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독밥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계절 해독밥상 - 가족이 건강해지는
양향자 지음, 김수범 한의학자료 / 길벗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몸에 쌓인 독들을 해독하는 음식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고, 얼마 전에는 TV에서도 한창 집중적으로 방송한 적이 있다. TV에서는 단편적인 지식만 전달해주지만 책을 통해서는 좀 더 체계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제철 재료로 어떤 음식들을 만들 수 있는지 제대로 소개한 요리책이 나왔다. 요리 전문가도 물론 제철 식재료에 대해서 잘 알겠지만, 조금 더 전문적인 내용은 한의사가 잘 알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은 요리연구가와 한의학 박사가 함께 내용을 만든 책이라서 신뢰가 더 높다.

 

일단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각 계절마다 많이 나오는 식재료를 바탕으로 요리를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마트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구성해놓았기 때문에 어떤 요리라도 부담없이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요리책들을 보면 재료에 대한 소개는 자세히 하지만 그 요리를 만드는데 필요한 도구에 대한 소개는 의외로 별로 없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모든 요리마다 필요한 도구도 사진으로 찍어서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준비하는데 우왕좌왕 소요되는 시간을 많이 줄여준다. 아무래도 요리를 잘 하지 못하는 주부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지 않을까 싶다. 단순히 제철재료 밥상만 소개하고 있다면 이 책이 그리 특별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책 앞머리에서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각자 체질을 체크할 수 있게 해놓았다. 모든 사람들의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그 체질에 맞는 해독 밥상이 필요한 법이다. 나도 이 테스트를 통해서 다시 한 번 나의 체질을 되새겨보고 어떤 음식이 좋은지 기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여기에 나와있는 요리법들은 생각보다 별로 어렵지 않다. 물론 요리를 할 때 재료 손질은 필수이지만, 그리 많은 단계의 조리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요리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요리들이다. 가장 많은 단계가 7단계를 넘어가지 않으니 부담스럽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나는 요리책을 볼 때면 워낙 맛있는 요리들이 많이 나와서 입안에 가득 군침이 돈다. 밥, 찌개, 반찬, 간식, 차까지 왠만하면 이 책 하나만 가지고도 충분히 맛있는 1년 밥상을 너끈히 차려낼 수 있을 정도로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이왕이면 자신의 몸에 맞는 재료를 이용해서 만든 요리를 맛있게 먹고 싶은 것이 사람의 심리이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밥상을 접할 수 있길 바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꼬마 2015-02-04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씀하신 것처럼 요리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 저처럼 요리를 못하는 사람들도 도전(?)해 볼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