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식당 10 심야식당 1
아베 야로 지음 / 미우(대원씨아이)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가 인생의 거의 모든 것이던 여중생이 여고로 진학할 무렵 예정된 듯 하나둘씩 대여점이 사라진 후에 데이트코스로나 친구들과의 수다나 약속시간 사이 기다림 중간중간 만화방을 잠깐씩 들락거린 스무살 초반 언저리를 빼면 만화책을 거의 보지 못했다. 선천적으로 호흡계통의 기관이 약하고 일 년 열두 달 환절기마다 비염과 축농증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체력 탓에 폐쇄된 공간이나 담배연기는 웬만하면 피하고 싶기도 했지만 적어도 그게 만화책과 멀어진 결정적 이유는 아니었을 것이다. 자연스런 이별의 이유를 굳이 들으려는 언론을 향해 '성격차이'라는 뻔한 말을 늘어놓는 유명인마냥 지어낼 필요는 없겠지. 나는 과정이나 이유 따위 불문한 채 그저 그림과 대사의 혼합으로 이뤄진, 사춘기를 함께 통과해 온 단지 그것뿐일 상징적 의식을 놓아버렸다. 만화책 읽기가 그런 거라면 말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 다음이다. 흰 종이에 검은 글씨를 죄악으로 여길 만큼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이나 로맨스나 판타지에 한 시절 바쳤던 조숙하고 되바라진 아이들에게나 허락될 법한 만화가 점점 그 수준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사정을 띠게 되었다. <심야식당>이 그런 만화 축에 든다면 이건 분명 '로미오와 줄리엣'을 능가하는 비극임이 틀림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화라는 장르는 종이와 영상 가릴 것 없이 하루하루 멀어져만 갔으니, 이럴 수가. 책을 공수할 빠릿빠릿한 능력이나 부지런함이 내게는 없다. 만화는 붙잡으면 몇 권이든 동이 나야 잠이 들 게 뻔하고, 추리소설은 숨 놓는 날까지 끝없이 쏟아질테니 시작은 있으되 끝은 없을 그것에 목매지 않은 건 내 마지막 자존심 아니, 다양한 장르와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너무나 왕성했고 시간은 부족했다 정도로 요약하고 넘어가자.

 

사실 드라마로 먼저 본 <심야식당> 역시 만화책은 오랫동안 뒷전이었다. 드라마를 만화책 보다 더 좋아하기도 했으니 굳이 찾아읽을 이유가 없었는데, 이 소박하고 쓸쓸한 사람들이 어느 순간 문득, 미친 듯이 그리워질 때가 온다. 이 세상에 나만 홀로 깨어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더없이 아득하고 막연한 순간이 살다보면 생기기 마련이다. 추운 겨울 밤, 마침 나와있던 만화책을 앉은 자리에서 후다닥 해치운 시간이 차곡차곡 쌓여 어느덧 10권인가 보다. 굉장히 반갑다고 하기에도 아쉽고 섭섭하다고 하기에도 언제나 이프로 부족하지만, 표현하지 않고는 못 견디게 딱 그만큼 기다려온 이야기와 사람들. 심야식당이 여전히 그 자리에서 활짝 팔을 벌려 나를 맞는다. 그동안의 나는 꽤 많이 변한 것 같은데 이 사람들은 전혀 달라지지 않은 채로 그렇게 여전히 여기로 몰려든다. 자기 것을 모두 내어줄 것처럼 그렇게. 금세 뭉클하고 배가 따뜻해진다.

 

올빼미 기질로 밤에 늘 뭔가를 주워먹는 나로선 근처에 하나 생기면 좋겠다 생각하는 곳이다. 철저히 혼자가 되고 싶을 때와 누군가와 친밀하고 싶을 때 모두를 커버할 수 있는 편안하고 따뜻한 가게, 꼽아보면 별로 없다. 돈과 자본이 잠식한 밥집이란 것의 대표적인 형태인 푸드코트, 셀프서비스, 패스트푸드와 테이크아웃. 일상 속 깊이 들어와 있는 간단과 편리의 식생활을 즐기게 된지 오래다. 대학가 앞 골목길을 파헤치고 들어가 두루치기와 된장찌개, 계란말이와 김을 배가 터질 때까지 먹던 시절. 세월을 거슬러보면 아직 한 자릿 수일 뿐인데도 이토록 아득하고 아련한 까닭은 뭘까. 우린 무얼 얻었고 또 무얼 잃어버렸을까. 어디에나 그득그득 차 있는 식당과 화려한 간판의 카페가 반기지만 때로 현대인은 다 가졌으면서 아무 것도 갖지 못한 무주지 주민들처럼 갈 곳을 헤맨다. 정이 넘쳐 간섭과 충고가 난무하는 곳도, 정 없이 먹을 것과 돈이 바꾸어지는 곳도 잔인하고 서글프긴 마찬가지다. 그래서 심야식당의 한결같은 영업방침은 캄캄한 어둠을 밝히는 유일한 빛처럼 정겹고 포근하다. 바로 그 흐뭇하고 나른한 분위기 속에 더없이 소박하면서도 추억이 생생한 음식을 몇 그릇이고 배부르게 먹고 나면 비록 간접이지만 흡족한 포만감이 들곤 한다. 누가 묻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나를 드러내고 싶은 가게'인 것도 감동이지만 아픈 사연과 즐거운 사생활, 어려운 고민을 두런두런 나누는 일이 놀랍도록 자연스럽게 뒤섞인다는 건 거의 기적적이다. 모두들 사전에 약속이나 한 것처럼 서로 토닥이고 울어주고 기뻐한다. 음식과 사람, 이 황홀한 조합이 웃고 울린다. 매번 미묘하게 달라지는 감동이다.

 

일본남성, 모두 그런 질문 합니다. 서니는 마음이 아주 깨끗한 사람. 그래서 눈도 깨끗하죠. 그렇게 깨끗한 눈을 한 사람, 나는 본 적 없습니다. 남자에게 배신당하고, 절망해서 울기만 하던 나를 서니는 조용히 지켜보고 손을 뻗어 주었습니다. 그 눈은 더 깊은 슬픔을 경험한 눈이예요. 나에게는 아무 말도 하지 않지만.. ('第140夜 버터감자' 편에서)

 

간간이 웃음과 눈물을 흩뿌려 촉촉하게 적셔주는 와중에도 한 권 다 넘기는 동안 절대 가시지 않는 허기에 덮는 즉시 시장이나 마트 아니면 부엌으로 달려가야 한다. 외국에서 공부하는 누군가는 룸메이트가 실연과 외로움에 아플 때마다 냉장고를 탈탈 털어 재료를 꺼내 오코노미야끼를 해먹였다고 했고, 나는 오래도록 외국에서 먹은 간단한 두부김치와 소주팩을 잊지 못한다. 음식은 그런 것이다. 거의 모든 것. 잊혀진 시간과 추억을 폭풍처럼 몰고왔다가 단 1초만에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승화해버리는 황홀경. 같은 음식을 먹는 것 또한 그러한데, 같은 시간 같은 장소, 그것도 모두가 잠든 한밤 중에 함께 먹는다는 것은 현란하고 찬란한 일이다. 순간의 고독과 절망 혹은 기쁨의 시간, 희망과 열의를 다함께 나누는 축복의 파티이기도 하기에. 나는 또 잊겠지만 심야식당은 여전히 밤을 환히 밝힌 채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올해가 내년으로 넘어가는 날 해넘이 국수를 대접하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을 마스터를 떠올리면 나이 먹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피식 웃음이 난다. 가야지, 어디로든. 먹어야지, 살기 위해. 멋지게 쓰고 싶었던 에세이는 이렇게 진부한 글로 마무리하며 날려먹고 만다. 뭐 이렇게 난감하고 의욕 떨어지는 시점에 힘을 내려면 먹는 수밖에. 으쌰으쌰. 도대체 겨울이 왜 이렇게 긴 거야. 밤은 또 왜 이렇게 길고. 싫증나게. 밤은 언제까지나 환희와 증오의 대상이다. 그래서 아름답기도 처절하기도 하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2-12-29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아이님이다~
저는 요새 밤에... 배가 고파서 도저히...
나중에 대학다닐 때나 사회생활할 때 그래, 딱 심야식당처럼 혼자 가서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곳 있었으면 좋겠어요.
술은 안 마실테니까, 음 포도쥬스? ㅋㅋㅋㅋㅋ

아이리시스 2012-12-29 19:09   좋아요 0 | URL
소이진님은 먹고 싶은 걸 많이많이 먹어야 키 크죠! 참지 말고..( '') 소이진님은 술은 안 마실 것 같아요? 완전 좋아할 것 같은데.. 소이진님은 지금 맛난 거 많이 드시고, 열공도 하시고, 친구들하고 추억도.. 여기까지만 할까. 포도주스 한 잔 시원한 걸로 마시고 싶어요. 감기 들면 엄마가 더 못 견뎌하셔서 저는 겨울이면 급 몸 사리는 사람이 됐어요. 아프면 진짜 괴로우니까. 제가 이번 겨울에도 감기 몇 번 떨쳐냈는데, 아플 것 같으면 드러누우니까 올라다가 다시 가더라고요ㅋㅋㅋ

마녀고양이 2012-12-29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 아이리님.
나보고 이름도 까먹겠다 하더니, 나만 뜸한 것은 아니었네요. ^^

나 며칠 전에, 만화책 질렀어요. 판도라 하츠 18권, 실버 다이아몬드 25권, 클램프의 X 18권...
이게 총 몇권일까요? 아하하. 물론, 중고로 질렀죠... 저걸 어찌 다 새것으로 사겠누?

심야식당은 다섯권 사놨는데, 코알라만 읽었네요. 나는 음식 만화 안 좋아해요, 배고파.
오코노미야키 해먹고 싶은 날이예요. 밖이 하얘요, 눈발이 엄청나거든요.

이젠, 나이 먹는 것도 좀 무심해진 나... 아직 아이리님은 생각이 많이 날 때이지요? ^^
(함께살기님께 배운 문구로) 고운 일 담뿍 누리는 새해 맞이하셔요.

아이리시스 2012-12-29 19:05   좋아요 0 | URL
헛, 18 더하기 25 더하기 18 = 61

맞다맞다, 달여우님이 만화책 좋아하신 거 기억나요. 여전히 중고로라도 구입하시는군요. 어릴 때 돈만 벌면 만화책으로 집을 채워야지 했는데 막상 커서는 만화책을 산 적이..[풀 하우스] 몇 권 있어요ㅋㅋ

오늘도 계속 눈이 오는군요. 1월1일에 봉하마을 가려고 하는데 인적 뜸한 시골마을은 눈이 다 녹지도 않았다는데 또 밤부터 눈소식 있어요. 저번에도 눈 왔는데 제가 있는 곳에서는 못 봤거든요. 아..그냥 펄펄 내리는 건 한 번 봤어요. 저는 쌓인 걸 보고 싶어요. 하얗게 소복히 쌓여서 인적이 없는 곳.. 미리 시골 가서 기다리는 건데 억울해하고 있는 중이에요. 눈은 싫지만 눈이 소복한 시골의 고즈넉한 밤에 군고구마 먹으면서 추리소설 읽는 건 해보고 싶어서요.

코알라는 잘 지내나요? 내년에 중학교 가는 게..맞죠? 안부 전해주세요. 저는 잘 지나가고 있어요. 제가 또 한 살 먹어서 조바심난 건 부모님.. 무엇보다도 일을 많이 안 만들려고 노력해요. 남과 나를 비교하는 일도 금기예요. 여전히 지금처럼 계셔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Shining 2012-12-29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직도 이 책 + 드라마를 한 번도 안 봤어요.... 나는야 아웃사이더 외계인... 꼬맹이는 이제 사람이 됐는데
알고보니 외계인은 나였어ㅠㅠ 읽어야지, 생각만하고 왜 매번 못 만날까요? 며칠 전 오꼬노미야끼 먹었는데 정말
맛있었어요! 덕분에 집에 와서 야끼우동 해먹었다는...(꼭 관련은 없구나;)

겨울밤이 길면 대신 따뜻한데 누워 오래오래 책을 읽을 수 있잖아요^^그리고 눈을 핑계삼아 술도 한 잔 더..(어머)
네, 밀크티도 있으니까요 :]

아이리시스 2012-12-29 18:54   좋아요 0 | URL
음..야끼우동..오! 아까 어제 해온 떡이랑 오뎅으로 칼칼한 오뎅탕 끓였는데 정말로 소주사러 갈까 하는 맘이 목까지 차올랐지만 그래요, 귀찮고 춥고 또 술은 나를 아프게 하는 관계로.. 이상하게 추울 때는 찬 걸 못 먹어요. 배탈과 감기가 한 번에 나를 찾아와요. 나는 약골은 아닌데 겨울은 맥을 못 추게 해요. 오꼬노미야끼에는 정확하게는 뭐가 들어가나요? 샤이닝님이 해드신 오꼬노미야끼에는 뭐가 들어갔는지 궁금해요.

겨울밤은 지나치게 길어서 따뜻한데 누워 책 한 권 독파하는 게 별로 어려운 일도 아니더라구요. 신기하게^^ 어제는 존 르 카레와 함께했어요ㅋㅋㅋ

2012-12-29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이 만화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는데, 아이님 관점으로 보니 왠지 더 좋아지는군요.
+ 이런 심야식당이 근처에 있고, 거기 그냥 갔는데, '우연히' 거기서 아이님 만나면 좋겠어요~~~. (부산이어도 갈 수 있는데~!ㅎ) ^^

아이리시스 2012-12-29 18:50   좋아요 0 | URL
우앗 섬님, 인사도 못하고 지나간 크리스마스는 잘 보내셨어요? 실생활에서 저는 이벤트의 날에 아주 무심한 편이고 저는 필요할 때 외에는 전화도 거의 안 받는 편이고 그런데 알라딘 식구들만큼은 사소한 댓글로 인사를 해온 것 같은데 이번에는 못해서 자책하고 있었어요.(인사 안해도 잘 계실 거야..)

이 만화 사실은 아주 싱겁잖아요. 에피소드가 반복되면서 더 그래요. 한 가닥 놓기 싫은 저마다의 감성 덕분에 이 만화가 읽히는 것 같아요. 긴 기간을 두고 한 번씩 나와주면 그래도 그들은 거기, 저는 여기있는 느낌이 아득해서 좋아요.

제게는 친구나 애인의 친구가 하는 호프집이나 카페가 굳이 말하자면 그런 곳일 듯도 한데, 그런 곳에서 혼자가 될 수는 없으니까, 개인일 수가 없으니까, 정말 이런 가게가 있고 거기 갔는데 섬님 계시면 섬님이 맛난 거 사주세요.(응?)ㅎㅎㅎ

댈러웨이 2012-12-29 1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회나 스시나 알탕 놓고 소주 한 잔 하고 싶게 만들어요. 수면 밑에서 잠시 숨 쉬러. 뽀글뽀글.

아이리시스 2012-12-29 19:45   좋아요 0 | URL
이런 고품격 안주를 떠올리는 건 수면 밑에 너무 오래 계셔서 그래요. 뽀글뽀글 이만 끝내고 오셔서 여름 이야기 쓰실 차례입니다, 댈러웨이님. 보고싶어 죽는 줄 알았잖아요-_-V

프레이야 2012-12-31 0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위에 댈님이닷ㅎㅎ 아이리시스님, 전 만화는 잘 안보고 이 책도 안 봤지만 아이님의 글은 맛나요. 해넘이국수요? 말만 들어도 근사해요. 꼴딱 넘어가는 해보며 후루룩^^ 2012 마지막날 차분히 보내고 내일 봉하마을 잘 다녀오세요. 전 얼마전 올겨울에 한번 더 가봤어요. 단장을 새로 해놨더군요. 봉하쌀이랑 고춧가루 사서 왔지요. ㅎㅎ 새해에도 행복가득한 날 되세요~~♥

아이리시스 2012-12-31 17:00   좋아요 0 | URL
매일매일 갈 적마다 새단장을 하고 있어요. 내일 인파가 벌써부터 걱정되는데 오늘 만큼만 날이 포근했으면 좋겠어요. 프레이야님께도 한 해 동안 감사했어요. 내년에도 잘 부탁드려요. 웬만하면 제 첫 새해소원도 좀 이뤄주시구요ㅋㅋ 오늘 점심때 고기도 굽고 떡도 구워 먹었어요. 배는 부르지만 뭐랄까 허무가 찾아오네요. 프레이야님 댁에도 좋은 기운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안녕안녕. 해피 뉴 이얼~^^

blanca 2012-12-31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것 읽어보고 싶었는데, 읽으셨군요! 이런 식당이 집근처에 있으면 밤마다 달려갈 터인데 말이에요. 저도 밤이면 특히 겨울 밤이면 허기가 지더라고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아이리시스 2012-12-31 18:38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한 해 동안 블랑카님 글 멀리서나마 꼬박꼬박 읽을 수 있는 곳에 있어서 행복했어요. 저희 동네는 그야말로 정말로 편한 밥집이란 게 없어서 서운하기도 해요. 이 가게 좋지만 만화책은 클리셰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십대 내내 거의 밤에 먹는 게 아침과 낮의 두세배는 된 것 같아요. 블랑카님 떠올리면 늘 소녀같이 참한 언니가 연상됐는데, 그럼 새해소원은 블랑카님 얼굴 사진으로 뵙는 걸로 하고 싶어요. 분홍공주도 잘 있죠? 한 살 더 크면 더 예뻐지겠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건강하시구요^^

맥거핀 2013-01-01 1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거 드라마로 봤습니다. 일부러 심야시간에 아주 배고플 때 보니까 재미가 극대화되더군요. 읽다보니 저도 외국에서 먹었던 짜파게티+소주 조합이 떠오르는군요. 오늘 저녁에도 그거 먹어볼까...

아이리시스 2013-01-03 20:07   좋아요 0 | URL
짧고 임팩트가 강해서 훈훈한 맛이 있었죠. 짜파게티+소주=??? 그건 드셨습니까? 아..한 살 더 먹을 수록 밤에 먹는 음식이 고스란히 살로 가는 것 같아요. 겨울이라 움직이는 것도 싫은데 곰이 되어가고 있어요. 북극에 가서 북극곰으로 살면 엉엉엉 북극곰이 동동 띄워진 얼음 위에서 얼마나 무서울까요ㅠ.ㅠ 댓글이 왜 이렇게 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