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떡]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 작은 것의 큰 역사
박혜숙 지음, 김령언 그림 / 한솔수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떡을 많이 좋아하는 편은 아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떡들이 많이 나왔다고 하는데, 특별히 찾아보지 않으면 그런 떡을 먹기도 어렵고 요리를 즐겨하는 편도 아니니 집에서 떡을 만들어 먹을리도 만무하다. 그래서 떡이라고 하면 명절에 흔히 볼 수 있는 송편이나 가래떡, 절편, 시루떡 정도만 알고 있는 정도이다. 책이나 TV에서 맛있는 떡들이 가끔 나오기도 하지만 역시 이런 떡들은 말 그대로 그림의 '떡'이다.

 

다른 사람보다 떡에 대해서 그리 많은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한 나는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일단 자유로운 분위기의 삽화가 무척이나 친근하다. 썩 잘 그렸다고 보기는 어려워도 우리 전통의 느낌을 표현하는데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 책 구석구석에 들어가 있는 삽화들과 함께 떡과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들이 이 책에 가득하다.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미처 알지 못했던 떡 이야기들이 가득한 이 책을 보며 떡에 대한 새로운 상식을 쌓을 수 있었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어떤 사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놓은 책은 그리 많지 않았었는데, 요즘에는 이렇게 떡이라는 한가지 주제만으로도 여러가지 이야기를 펼쳐놓는 책들이 많이 나와서 정말 아이들이 접할 수 있는 정보의 세계가 한층 넓어진 듯 하다.

 

떡에 관련된 옛날 이야기로 독자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그 다음에는 떡의 역사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떡들을 만드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으니, 이 책을 정말 재미있게 본 독자라면 아마 직접 떡을 만들어보는지 않을까 싶다. 책을 보면서 맛있게 보이는 떡이 나오면 나도 모르게 침이 꿀꺽 넘어갔다. 떡이라는 음식이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아시아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고 있는 음식이다보니, 아마 잘 개발한다면 해외에서도 인기있는 상품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 다양한 떡의 세계에 푹 빠져들 수 있었다. 음식이나 역사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이 특히 흥미있어할 만한 책이다. 앞으로 이런 책들이 많이 나와서 아이들에게 다양한 상식을 늘려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10-22 2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