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랍고 기발한 멜로디에 가사마저 기가막힌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악동뮤지션! 그들의 멜로디와 노랫말은 어디서 오는걸까?

악동 뮤지션의 노래 가사를 쓰는 이찬혁! 그의 소설 데뷔작 물만난 물고기! 2019년 AKMU 정규앨범 항해의 모티브가 된 소설이라고 한다. 음악을 듣기전에 이야기를 먼저 듣는다면 아무래도 음악에 대한 이해가 더 좋으리라 본다. 어떤 이야기가 실려 있을지 무척 궁금하고 기대되는 마음에 책장을 펼친다.

막 오픈한 카페로 투정부리듯 들어서서 선이라는 남자에게 토스트를 내미는 여자 양이! 두사람은 그들만 아는 비밀을 감춘채 일상적 대화를 하지만 어딘지 깊은 슬픔이 감지된다. 그리고 시작되는 선이와 해야의 이야기! 한 여자를 만나 설레고 또 설레던 순간들을 무척 감성적이고 예리한 문채로 써내려 가고 있다. 이것이 소설이 맞나 싶은 문장들은 귀를 맴도는 종소리의 울림처럼 아름답게 여겨지지만 한편으로는 아슬아슬한 유리위를 걷는듯 위태로움을 느끼기도 한다.

선이와 함께 작업했던 밴드 멤버들이 등장하고 이야기는 점점 더 깊이를 더해간다. 바다의 파도가 삼켜버릴것 같은 위험에 처한 해야에게 뛰어 들어 건져냈다고 생각했던 해야, 그 순간 해야는 그녀에게 푹 빠져 버린지도 모른다. 그녀가 하는 행동, 말 어느 하나도 놓치고 싶은것이 없고 온전히 그녀와 하나이고 싶은 선이! 하지만 결말은 이미 정해져 있다는듯 해야와의 마지막 순간은 찾아오고야 만다. 자신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며 다시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긴채 바다로 돌아가는 해야! 마치 꿈인듯 해야는 그렇게 바다에서 와서 바다로 간다.

해야와의 만남이 정말이었는지 그저 꿈이었는지 소설은 그렇게 미스터리함을 남긴다. 예술이 무엇인지 사랑은 어디서와서 어디로 가는건지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이 책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듯하다. 첫음 썼다는 소설이지만 전혀 처음같지 않은 이찬혁의 데뷔소설, 그의 노래가 들리는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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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을 위로하고 다가올 내일엔 체력이 달리지 않도록 미리 기름 치고 돌보는 일,
나에게 걷기는 나 자신을 아끼고 관리하는 최고의 투자다.

휴식에도 노력이 필요하구나. 아프고 힘들어도 나를일으켜서 조금씩이라도 움직여야 하는 거였구나.‘

그런데 하와이는 달랐다. 첫날 도착해서 자고 일어나 일출을 보았다. 그리 신기할 것도 없고, 그렇다고 주변 풍광이 혀를 내두를 만큼 빼어난 절경도 아니었다. 그런데 해가천천히 떠오르는 것을 지켜보는데, 그 별거 아닌 자연스러운 풍경 속에 내가 서 있다는 것이 믿을 수 없을 만큼 편안했다. 태양은 내 등을 포근하게 데워주고, 공기는 꽉 막혔던 나의 혈을 뚫어주는 것 같았다. 하와이의 땅은 내 두 다리의 중심을 단단하게 세워주어, 내가 살아 있는 생명체라는 것을 온몸으로 느끼게 해주었다. 여기구나……‘나는속으로 중얼거렸다. 내가 아주 오랫동안 찾아 헤매온 안식처를 발견한 기분이 들었다. 그렇게 나는 하와이에 푹 빠져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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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의 시라고하면 묵직한 민족적인 시만 생각하는데
그냥 가벼운 동시를 만나고보니 마음이 맑아집니다.

못 자는 밤
하나, 둘, 셋, 넷
...
밤은많기도 하다.

별헤는 밤

.
.
.

가슴속에 하나둘 새겨지는 별을이제 다 못 헤는 것은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별 하나에 추억과별 하나에 사랑과별 하나에 쓸쓸함과별 하나에 동경과별 하나에 시와

서시
....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모든 죽어 가는 것을 사랑해야지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눈 위에서개가
꽃을 그리며뛰어요.

할아버지
왜 떡이 쓴데도
자꾸 달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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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살아오면서 안맞는 일인데도, 하기 싫은 일인데도, 짜증나고 스트레스 받는 일인데도 어쩔 수없이 때로는 시대에 부응하며 사느라 하는 일들이 많아요. 인터넷, 신용카드, sns, 카페인없이 살아갈 수 있을까요?

60대를 살면서 터득한 안맞는 일 안하기를 실천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한권의 책으로 만든 이 작가는 카모메식당의 그 무레요코! 역시 그런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하고 고개 끄덕이게 되는 책이에요. 책을 읽으며 아 이사람이라면 그러고도 남겠다 싶은 생각에 웃게 되기도 하구요 나를 보는거 같은 기분도 들고 그러네요. 아직 60이 될려면 한참 멀었는데 ㅋㅋ

목차를 보면서 1인1 핸드폰의 시대에 사는 요즘 인터넷없이 어떻게 살 수 있을지, 게다가 신용카드는 필수라고 생각하고 커피는 매일매일 마시는등 요즘 우리의 삶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인데 어떻게 왜 안맞아서 안하는지 궁금하게 만듭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그게 꼭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사실이에요. 가끔은 핸폰을 손에서 떼지 못하는게 뭔가 좀 걱정스럽고 신용카드는 아무 생각없이 긁어대는거 같고 커피도 점점 너무 많이 마시는거 같고! 이런걸 안한다고 뭐 큰일이 날까요?

인터넷 쇼핑의 시대에 무레 요코도 인터넷 쇼핑의 재미에 빠진적이 있답니다. 처음 시작은 여기저기 발품을 팔지 않아도 집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다는데 즐거움을 생각했는데 오배송이 잦아지고 택배상자가 쌓이고 점점 불편한게 생기기 시작하자 인터넷쇼핑은 안하는걸로! 신용카드는 동전이나 지폐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었지만 누군가에게 노출이 되어 여러번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일이 생기니 필요한것 말고는 만들지 않게 된거에요. 하지만 점점 현금을 받지 않는 곳도 늘어나는 시대에 적응해 갈 필요는 있다는 얘기도 합니다.

누군가가 좋아요를 눌러주기를 바라는 sns의 일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무레요쿄! 자신이 누군가의 정보를 알아보려 인터넷에 그 사람 이름을 검색해보니 어디살고 어느 학교에 다니는것까지 자세히 알게 되어 버려서 무섭다는 생각을 해요. 그런데 정말 그런것도 같아요. 누군가 sns에서 나를 찾는 일이 너무 쉬워졌다는 사실이 가끔 무섭거든요. 무레요코도 커피를 무척 좋아했지만 어느순간 부작용이 생겨 즐기지 못하게 되었다네요. 요즘 우리나라는 커피의 나라같은 느낌이 드는데 카페인 부작용으로 마시지 못하는 사람들도 은근 많다는 사실! 몸에 안맞으면 못먹고 못하는건 당연하지만 피부에 와닿지 않으면 쉽게 끊지 못하는 현실이 참 안타까워요.
​‘자기 인생은 자기밖에 선택할 수 없으니 남이 뭐라 하건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한, 하고 싶은 대로 하는 편이 좋다. 예스보다 ‘노라고 말하기가 어렵지만, 100명의 사람이 있으면 100가지 삶의 방식이 있는 게 당연하다. 자신감을 갖고 세상의 기준에 ‘노라고 할 수 있는 인생도 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너무 버려서 곤란을 겪은 이야기도 해요.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요즘 현상에 맞게 살아도 분명 불편함을 겪게 된다는 사실! 결혼에 대한 생각도 저는 공감이 가더라구요. 누구는 결혼을 했으니 그런 소리를 한다고들 하지만 결혼을 했으니 더 잘 아는거죠! 결혼이 외로움을 느끼지 않게 해준다거나 행복만 주는건 아니거든요. 말도 마찬가지로 내 생각을 얘기했을뿐인데 그게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수도 있다는걸 요즘 느끼고 있구요.

지금 할일을 뒤로 미루지 말라고들 하지만 무래 요코는 가끔은 뒤로 미루기도 필요하다고 말해요. 지금은 좀 쉬고 싶은데 할일이 있으니 해야한다는 스트레스를 받느니 좀 미루었다가 하면 된다는 주의지만 금새 쌓이는 것들에 대한 반성도 합니다. 늘 자기가 먹은 컵은 바로 씻어서 엎어놓자고 하는 주의인데 그게 가만 생각해보면 가끔 스트레스가 될때도 있어서 뒤로 미루게 되요. 어느 순간 싱크대에 잔뜩 쌓인 컵이랑 텀블러를 볼때면 물론 짜증도 나지만 한꺼번에 씻어내는 쾌감도 있다죠!

저도 안맞는 책을 읽어야해서 곤란할때가 있는데 2020년엔 그런건 이제 안하는쪽으로! 100년도 안되는 짧은 인생, 안맞는건 안할 수 있는 그런 삶에 대한 자신있는 무레 요코의 에세이로 하지 않은 법을 배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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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와 손자 손녀는 정말 각별한 관계가 아닐까 싶어요. 자꾸 잔소리하게 되는 아들 딸과는 달리 그저 사랑만하시거든요. 그런 할머니의 요리책이라니 책 제목만으로도 괜히 뭉클해서 책장을 넘기며 감동을 받습니다.

지난 7월에 이미 하늘나라로 가신 할머니의 요리책이에요. 할머니와 함께 살면서 할머니가 하나하나 정성껏 만들어주시던 요리를 할머니의 글과 레시피로 손녀가 정성껏 담았답니다. 할머니의 요리를 먹고 자란 손녀의 할머니 사랑도 함께 가득 담긴 책이에요. 이제 그 할머니를 더이상 만나지는 못하지만 이렇게 남겨진 레시피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기를 희망해봅니다.

처음 책장을 넘기면 할머니의 손글씨를 만나게 되는데 이순간 가슴이 뭉클해집니다. 나이 92세의 할머니의 삐뚤빼뚤해서 잘 못알아먹을거 같은 글씨지만 그 마음은 고스란히 전해지거든요. 우리 할머니나 나이드신 엄마 세대들은 다 이런 글씨체를 가진거 같아요. 어려서부터 한글을 익히고 쓰지 못해 맞춘법도 받침도 틀린 글씨가 오히려 더 정감있게 다가옵니다.

할머니의 요리 레시피 목차를 보면 이게 무슨 요리일까 궁금하게 만드는 목차가 여럿 있어요. 대충 알아먹기는 하지만 그래서 더 호기심을 가지고 책장을 넘기게 되요.

할머니의 손녀 린이의 할머니와의 추억담도 감동적입니다. 할머니의 요리를 옆에서 지켜보거나 먹어본 사람의 실제 경험담이어서 더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할머니를 도와 칼질을 하거나 할머니를 따라 시장에 가고 할머니 요리를 먹는 이야기등이 눈앞에 선명하게 그려집니다.

무엇보다 늘 보아오던 총천연 칼라의 사진 요리책과는 아주아주 다른 일러스트 요리책이라 더 재밌습니다. 온갖 재료들을 하나하나 정성껏 그리고 다듬는 모습도 그리고 요리하는 과정도 모두 그려넣은 것이 정말 정성 가득입니다. 마치 컬러링을 해야할 거 같은 그런 기분이 드는 요리책이에요.

할머니도 참 재미난 분이셨나봐요. 가끔은 한글 연습을 하시듯 글씨옆에 글씨를 쓰시도 가로쓰기 세로쓰기등 마음 내키시는대로 레시피를 쓰시던 자유로운 영혼이셨던 분인듯해요.

일러스트도 하나하나 참 재미집니다. 무말랭이를 하는 방법을 보니 한번쯤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구요 할머니만의 독특한 계란 반숙 요리, 만두, 오이지 도토리묵등도 꼭 만들어보고 싶은 요리에요. 일러스트만으로도 요리가 가능하다니 왜 대부분의 우리 요리책들은 그렇게 복잡하게 만드는걸까요?

할머니의 글이 쉽게 잘 다가오지 못한다는걸 알고 할머니의 글을 풀어 놓은 곳입니다. 그 한쪽편에 쓰여진 할머니의 글에 또 마음이 폭삭!

할머니에게 고마운 마음을 담아 손녀의 사랑하는 마음을 가득담은 요리책을 보며 음식 솜씨 좋은 우리 엄마의 요리책도 하나쯤 만들어보고 싶다는 그런 생각을 하네요. 아직 건강하실때!

요리를 하지 못하더라도 할머니의 요리책으로 감동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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