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년 등단이후 30년을 맞는 공지영 작가의 새장편소설 해리! 5년간 사건의 현장속에서 취재한 것을 바탕으로 두권이나 되는 분량으로 한 여자와 신부를 모티브로 선한 얼굴로 악을 행하는 사람들의 실상을 파헤치려 한다. 소설 도가니처럼 무진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라는 사실을 알지만 분명 누군가를 떠올리게 된다. 작가의 말처럼 그런 사정은 어디까지나 독자의 몫!

아이를 무기삼고 살아온 배경을 무기삼아 장애인 단체를 운영한다는 명목으로 개인 sns 를 통해 온갖 거짓말로 모금을 하는 해리와 백진우신부! 무진의 순박한 사람들을 농락하고 철저히 이용해 먹는 그들의 행태는 1권의 이야기에 이어 2권에서도 이어진다. 한이나는 백진우와 이해리에게 고발당하고도 절대 물러서지 않고 그들의 실상을 밝히고자 하는데 그녀를 변호하게 된 강철 변호사와 갖가지 일들을 겪게 된다. 그는 탄광촌에서 자란 386세대로 민주화운동에 뛰어들기도 하지만 변하지 않는 세태에 실망해 뉴질랜드로 이민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나를 만나 그녀의 아픈 상처를 통감하고 솔직함에 점점 매력을 느끼게 되면서 고백을 하기에 이른다. 더럽고 불쾌한 사건을 파헤치는 그 속에서 자연스러운 러브라인을 그려보이며 종교에 대한 실망과 슬픔을 사람과의 사랑으로 승화시키려 하는 작가의 작전?

학창시절 친구였던 해리가 신부와 짝짝궁이 되어 붙어먹는가 하면 무진의 순박한 사람들을 봉침이라는 명목으로 올가미를 씌워 부려먹고 울거먹고 장애 단체를 이용해 돈을 뜯어내고 성에 차지 않으면 감옥에 보내버리는등의 온갖 만행을 저지른 사실들을 전해들으며 이것이 바로 지옥이라는 생각을 하기에 이른다. 그런데다 늘 혼자몸으로 아이 셋을 키우며 봉사하며 산다는 이야기로 사람들의 동정을 사고 아이와 장애인을 위한답시고 모금을 해서 돈을 빼돌리는등 심지어 늘 모금의 명목으로 삼아왔던 자식들은 남의 손에 맡긴채 방치하고 학대하기까지 한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하게 된다. 그 끝을 알 수 없는 안개에 가려진 무진이라는 도시처럼 선한 얼굴을 하고 악을 행하는 그리고 그 사실을 알면서도 그들을 돕는 사람들의 행태는 그 끝이 어디까지인지 알수가 없다.

글속에서 가끔 ‘사람은 결코 변하는 법이 없다, 다만 그 사람을 보는 눈이 잘못되었을 뿐‘이라는 이야기가 등장한다. 누구에게는 좋은 사람으로 보이는데 왜 누구에게는 나쁜 사람으로 보이는걸까? 성품이 기본적으로 선한 사람들은 대개 어떤 사람이 잘못을 하더라도 그 사람이 개화될 수 있다고 믿는다. 악인들은 그런 사람들의 선한 마음을 이용해 악의 그물을 드리워 그들을 조종하며 산다. 그저 나쁜 것을 보면 나쁘다고 소리치면 되는데 나쁜것을 눈감아 주고 덮어주고 애써 외면해주려 드는 사람들의 그 심리! 종교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니지만 종교 또한 사람이 하는 일이니 나쁠수도 있다. 그 와중에도 분명 멀쩡하고 선한 사람들은 존재한다. 우리가 어떤 인물이 될것인지는 우리 자신이 결정하는 법! 해리와 같은 사람을 동정하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그녀의 잘못을 나쁘다 말하지 못한채 덮어주고 숨겨주는 그들이 될것인지 주변의 잘못된 것들을 알아채고 그것들을 나쁘다 말 할 수 있는 사람이 될것인지! 이토록 믿기 어려운 처참한 상황에서 그들 무리에 섞이지 않고 희망을 잃지 않고 정의를 똑바로 바라보며 나대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내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해리와 백신부의 결말이 썩 명쾌하고 맘에 들지는 않지만 작가는 그들을 통해 지금도 현재진행중인 사회의 숨겨진 악을 고발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만든다. 특이하게도 sns의 형태를 소설속에 도입해 어쩐지 시대를 앞서가는 글을 쓰는 작가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그들은 침묵할지 몰라도 우리는 나쁜것을 나쁘다고 말할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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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컴버배치의 버킷리스트 드라마 <패트릭 멜로즈>원작 소설 5부작! 1부 패트릭의 어린시절 어느 하루동안에 일어난 아버지로부터의 성적 학대를 당하는 죽고 싶을 정도의 치욕적인 순간의 이야기 [괜찮아], 2부의  청춘의 아름다워야 할 날들을 마약에 빠져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을 당하는 나날들에 아버지의 죽음을 맞딱드리게되는 어느하루동안의 이야기 [나쁜 소식]에 이어 마약을 끊고 새로운 삶에 도전하려는 패트릭의 아버지에 대한 여전한 고뇌와 갈등을 그린 [일말의 희망]을 펼쳐 들고 읽는다.

일말의 희망이라는 책 제목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버지로부터 해방된 패트릭이 정신을 차리고 자신의 30대를 새롭게 시작하려는 모습에서 희망을 엿보게된다. 그러나 그에게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숙제가 남아 그를 깊은 사색과 고뇌에 빠지게 만들어 여전히 반항적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어느 파티에 초대되어 그곳을 향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온갖 정치적이고 사상적이고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들으며 속물 근성의 인간들의 속살을 낱낱이 엿보게 되는데 패트릭은 파티에 가기전 절친 조니에게 그누구에게도 털어 놓지 못했던 아버지에 대한 비밀을 털어놓기로 결심하게 된다.

‘난 늘 진실이 나를 자유롭게 해 줄 것이라고 생각했어. 그런데 진실은 그냥 사람을 미치게 할 뿐이야.‘
‘진실을 말하는게 너를 자유롭게 해 줄지도. 결국 고통을 더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과 더 많은 거리를 두고 다른 무언가에 더 많은 애착을 가지는 거야‘ p116

패트릭의 충격적인 고백에 세상이 반으로 쪼개졌겠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격한 공감을 하지만 뻔한 이야기라는 그 다음 이야기에 상처받게 되는 패트릭! 타인들에게 존경 받는 아버지와 자신을 성적으로 학대한 아버지의 이중적 괴리감을 혼자만 겪어내면서 괴로워했던 순간들을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싶었으나 그 순간 또 다른 숙제를 떠 앉게 되고 마는 패트릭! 그에게는 비밀스럽고 복잡했던 그 모든 순간들이 뻔한일이 되고 보니 아버지를 또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 순간이 찾아오게 되고 자신에게 아버지를 용서하고 아버지와 화해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 생각하기에 이른다.

˝어쨌든 난 네가 아버지를 용서하지 않는다고 나쁘다는 말을 하는게 아니라 그 중오에 얽매여 있어서는 안된다는 거야.˝
˝얽매여 있는 건 의미가 없죠. 하지만 자유로워진 척하는 건 더 의미가 없어요. 저는 어떠한 거대한 전환점에 서 있는 것 같아요. 그건 어쩌면 다른 무언가에 흥미를 느끼는 것과 같은 단순한 것일지도 모르지만˝
p209

어린시절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는 앤 아줌마와의 대화속에 지금껏 패트릭이 아버지를 어떻게 대하고 생각하고 그 생각이 변화되고 있는지가 함축적으로 담겨 있다. 파티장에 초대되어 온 사람들이 좋거나 나쁘거나 각자의 시간을 즐기고 하나둘 떠나가는 순간 패트릭 또한 그 자리를 떠나 눈쌓인 길을 걷고 백조와 갈매기떼를 바라보며 자신안에 일어나는 어떤 파장을 느끼며 3부의 이야기는 끝이 난다.

파티장에 모여드는 사람들의 각각의 이야기들이 모두 흥미롭지만 마거릿 공주의 이야기와 브리짓과 소니와 신디의 이야기가 한편의 막장드라마 혹은 중세시대 여왕이 군림했던 영화처럼 가장 스릴있고 흥미롭게 전개된다.물론 그와중에도 고뇌와 사색에서 헤어나지 못한 패트릭의 이야기가 이 모든 이야기를 끌고 가는 핵심이 된다. 다만 은유적이고 함축적이며 비판적인 의미의 대화나 문장들이 쉽게 읽히지는 않는다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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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동 신작이라니 궁금하네요.
그럴때 있으시죠? 를 읽으며 참 즐거웠었는데
이번 책도 그런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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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여름 휴가는 호캉스!
호텔 바캉스를 주 목적으로 충분히 쉬다 가기로!
호캉스에 꼭 필요한건 뭐니뭐니해도 책!
갠적으로 읽으려고 준비해 간 책이 있는데
요즘은 호텔에도 책을 갖춰두고 대여도 해 주네요.
괜히 무겁게 책을 들고 왔어요.
공지영의 고등어를 아직 못읽어봐서 빼들고
옆에 그림책을 보니 뜨개질 할머니 책이 눈에 띄어서
같이 빌렸어요.

뜨개질 할머니!
뭐든 뚝딱뚝딱 떠버리는 뜨개질 할머니.
슬리퍼를 시작으로 카페트 주전자 집 초록마당
그리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아이들까지!
하지만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려고 하니
털실로 뜬 아이들은 안된다고ㅠㅠ
동사무소에서도 나라에서도 훌륭한 인간들이 사는 나라에 털실아이들은 불가하다고ㅠㅠ
그런데 뜨개질 할머니의 집이 소문이 나서
이번엔 소중한걸 보호해야한다며 울타리를 치고 있네요.
결국 뜨개질 할머니는 자신이 떴던 모든걸 풀어서
떠나고 말아요.
어디선가 분명 또 이쁘고 사랑스러운 것들을 뜨고 있을 할머니!
왠지 마지막이 슬프게 느껴지는 동화네요.
자신들과 다른걸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 세상 어디에
할머니의 뜨개질 아이들이 머물 공간이 있을까요?
씁쓸한 마음이 들어서 책장을 쉽게 덥지를 못하고ㅠㅠ

뜨개질 참 좋아하는데
할머니처럼 멋진 뜨개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누군가로부터 인정받지는 못하더라도
나혼자만의 소확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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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한때 뉴스를 떠들석하게 했던 종교 사건. 그 결말이 어떻게 되었을까? 

광주 장애인학교의 성폭력과 비리를 고발한 [도가니] 이후 공지영 작가가 또다시 무진을 배경으로 글을 썼다. 얼마전 떠들석했던 종교 사건을 비롯해 각종 종교계의 여러사건들을 떠올리게 만드는 이 소설은 마치 실화를 들려주는 것만 같이 생생하다. 소설속에 sns를 활용해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어 더욱 현실감이 느껴진다. 또한 한이나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주변 인물과 사회의 부정부패를 풀어내는 방식이 한편의 미스터리스릴러를 읽는 기분이 들게 한다.

책제목의 해리는 소설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친구였으며 온갖 거짓말과 사고를 위장 살인을 저지르고도 아무렇지 않게 살아가는 해리를 뜻하기도 하지만 다중 인격장애를 지닌 모든 부류의 인간 말종들을 뜻하기도 한다. 진보적 신문사의 기자 한이나는 엄마의 병중으로 고향 무진에 내려오지만 잊고 싶었던 끔찍했던 자신의 소녀시절 기억과 맞물린 백신부를 고발하는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맹목적인 믿음을 가진 약하고 순박한 사람들을 이용해 돈을 빼돌리고 성적 학대와 온갖 만행을 저지르는 천주교의 신부와 장애인 단체 소망원의 각종 비리와 부패들! 저자의 이야기처럼 소설은 소설일뿐이지만 이 소설을 읽으며 떠올릴 수 밖에 없는 종교와 인물이 있다. 그건 물론 내몫이며 독자들의 몫이다.

백신부를 믿고 따르다가 그와 함께 일을 도모하는 해리에게 온갖 고통을 당하거나 그들의 부정적인 장면을 목격한 사람들의 증언들은 도무지 믿기지가 않는다. 모든건 성령에 의한 것이라며 순박한 사람들을 타락하게 만드는 종교라니 있을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싶지만 악마가 발을 놀리는 현실은 늘 우리를 앞서 가는것만 같다. 그와 함께 아직은 직접적으로 나서서 행동하지도 않고 자세하게 이야기해주지 않는 한이나 자신의 성추행 사건은 2부에서 그녀를 어떤식으로 돌변하게 만들지 기대하게 된다. 

˝멱살을 잡지는 못해도 소리쳐줘! 
여기 나쁜 사람들이 나쁜 짓을 하고 있다고. 그냥 원래 다들 이래요. 나쁘게 생각하면 한도 없어요. 이러지 말라고˝ p278

온천하에 자신의 부정한 모습이 드러났음에도 백신부는 한이나와 이나의 엄마 그리고 그를 고발한 사람들을 고소하며 집요하게 자신의 부정한 면을 여전히 sns를 통해 거짓으로 가리려 든다. 진실을 보지 못하고 그런 그를 여전히 믿고 따르는 사람들이 있다. 그 와중에 한때 사랑했던 남자를 만나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고 그들을 불쌍하게 여기고 있는 그에게 외치는 이나의 한마디는 책을 읽고 있는 바로 내게 던지는 외침인것만 같다. 어쩌면 이것이 누군가 꾸며낸 이야기라고 믿고 싶어하겠지만 진짜 나쁜 사람들이니 그들을 고발하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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