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집밥]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감성집밥 - 마음속 허기까지 달래주는
김정미 지음 / 성안당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좀 그런가요?

제가 요리하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고, 해봤자 잘 만들지도 못하는터라, 그냥 맛있는 집 가서 사먹는 걸 더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요리책은 자주 보는 편입니다. 하.하.하. 어찌되었건간에 집밥이면 어떻고 식당밥이면 어떻나요? 매끼 먹는 음식에 스토리가 담기면 모두가 추억의 음식이 되지않을까요?

 

운명같은 나의 요리이야기가 앞머리에 있네요. 요즘 잘 나간다는 요리사나, 유명한 요리사들 보면 대부분이 남자들이고 남자가 요리사라는 직업에 더 맞다는 이야기도 들은 적이 있는데, 왜 가정에서는 여자들의 일이 되었을까요? 저처럼 요리 못하는 여자에게는 정말 고역이 아닐 수 없거든요. ^^

 

나는 이 책이 왜 감성집밥이라는 제목을 달고 나왔을까 생각하면서 저자의 안동여행이야기를 읽었습니다. 뒤에 소개되어 있는 요리들마다 저자의 짧은 글이 달려 있어서 요리책도 스토리텔링이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간단한 요리가 몇 줄의 글로 인해 꽤 괜찮은 요리로 변신을 하는 것 같아요. 블로그에 올린 요리에 대한 글을 책으로 펴낸 이력이 있어서인지 요리블로그를 들여다보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음식이 이야기가 되고, 이야기가 음식이 된다는 점 같습니다. 그리고 옆에 있는 친구에게 이야기하듯 설명하고 있어서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리의 주재료를 뻥튀기 하지 않은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어떤 책에서는 (한국요리 특히 집반찬을 테마로 하는 요리책에서 많은 경우입니다만) 콩나물 넣고 제육볶음을 해놓고 콩나물요리라고 하는데, 저는 그게 고기요리라고 생각하거든요. 냉장고 속에 남은 재료를 활용했다고 하는데 갈비나 스테이크 같은 거 하면서 그 옆에 당근이나 브로콜리 얹었다고 남은재료 활용요리라고 할 때 짜증나거든요. 그런데 이 요리책에는 주 재료를 확실하게 잡아놓은 것 같아요. 그래서 활용하기 참 좋을 것 같네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다면, 오타나 맞춤법오류 등이 제법 보인다는 점입니다. 저도 블로그에 글 올릴 때 오타가 많은 편인데요, 블로그 글이 퇴고의 과정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하더라도, 책으로 편집되어 나올 때는 바로 잡아야 하지 않을까요? (예 : 학문을 깊이 세길 수 있다면 --> 학문을 깊이 새길 수 있다면, 흔적만큼이나 닿고 닿아 --> 흔적만큼이나 닳고 닳아, 할아버지에 이런 모습들을 --> 할아버지의 이런 모습들을, 흔쾌히 받아드렸던 --> 흔쾌히 받아들였던, 집밥에 대표음식이자 -->집밥의 대표음식이자 등등)  

 

 

요리책 읽고 쓴 리뷰인데, 요리 외적인 이야기를 많이 썼네요. 이 책에서 소개하는 요리들은 모두 집에서 해 볼만한 요리들입니다. 굳이 이 요리는 어떻고 저 요리는 어떻고 토를 달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주재료 소개도 잘되어있고, 종류도 꽤 많은 편이라 1년 내내 활용해도 좋을것 같다는 말은 꼭 하고 싶네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5-04-26 22: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정도 오자는 심각하네요. 편집이나 내용이 좋은 경우에도 오자 거슬리면 책의 신뢰도는 떨어지던걸요.

하양물감 2015-04-26 22:55   좋아요 0 | URL
요리 소개하는 본문에서는 그렇지 않은데, 앞부분 글에서 좀 나오더군요.
그리고 요리마다 붙어있는 글들은 블로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글들이라
거슬릴 분들도 많을것 같
아요.

숲노래 2015-04-27 12: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집에서 해 볼 만한 요리는 맞구나 싶은데,
뭔가 `새롭다` 싶은 밥은... 그다지 눈에 안 뜨이네요...

`마트에 가서 사는 재료`를 쓸 뿐,
손수 길러서 얻는 재료를 쓰는 밥이 아니기 때문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