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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하의 묘지 1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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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움베르토 에코' 두말하면 입이 아플 그런 세계적인 작가이자 학자죠. 이 양반이 왜 노벨문학상을 받지 못했을까라는 의아심이 들 정도로 세계적으로 많은 독자층과 매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장미의 이름>,<푸코의 진자> 등 몇 안되는 작품이지만 그의 매력에 푹 빠져서 날세는줄 모르고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문학활동뿐 아니라 기호학을 비롯한 다방면에 걸쳐 폭넓은 활동을 현재까지도 하고 있는 대지성입니다. 사실 '기호학' 이라는 생소한 용어도 에코를 통해서 알게되었고, 그의 작품을 대면했던 독자분들이라면 이미 인지하듯이 에코의 작품세계는 기호학처럼 상당히 복잡하고 난해한 플롯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한번으로 완벽하게 소화될 수 없을 정도로 난수표를 대하는 듯한 기법들이 오히려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접한 <프라하의 묘지> 역시 기존의 작품들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복잡성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입니다. 작품을 읽는 내내(정말 마지막에 이세욱 번역가님의 작품해설이 아니였다면 다 읽고 나서도 애매모호한 경계선을 널뛰기 했을것 같네요) 이것이 허구일까? 사실일까? 물론 소설이라는 장르라는 것을 처음 출발부터 인지하면서도 끝까지 이런 의혹을 잠재울수없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19세말 유럽사를 대충이라도 아는 독자라면 더욱더 커지게 됩니다. 분명히 역사적 史實 이며 접했던 사실이기도 한데 막상 작품속에서 대면하다보니 정말 그런 사건이 있어나 하고 인터넷 포탈 서비스를 받아보게 되고 인물 검색을 하게 되면서 이러한 느낌은 더 증폭하게 되는 것이죠.

 

   이번 작품은 우선 내러티브를 끌어가는 나레이션의 화법에서부터 유니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크하다는 말이 복수의 화자(시모니니 대위, 달라 피콜라 신부 그리고 이두사람을 중재하거나 조율해주는 전지적 작가라고 해야할 제3의 화자) 기법도 해당되겠지만 무엇보다 이들 화자들이 번갈아가면서 지나온 사건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마치 동일 인물이라는 느낌과 함께 전혀 다른 별개의 인물이라는 느낌을 동시에 준다는 점이죠. 이러한 설정은 스토리를 자체를 더욱 혼돈스럽게(독자들 입장이라면 특히나 19세기말 유럽사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팩트와 픽션의 혼동을 더 불러일으킨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스토리 전개방식이 마치 신문지상의 연재소설을 보는 듯한 프레임을 가지고 있어 챕터 하나 하나에 별도의 의미부여를 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삽화가 삽입되어 있어 더욱더 이런 느낌을 부채질 하는 거죠.


   여기에 고풍스러운 용어의 선택과 '맛따라 기행' 이라는 느낌의 각종 레시피의 향연들이 뒤범벅되어서 자칫 아주 아주 무게감 있는 방향으로 흐를듯한 분위기를 걷어 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에코 작품들과는 차별성이 있는 작품으로 보여집니다.이러한 설정들은 작품이 가지고 있는 막판 대반전이라는 독자들의 몫을 다소 앗아가는 점도 있지만 시모니니와 피콜라 신부의 환상의 호흡 같은 연기는 극적인 반전에 맞먹는 에피타이저같은 맛을 진하게 풍기고 있다는 점에서 큰 실망거리는 아니라고 보여 지네요.여하튼 이러한 복잡성구조가 스토리 자체에 신빙성을 더하면서(물론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사실이기도 하죠) 작품속으로 빨려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왠만한 백과사전을 방불케 하는 에코만의 진수를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몇몇 인물을 빼고는 실존했던 인물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19세기말 유럽전역에서 발발했던 역사적 사건들이 마치 시모니니 한 개인의 작품이었다는 설정에 신빙성을 더해주면서 음모와 혼란 이라는 공적영역의 문제에서 다양한 진수성찬과 레시피, 추억의 카페나 레스토랑, 당시 유행을 알수있는 의상디자인과 개인들의 사유들을 만끽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비록 종교적인 문제나 유대인에 대한 인종적 문제에서 많은 반향을 이르키겠지만 작품을 대하는 독자들 측면에서는 마냥 즐거움을 가져다 주는 작품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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