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채소밥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표 채소밥상 - 편식하는 아이 식습관 고치는 기적의 레시피
박희란 지음 / 로그인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어릴 때부터 채소를 잘 먹는 아이는 드물다. 나중에 커서 채소를 잘 먹게 되는 것은 그만큼 채소를 먹이고자 하는 엄마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가 아닐까 싶다. 어른이나 아이 모두 본능적으로 고기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채소를 먹지 않으면 나중에 지나친 편식으로 이어져 건강에도 좋지 않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게 하기 위한 식단 구성이 무척 중요하다. 이 책은 채소를 잘 먹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요령과 맛있는 요리법이 나와있는 멋진 책이다.

 

일단 아이가 채소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이 책의 첫머리에는 집에서도 간단하게 키울 수 있는 채소들과 재배법을 소개하고 있다. 사실 베란다에서 나는 채소들이 이렇게 많은 줄 이번에 처음 알았다. 면적의 한계 때문에 많은 양의 채소를 재배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다양한 종류의 채소를 재배하는 것은 가능하다. 적은 양이라도 일단 채소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것저것 키워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아이 뿐만이 아니라 어른도 직접 키운 유기농 채소들을 보면서 요리하는 즐거움도 쏠쏠할 듯 하다. 그리고 직접 채소를 키우는 것뿐만이 아니라 시중에서 파는 다양한 조미료도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다. 흔히 쓰는 국물내기용 재료 외에도 케찹, 마요네즈, 잼까지 집에서 만들 수 있다고 하니 놀랍기 그지 없다. 물론 이런 조미료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건강한 식단을 위해서는 조금 고생은 해야할 듯 하다.

 

2부에서는 채소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어린 아이들이 먹는 죽에서부터 밥, 반찬, 간식 등 맛있게 보이는 음식들이 한 가득 실려있다. 생각보다 조리법이 어렵지도 않고 모든 과정은 사진으로 나와있어서 요리를 잘 하지 못하는 엄마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겠다. 아마 어릴 때부터 이런 식단들을 접한 아이들은 나중에도 채소를 즐겨 찾게 되지 않을까 싶다. 다양한 맛을 경험함으로서 오감이 발달한다는 사실은 이미 연구 결과로도 나온 바 있는 터라, 어릴 때부터 고른 식사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 아이가 채소를 잘 먹지 않는다고 해서 억지로 먹일 것이 아니라, 평소에 잘 먹는 음식에 섞어서 요리를 한다면 조금이라도 친근감을 가지게 될 듯 하다. 기억을 더듬어보면 나도 어릴 때 이런 방법으로 참 많은 채소들을 먹었던 기억이 난다. 어릴 때부터 잘 잡지 않으면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식성을 바꾸기는 어려우므로, 어릴 때의 식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다시 강조해도 잘 알 것이라 생각한다.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채소 식단을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2-07-23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