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도끼다
박웅현 지음 / 북하우스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저는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좋은 부분들, 감동받은 부분들에 줄을 치고, 한 권의 책읽기가 끝나면 따로 옮겨놓는 작업을 합니다. 이 강의의 목표는 이런 방식의 책 읽기를 통해 제가 느낀 '울림'을 여러분께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강의의 또 다른 목표가 있다면, 여러분이 제게 '울림'을 준 책을 사고 싶게 만다는 겁니다. 결국 저는 광고하는 사람이니까요."

 

이 책은 <인문학으로 광고하다>의 저자인 박웅현이 고등학생인 딸에게 고액 과외 대신 고전강독을 해주기 위해 강의를 시작했다는 딸을 위한 인문학 책읽기다. 광고인인 그의 독서법은 다독보다는 정독이다. 많은 책을 읽기 보다는 한권의 책을 제대로 읽는다. 책에 밑줄을 긋고, 포스트 잇을 붙이고, 메모를 하며, 다 읽고 난 후에는 가슴에 와 닿는 글을 노트에 옮겨적는다고 하니 책읽기에 공들이는 정성과 노력은 참으로 본받을만 하다. 그동안 열권의 책 한꺼번에 읽기, 속독하기라는  조바심속에 진행된 내 안의 독서법들이 왠지 무너지는 느낌이 든다. 그렇게 허둥지둥한 책읽기는 책을 덮고나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걸 알면서도 책한권 읽었다는 위안으로만 삼았다니.....     
 

그가 감동 받았던 책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옆에서 읽어주는 것처럼 편안하게 다가온다. 광고인이라 고객에게 쉽게 전달하고자 하는 능력이 출중한걸까? 읽는 내내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것처럼 따뜻했다. 깊이있는 책읽기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수반되는 그의 일과 깊은 연결고리가 되고, 가치있는 삶으로 나아간다. 
넓은 여백위에 달랑 콩 한쪽과 짧은 글이 인상적이었던 풀무원 광고. 광고의 모티브는 판화가 이철수의 <마른풀의 노래>였다고 하니 이철수의 간결한 그림과 글이 떠오르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 김훈을 그도 좋아하니 왠지 공감대가 형성되는 느낌이다. 그외에도 좋은 책인줄 알지만 쉽게 읽혀지지 않는 알랭 드 보통, 고은의 책, 오스카 와일드, 김화영, 알베르 카뮈, 장 그르니에, 밀란 쿤데라, 법정스님의 다양한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한다.

책 속에 숨어있는 보석들을 찾아내는 힘을 그는 갖고 있다. 책에서 만난 좋은 글들은 그의 노트에 차곡차곡 쌓인다. "맞아 이 글 참 좋았어" 하는 감탄을 연발하면서 책 속으로 빠져들었다. 아이들에게 독서의 좋은 점으로 강조하는 인성과 창의력 신장이라는 명쾌한 답을 그는 보여준다. 새해에 다이아몬드 같은 이 책을 만나서 참으로 감사하다. 다독보다는 정독하기! 박웅현이 소개한 책 다시 한번 읽어보기! 조르바, 안나, 뫼르소의 삶속으로 들어가 보기!   


"이제 저에게 울림을 주었던 책들을 말씀드릴 겁니다. 제가 김훈을 왜 좋아하는지, 알랭 드 보통에 왜 빠지는지, 고은의 시가 왜 황홀한지, 실존주의 성향이 짙은 지중해풍의 김화영, 알베르 카뮈, 장 그르니에, 니코스 카잔차키스에 왜 전율하는지요. 그리고 아무도 이길 수 없는 '시간'이라는 시련을 견뎌낸 고전들의 훌륭함에 대해 이야기할 겁니다."

첫번째. 판화가 이철수의 <마른풀의 노래>

성이 난 채 길을 가다가, 작은 풀잎들이 추위 속에서 기꺼이
바람 맞고 흔들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만두고 마음 풀었습니다.
                                                                            - <길에서> 전문

두번째 책은 김훈의 <바다의 기별>

슬픔도 시간 속에서 풍화되는 것이어서, 30년이 지난 무덤 가에서는
사별과 부재의 슬픔이 슬프지 않고 슬픔조차도 시간속에서 바래지는
또 다른 슬픔이 진실로 슬펐고, 먼 슬픔이 다가와 가까운 슬픔의 자리를
차지했던 것인데, 이 풍화의 슬픔은 본래 그러한 것이어서 울 수 있는
슬픔이 아니다.
우리 남매들이 더 이상 울지 않은 세월에도 새로 들어온 무덤가에서는
사람들이 울었다. 이제는 울지 않는 자들과 새로 울기 시작한 자들
사이에서 봄마다 풀들은 푸르게 빛났다.

 

전직 기자답게 글에서 섬세함과 간결함, 명료함이 드러나는 김훈의 글은 나도 참 좋아한다. 

세번째. 앙드레 지드의 <지상의 양식>

저녁을 바라볼 때는 마치 하루가 거기서 죽어가듯이 바라보라. 그리고
아침을 바라볼 때는 마치 만물이 거기서 태어나듯이 바라보라. 그대의

눈에 비치는 것이 순간마다 새롭기를, 현자란 모든 것에 경탄하는 자이다.

네번째.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

"나는 어제 일어난 일은 생각 안 합니다. 내일 일어날 일을 자문하지도 않아요.
내게 중요한 것은 오늘, 이 순간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나는 
자신있게 묻지요. '조르바, 지금 이 순간에 자네 뭐하는가?' '잠 자고 있네.'
'그럼 잘 자게.' '조르바, 지금 이 순간에 자네 뭐하는가?' '일하고 있네.'
'잘해보게.' '조르바, 자네 지금 이 순간에 뭐하는가?' '여자에게 키스하고 있네.'
'조르바, 잘해보게. 키스할 동안 딴 일일랑 잊어버리게. 이 세상에는 아무것도 없네.
자네와 그 여자 밖에는. 키스나 실컷 하게.'

 

다섯번째.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리나>

진정한 인간의 무리로, 그들에게는 사람은 무엇보다도 우아하고
아름답고 도량이 넓고 대담하고 쾌활하고 온갖 정열에 얼굴을 붉히는
일 없이 몸을 던져야 하며, 그 이외의 온갖 것들은 모두 웃어 넘길 수 있어야 했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고만고만 하지만 무릇 불행한 가정은 나름나름으로 불행하다.

이른바 성공을 하고 그 성공이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음을
확신하는 사람들의 얼굴에 나타나는 차분하고 흔들림 없는 눈빛이었다.

여섯번째. 손철주의 <인생이 그림 같다>

뼈빠지는 수고를 감당하는 나의 삶도 남이 보면 풍경이다.

 

일곱번째.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

해질녘 서편 하늘을 물들이는 장엄한 노을앞에 섰거나, 한밤중 아득한
천공에서 무수히 쏟아져내리는 별무리의 합창을 들을 때, 혹은 동틀녘
세상 끝까지 퍼져나가는 황금빛 햇살의 광휘를 온몸에 맞으면서, 어느
누가 감히 예술을 논하겠는가, 봄날 작은 꽃망울을 터뜨리는 햇가지들을
가만히 들여다보자. 길고 짧고 굵고 가는, 물기 오른 여린 가지들이
이루는 조화와 오만 가지 빛깔, 그것은 기적이다. 가을 새벽 거미줄에
붙들린 조그만 이슬 알갱이에 다가서 보자. 그 깜찍한 비례며 앙증맞은
짜임새도 경이롭지만 알알이 비치는 방울 속마다 제각기
살뜰한 우주가 숨어 있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2-01-10 1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그대로 장바구니로 들어가게 만드시네요. ^^

저도 책을 정독하는 스타일이라, 꽤나 오래 잡고 있을 때가 많은데 비슷하네요.
저는 작은 포스트잇으로 표시하고, 두번째로 다시 줄 긋고, 그담에 옮겨적거든요.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좋은 책은, 그냥 읽기만 하려면 너무 아까와요. 제 기억력을 어찌 믿나요.. ^^

책을 많이 읽고 싶은데, 또 하는 일이란게 그렇게 되질 않네요, 아 아쉬워라... ㅠㅠ

세실 2012-01-11 09:01   좋아요 0 | URL
이책 강추예요. 참 따뜻한 남자네요.
광고인답게 아주 쉽게 조분조분 이야기하듯 해줍니다.
나두 정독이 필요해요. 책을 덮고나면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니...ㅎ
옮겨적기까지 하는구나..
난 접어놓고, 밑줄긋고, 낙서하듯 책 앞장에 쓰고..ㅋ

올해는 이 책에서 소개한 책만 읽어도 한층 성숙한 독서가 될듯^*^

순오기 2012-01-10 2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김훈의 바다의 기별, 나도 저기에 밑줄 좌악~ 그었는데... ^^
이 책 프야님한테 사달라고 할까봐요, 아직 책선물을 안 골랐는데...

세실 2012-01-11 09:03   좋아요 0 | URL
그랬구나. 전 읽지 않았다는...ㅎ
어제부터 흑산 읽고 있어요. 재밌네요~~~
이 책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꺼예요. 도서관엔 필수.
엄마들이 "책 추천해 주세요" 할때 이 안에 책만 추천해도 성공하실듯^*^

라로 2012-01-10 2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뎌 다 읽으셨군요!!
앞으로 세실님 책 많이 읽으시라고 빌어야겠어요,,
알라딘에 리뷰 쓰시러라도 오시게,,ㅎㅎㅎㅎ

다이아몬드같은 책이라니!!오호~~~
나도 새해에 그런 책 발견했는데~~~. 안 만나면 안 알려주지,,,ㅎㅎㅎㅎ

세실 2012-01-11 09:04   좋아요 0 | URL
넵. 드디어 다 읽었어요. 또 읽고 싶어지는책.
어제부터 흑산 읽고 있어용. 꽤 괜찮네...김훈 책은 참 매력있어요.
ㅋㅋ 알라딘은 따뜻해! 나비님이 반겨줘서 좋아~~~!

뭐야. 어떤 책인데? 알려주면 예약하지...ㅋ 어디?

라로 2012-01-11 17:04   좋아요 0 | URL
책 도착했어요!! 고마와요,,잘 읽을게요.
그런데 편지 글이 왜 그렇게 정중해요???
단체로 보내는 거였나??했다는,,ㅎㅎㅎㅎ
암튼 알라딘 오시면서 제 서재는 들르지도 않고,,,책 보내주셔서 고맙지만 삐졌어요,,ㅠㅠ

세실 2012-01-13 09:20   좋아요 0 | URL
으이구. 언니가 정중하니까 나도 정중해 지는거지요....ㅋ
못살아. 그렇게 정중했나?
서재 분명히 놀러 갔는데? 칫 자세히 안보고는~~~~
오늘도 행복하세용^*^

재는재로 2012-01-11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좋은데요 내용도 좋고 읽은 보람이 있어요 군데 군데 사진도

세실 2012-01-13 09:22   좋아요 0 | URL
그쵸. 이 책 참 좋아요. 내용도 사진도.....책에서 어쩜 이리도 좋은 글만 잘 뽑았나 싶어요~~
역시 박웅현이죠^*^

글샘 2012-01-19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
On becoming an artist.라는 책입니다.
영어로 된 책인데, 제가 영어로 읽은 책 중에서(뭐, 열 권도 안 되는구만... 영한대역 빼구요. ^^) 제일 멋지고 훌륭하고, 무엇보다도... 문장이 어렵지 않은 책입니다.
비슷한 말들이 반복되는 듯 하면서도, 쉽게 읽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지금 읽고 있는 중인데, 영어 공부하기엔 좋겠다 싶어서요.
학지사에서 '예술가가 되려면'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본도 있는데, 영어로 읽는 게 더 재밌을 겁니다.
개학하면 불가능할 터이니... 한번 도전해 보시길...

세실 2012-01-20 17:42   좋아요 0 | URL
오홋 영어로 된 책을 읽으신다구요? 박사를 하시려고 하나? ㅋㅋ
멋지고, 훌륭하고, 어렵지 않고....오케이 접수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번역본도 사야겠죠?
감사합니다.
글샘님. 행복한 명절 되시어요~~~~~

햇빛눈물 2012-02-03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얼마전 교보에 갔다. 전시되어 있는(분야별 베스트셀러 코너) 이 책을 발견하고 제목에 끌려 좀 읽어봤는데, 확 끌리더군요. 그러고 보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작가, 고전, 글들은 나름 다 이유가 있는듯 합니다. 그 사람도 좋아하고 감동하고, 나도 좋아하고 감동하고....세실님의 블로그도 그렇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ㅋㅋ

세실 2012-02-05 09:15   좋아요 0 | URL
햇빛눈물님. 맞아요. 확 끌리죠.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진정 책읽기를 통해 우리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박웅현처럼 읽어야해요.
올해 목표중 하나가 박웅현이 소개한 책 천천히 읽기랍니다.
맞아요.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