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엇을 보았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는 무엇을 보았는가 - 버트런드 러셀의 실천적 삶, 시대의 기록
버트런드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박병철 해설 / 비아북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엔 자타가 공인하는 이미 알려져 있는 지식인들이 수도 없이 많다. 이러한 지식인들로 인해 인류는 장족의 발전(굳이 발전이라는 표현을 빌리자면)의 행진을 멈추지 않고 진행중이다. 루 데일러와 가 알페로비츠의 공저인 <독식비판>에서는 바로 이러한 지식의 총합이 현대 인류가 공유하고 있는 풍요로움을 가져왔다고 까지 진단하고 있다. 어쩌면 지식이란 인간과 동물을 경계에 선을 긋는 근본적인 차이점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가져보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새로운 의문을 던져 보게 된다. 그럼 지식인과 지성인은 무슨 상관관계가 존재하는가? 흔희들 우리는 지성인이라는 표현도 자주 입에 올리지만 정작 어떤이를 지성인이라고 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논란거리가 있으며 그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정확한 판단적 근거를 공론화하기란 그리 녹녹치 않다. 그렇더라도 지식인과 지성인의 차이점은 분명 존재하는 것이고 우리들 삶의 이정표 역활을 하는 이들은 다름 아닌 지성인들이다. 극히 개인적인 견해로 그 차이점은 단순하다고 보여지며 그것은 다름아닌 '실천'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지성인이라는 다른 표현으로 '실천하는 지식인'임을 우리는 버트런트 러셀 삶을 통해서 통찰할 수 있다. 

버트런드 러셀만큼 다양한 지식의 총합을 이룩한 이도 드물정도로 방대하고 심도깊은 지식의 소유자임은 이미 검증된 상태이다. 상원의원으로 철학자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문학가 그는 한분야에서도 성취하기 힘든 지식의 향연을 다양한 분야에서 이 것이 바로 지식의 결정판이라고 몸소 보여준 인물이다. 하지만 우리가 그를 지식인이라는 호칭보다는 지성인이라고 감히 단언하는 근거는 자신의 지적 철학을 상아탑속의 학문적 도량형의 구축에서 벗어나 과감히 실천으로 옮겼다는 점에서 그를 다른 이들보다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우리는 <나는 무엇을 보았는가>를 통해서 버트런드 러셀의 평소의 사상의 총합을 보게된다. 정치, 심리, 종교, 성과 결혼, 윤리등 개인적인 분야에서 공동체에 이르기까지 그가 주창하는 사상의 진실을 접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거대한 지성의 목소리를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으로 다가온다. 러셀은 노벨상 수상 연설문에서조차 촌철살인의 풍자와 해학으로 전 인류에게 평화의 메세지를 던져주고 있고 이러한 반전사상은 그의 삶을 종지부 찍는 시점까지 지속되었다. 러셀은 반전사상 뿐 아니라 개인들의 윤리성 그리고 성과 결혼등의 분야에서도 정곡을 찌르는 사유의 향연을 보여준다.  

비록 극단의 평가도 받고 있지만 러셀의 삶은 진정한 지성인으로서의 삶을 보여주는 단례일 것이다. 실천이 존재하지 않는 지식은 그저 단편적인 지식으로 남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앎은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지성이야말로 진정한 인류애의 표상이기도 하다. "인도주의를 기억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모두 무시하라" 이 한마디에 실천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러셀의 거의 모든것을 함축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그의 연설문, 저작등에서 명문을 모아서 여섯가지 테마로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 각 챕터 머리말에서 편집자의 해제를 결틀여 러셀의 사유를 좀더 명쾌하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배려가 담겨져 있다는 것이 러셀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대사상가 버트런드 러셀, 하지만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 얼마나 알고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정도 이번 기획은 러셀의 사유를 총합하여 한곳에서 편안하게 음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