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회의 300호 2011.07.20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대표적인 출판 잡지, 기획회의. 잡지의 제목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들에겐 정체성을 알 수 없는 잡지가 되어버렸는데, 때문에, 출판 관련 잡지를 찾으려고 검색하는 사람들도 별다른 정보가 없다면, 이 잡지를 찾아낼 수 없을 것. 몇 년 전에 우연히 알게 되었고, 이후 몇 차례 구입해 보았다. 격주간으로 발행하는 정기간행물이다보니 매회마다 기획을 새롭게 할 수는 없을 것. 하지만 독자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신선한 정보와 기획을 원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 300호는 기념 특집으로 '한국의 저자 300인'을 선정했고,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에게 글을 의뢰했다. 특집답게 책의 분량도 늘어났고, 가격도 두 배다. 판매지수를 봐도 과월호에 비해 월등히 많이 팔렸음을 알 수 있다. 기획이 독자를 사로잡고, 책의 판매량을 좌우하는 것. 굳이 베스트셀러 단행본이 아닌 출판 잡지만을 놓고봐도 알 수 있다. 300호에 300인의 저자. 인원 수의 선정은 다분히 의도된 것으로 보이는데, 적당한 시점에서 정리는 잘 했다. 혹, 어떤 저자는 자신이 빠진 것에 대해서 서운해 할 수 있겠다.

  기획회의 입장에서는 300인의 저자를 선정하는 것만으로도 피곤한 작업이었을 것 같다. 아마도, 인터넷 서점 창을 열어놓고 분야별로 스크롤을 쭈욱 내리면서 검토하지 않았을까. 아무리 평소 저자 위주로 살펴본 사람이어도 이렇게 300명만 골라 선정할 때엔 분명 빠지는 이들이 있을 테니. 어느 한 쪽으로 편중되거나 빠뜨리지 않도록 검토하는 작업에 시간을 많이 쏟았을 것 같다. 한 번쯤 이렇게 한국에서 꾸준히 집필 활동을 하는 저자들이 누가 있는지 정리하는 것도 괜찮고, 내가 평소 관심 갖고 있던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 저자들로는 누가 있나 훑어보는 계기도 된다.

(참여하신 자문위원 중 한 분께서 다음과 같이 선정 과정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문광부의 우수 교양 도서를 비롯하여 최근 5년간의 각종 추천 도서 목록, 기획회의에서 언급되었던 저작물 목록 등을 취합해서 1차 참고 목록을 만들고 선정 자문 위원들이 그 목록을 놓고 첨삭을 해서 최종 후보 목록을 만든 뒤에, 필자들에게 제공하고 여기에 각 주제를 맡은 필자들이 글을 쓰시려는 방향에 따라 다시 첨삭을 가하고 최종적으로 선정 자문 위원들이 확인하는 방식으로 선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기념 특집에서 좀 아쉬운 것은, 필진 후보가 없었는지 썼던 사람이 여기저기 수 편씩 썼다는 점이다. 한 사람이 심지어 글을 네 편 가량 쓰기도 했는데, 여러 편 쓴 필진이 한둘이 아니라는 것. 기획회의가 300인을 선정하는 데에만 신경을 쓰고, 누가 그 이야기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은 것 같다. 물론 여기 실린 글이 함량 미달이거나 같은 말이 계속 반복되거나 하진 않는다. 한 사람이 여러 글을 썼더라도 중복을 피하려 했을 것. 그치만 글을 읽는 맛을 위해 한 사람이 각각 하나의 글만 썼으면 어땠을까.  

(위와 관련해서도 자문위원 중 한 분께서 기획회의 자체의 열악한 운영 시스템으로 인해 빚어진 불가피한 일임을 이야기하셨습니다.)

  매 회 이렇게 신선한 기획으로 독자의 지갑을 열게 하는 한 방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기구독을 신청하기엔 내겐 그 한 방이 부족해 보인다. 그래서 매번 눈길이 갈 때만 지갑을 연다.  

  덧) 아쉬운 점 하나 더. 책의 후반부에 300인의 저자들의 대표 저작물을 표 안에 함께 기록해두었는데, 해당 저자의 대표작을 정작 빼놓고 부차적인 저작물을 넣은 경우가 보인다. 탁석산의 경우는 심했는데, 그의 주 저작은 <한국의 정체성>과 <한국의 주체성>이라고 봐야 한다. <준비가 알차면 직업이 즐겁다>, <성적은 짧고 직업은 길다>와 같은 책은 그를 대표할 수 없다.  

('덧'과 관련해 자문위원 중 한 분께서 잡지의 어디에도 '대표작'을 선정했다는 말은 없었지만, '최근 5년작'이라고 표기하지도 않았음을 이야기하셨습니다. 독자가 '대표작'으로 오해할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해한모리군 2011-08-04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잡지가 다 있네요. 신기하다.
아프님이 출판계에 있었다는게 이런걸 보면 생각나요~

마늘빵 2011-08-04 09:46   좋아요 0 | URL
저는 그냥 책 좋아하는 독자 입장에서 본다는. ^^

로쟈 2011-08-04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필진으로 끼는 바람에 알고 있는 내용을 덧붙이자면, 300인 명단(실제론 좀 넘습니다)은 기본리스트를 바탕으로 선정자문위원들이 분야별로 리스트를 뽑고 거기에 각 필자들이 조금 더 보탠 식입니다. 최근 5년간 출간된 책 위주구요(그래서 누락된 저자들도 있습니다), 학술서는 배제했습니다('학술적'인 책도 없진 않지만요)...

마늘빵 2011-08-04 10:16   좋아요 0 | URL
앗 네. 자문위원들이 검토를 하여 선별한 거군요. 거의 빠짐 없이 정리된 것 같습니다. 대표작 선정은 좀 문제가. 위에 언급한 탁석산 같은 분이 보면 기분이 별로겠다 싶어요.

똥개 2011-08-04 2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한 말씀... 로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최근 5년간'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가장 지양하려고 했던 건, 인터넷 열고 키보드에 손가락만 올려놓으면 찾을 수 있는 정보를 나열하는 건 가급적 피하자는 거였습니다. 강준만 교수처럼 다작인 경우는 최근 5년간의 저작목록만으로도 엄청난 분량이 나오는데 그걸 다 수록할 수는 없고, 또 최근까지도 활발하게 저작활동을 하고 있는데 10년도 넘은 책을 대표작이라고 지목하는 건 자의성의 여지도 있지만, 보기에 따라선 최근엔 이렇다할 저작을 못 내놓고 있는 것으로 비칠 소지도 다분하지요. (다시 찾아보니 '대표작'이라는 표기는 어디에도 없네요. '대표작'이 아니라 '최근작'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최근작'이라는 표기도 하지 않음으로써 '대표작'으로 오해될 수 있게 한 것은 분명 편집 실수이겠습니다만...

똥개 2011-08-04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필자 중복 문제는 안타까운 부분이기는 한데.. 그게 현재의 현실입니다. 기획회의가 살림이 넉넉하다면, 평소에 필자 발굴 노력도 좀 하고, 넉넉한 원고료로 계속 글을 쓰실 지면도 드리면서 격려도 좀 하고 그럴텐데, 상근인력은 한 달에 두 번 마감하는 것만으로도 버거울 정도의 최소한의 규모로 운영되는 상황인지라... 잡지의 파워 문제도 크고요. 가령 기껏 신선한 필자에게서 글을 받았는데 기획의도에서 벗어나 부득이 버린 원고도 있는데, 이런 건 평소에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잡지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가 있다면 얼마든지 피할 수 잇는 문제입니다만, 그런 전제가 없는 상태에서 급조가 불가피해지는 건 커뮤니티가 형성될 만큼까지는 매체 파워가 미약하다는 뜻이겠지요. 그러니 지적하신 아쉬뭉을 피하려면, 당장은 모자라더라도 더 응원하는 수밖에 달리 길이 없습니다. 그나마 다른 매체들이 다 죽어버려 글 좀 쓰실 만한 분들이 안정적으로 글쓰기를 할 지면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나마의 아쉬운 모양새로라도 단 한번의 결호도 없이, 또 부실한 내용으로 구색맞추기식 지면때우기를 하지 않으면서 버텨내고 있는게 차라리 기적에 가까운 일로 보입니다.

똥개 2011-08-04 2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리고 '뒷얘기'삼아 한가지 귀띔해드리자면, 인터넷 서점창은 아니고요. 최초의 목록은 문광부의 우수교양도서를 비롯하여 최근 5년간의 각종 추천도서 목록, 기획회의에서 언급되었던 저작물 목록 등을 취합해서 1차 참고목록을 만들고 선정자문위원들이 그 목록을 놓고 첨삭을 해서 최종 후보 목록을 만든 뒤에, 필자들에게 제공하고 여기에 각 주제를 맡은 필자들이 글을 쓰시려는 방향에 따라 다시 첨삭을 가하고 최종적으로 선정자문위원들이 확인하는 방식으로 선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각 단계에서 첨삭을 가하는 과정에서 당연히 인터넷서점에 축적된 정보가 유용하게 이용되었겠지만, 처음부터 '베스트셀러 목록'을 포함하여 서점의 자료를 저본으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마늘빵 2011-08-04 22:52   좋아요 0 | URL
헙, 장문의 댓글 감사합니다. 제 추측에 대한 사실 확인을 공개적으로 해주셔서 궁금해 하실 다른 분들도 시원할 듯합니다. ^^ 선정작에 '최근 5년'이라는 말이 없어 당연히 대표작으로 여겼습니다. 다른 분들은 꾸준히 집필 활동을 해서 이전작이나 최근작이나 대표작으로 삼아도 될 것 같은데, 탁석산 샘의 경우는 활동이 뜸하신데다 최근작이 실용서에 가까워 그를 모르는 분들에겐 다소 왜곡된 이미지를 줄 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문제제기를 해봤습니다. 기나긴 해설 감사드립니다. ^^

똥개 2011-08-05 14:18   좋아요 0 | URL
'최근 5년' 외에도 몇 가지 원칙이 있었습니다. 작고하신 분들은 제외했고요. 문학적 평가가 우선되어야 하는 시/소설 등 순수창작물도 제외했습니다. '왜곡된 이미지'를 말씀하셨는데, 꼭 탁선생님이 아니더라도, 어느 저자든 현재의 저작 활동이 펼쳐지고 잇는 지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왕년'에 얼마나 대단한 사람이었는지는 전혀 고려의 지점이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한국 사회에 꽤나 의미있는 저작을 남기신 중요한 저자임에도 최근 5년 동안 1종 이상의 출간도 없는 분들은 과감하게 제외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5년이라는 기준이 자니치게 자으적이랄 수는 있겠지만(왜 10년은 아닌가 같은 문제제기가 가능하겠죠.) '이 시대의 대표저자'라는 기획 취지를 살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탁선생님은 과거에 어떤 책을 내셨든 '이 시대'에 저자로서의 정체성은 그분이 최근에 내신 책들 속에서 찾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