본질적으로 위험하며, 이 방법이 인기를 얻을수록 더 위험해진다고 생각한다. 이 방법이 인기를 얻을수록 더 위험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른 투기 방법보다는 성공 확률이 훨씬 높고, 통찰력, 판단력, 절제력을 발휘할 기회도 많다.


인플레이션
834

인플레이션은 오늘날 투자자들이 직면한 투자 정책의 주요 문제로 보인다. 우리가 이 문제를 계량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지만, 10년 전보다 주식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확신한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