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요나라 사요나라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처음 '요시다 슈이치'를 만난 것은 '동경만경'이다. 더이상 일본소설을 구입해서 읽지 않겠다고 다짐할 무렵으로, 서점에서 열심히 읽었다. 그런데 결국, 요시다 슈이치의 세계에 빠졌고, 동경만경 뿐만 아니라 그의 여러 작품을 구입해 읽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신작 '사요나라 사요나라'를 만났다.

책을 손에 쥐기까지 얼마나 조바심이 나던지~, 그런데 기대 이상의 이야기가 있다. 앉은 자리에서 숨죽이며, 읽을 수 밖에 없었다. "완벽하다." "완벽이란 말도 부족하다" 벅차오르는 가슴을 진정할 수가 없었다. 침이 꼴깍꼴깍, 책을 덮은 후에도 그 팽팽한 긴장감, 압도하는 스토리 전개, 쉽사리 그 여운이 사라지지 않는다.

 

'강간연쇄살인사건'으로 온세상이 떠들썩하기에 더욱 이야기가 생생하게 다가왔는지 모른다. 가쓰가와 계곡, 영아살해사건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아들은 살해한 엄마 '사토미'를 취재하기 위해 몰려든 방송사, 기자, 카메라 속에서 주변 사람들의 생생한 모습이 그려진다. 실제 살인사건보도는 언제나 tv상자속 먼 이야기처럼 바라보았다. 그리고 입에 담는 것조차 꺼려하고 생각조차 하기 싫다는 것이 내 마음이다. 그런데 지금의 실제사건이 소설 속 이야기가 겹쳐지면서, 바로 그 살해 사건 현장에 있는 것처럼 너무도 실감나서 소름이 끼쳤다. 그런데 이야기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간다. 바로 이웃해 살고 있는 다정한 오자키 부부아타나베 기자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오자키 슌스케의 과거 집단강간사건을 접하게 된 아타나베 기자, 그리고  메구무 살해사건의 공범혐의로 받게되는 슌스케와 강간 피해 여성 미즈타나 나쓰미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아타나베와 고바야시의 취재 과정 속에서 사건의 진상을 쉽게 예측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설마~'하는 마음으로 글을 읽게 된다. 아마 다른 이야기를 할 것이라~, 나의 예상은 너무도 진부하다. 그런데 진부하다 할 수 있는 스토리 전개임에도 너무도 뭉클하다. 사건의 실체가 백일하에 드러나는 과정이 너무도 설득력있게 다가온다.  긴장감을 놓치지 않는 탄탄한 구성으로 나는 압도당했다. 소설 속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 없었다.

 

누구나 실수는 한다. 그 실수의 경중(물론 소설 속 사건들을 실수라고 가볍게 말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다만, 자신이 늘 후회하고, 죄책감이나 기타의 감정들을 느끼게 되는 잘못들로 조금은 보편화하고 싶다.)에 따라 다르지만, 때론 무거운 운명의 수레에 갇혀 살아가게 된다. 동일한 실수 속에서 '후지모토(슌스케 후배로 집단강간사건의 피의자)'처럼 자유로운 사람이 있기도 하지만 언제나 그 내면에 자리잡은 삶의 무게를 내려놓지 못하고 힘겹게 살아가는 것이 우리들일 것이다. 또한 강간 피해자인 나쓰미의 고통의 무게는 너무도 억울하고 가엽다. 하지만 우리는 타인의 일임에도 쉽게 용서하지 못하고 비난을 퍼붓기 일쑤다.

 

우리는? 나는? 과연 타인의 상처와 고통에 얼마나 너그러이 보듬어줄 수 있을까?

 

"난 누군가에게 용서받고 싶었어요. 그날 밤 어린 나의 경솔한 행동을 누군가에게 용서받고 싶었어요. 그런데…… 그런데 아무리 노력해도 아무도 용서해주지 않았어요…….
나는 나를 용서해줄 사람이 필요했어요"


 

용서받고 싶었다는 나쓰미의 말이 너무도 뭉클하였다.

 

200쪽이 조금 넘는 얇은 이야기 속에 너무도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책을 덮은 때의 흥분을 삭히는 과정에서 너무도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한 마디로 정리할 수도 없고 또한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 것처럼 멍해졌다. 거북할 정도의 사건과 이야기 전개일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소설로 받아들이면서, 언제나 긍정의 피드백을 우선 생각하고자 한다.

지금껏 읽은 소설 중에서 가장 충격적인 이야기, 그리고 가장 아름다운 사람의 이야기로 가득했다. 그리고 다시 읽으면 또다른 이야기에 주목할 것 같다. 

" 두 번 다시 이런 연애소설은 쓰지 못할 것이다!"라는 '요시다 슈이치'의 말이 거짓이 아니었다. 그리고 나는 두 번 다시 이런 연애소설을 읽지 못할 것 같다.

 

 '사요나라 사요나라'

 '사요나라 사요나라'

 '사요나라 사요나라' 최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