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하게 산다 심플하게 산다 1
도미니크 로로 지음, 김성희 옮김 / 바다출판사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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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9
우리가 할 일은 인생을 물건으로 채우는 게 아니다. 그보다는 몸을 감각으로 생기 있게 만들고, 마음을 감정으로 풍요롭게 만들고, 정신을 신념으로 성숙하게 만들어야 한다. 물건에 소유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것도(혹은 거의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능한 한 적게 욕심내야 한다. 물건을 늘리면 결국 짐이 된다. 이는 수를 늘리든 종류를 늘리든 마찬가지다.
지나치게 많은 물건은 우리 자신을 앗아가고 잠식하고 본질에서 멀어지게 한다. 그런 식으로 살다보면 우리 정신도 고물이 꽉 들어찬 창고처럼 혼잡해진다.

42
마음에 꼭 드는 물건은 크나큰 위안과 안도감, 평화를 가져다준다. 좋아하는 물건만 곁에 두자. 그 외의 것은 의미가 없다. 시시한 물건이나 한물간 물건이 우리의 세계를 잠식하게 내버려 두지 말자. 어설픈 물건은 망설임 없이 치우고 완벽한 물건으로 대체하자. 물건을 잘못 고르는 실수를 하다 보면 자신에게 정확히 맞는 물건이 어떤 것인지 마침내 알게 된다. 잘못 고른 물건들이 물건을 제대로 고르는 법을 가르쳐 주는 선생인 셈이다.

48
물건에 공간을 마련해 주고 존중해 주자. 최소한의 것을 가지고 최대한 활용하자. 그리고 삶에 가치와 스타일을 부여하자. 조화롭게 그리고 심플하게.

86-87
주변에 질서를 부여하면 마음에도 질서가 자리 잡는다. 서랍에서 자질구레한 물건을 치우거나 벽장을 정돈하는 등 주변을 정리하고 단순하게 만들 때마다 우리는 자신의 인생에서 무언가를 통제하고 있다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156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불안하면 자신감도 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을 불안하게 하는 이미지는 지우고 당신이 갖고 싶은 이미지를 그려야 한다. 진심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상세하게 그리면서 산다면 그 이미지가 현실이 되는 날이 찾아올 것이다.

178-179
비난하는 것은 무엇보다 버릇이다. 어떤 일에 대해서든 기분이 어떻든 간에 나쁜 말은 절대 하지 말자. 그러면 그 새로운 습관이 제2의 천성이 될 것이다. 남을 비난하면 속이 시원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남을 비난하는 것 말고도 대화를 나눌 거리는 얼마든지 있다. 자리에 없는 사람들에게도 신의를 지키자. 그러면 자리에 함께 있는 사람들이 당신을 신뢰하게 될 것이다. 이중적인 사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자. 모든 사람을 같은 원칙에 따라 대하자.

186
‘혼자’를 뜻하는 영어 단어 ‘alone’은 원래 ‘all one’, 즉 ‘완전한 하나’를 의미한다. 완전한 하나로 존재하는 시간,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자. 사실 혼자라는 것은 선택이 아니다. 우리가 처음부터 가지고 있던 조건이다. 우리는 모두 존재 가장 깊숙한 곳까지 혼자다. 혼자 있는 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혼자 지내기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혼자가 얼마나 편한 것인지 알게 된다. 혼자 있는 시간은 에너지를 얻는 시간이기도 하다.

200-201
책의 내용에 대해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식으로 선을 그으면서 읽을 필요는 없다. 현명한 사람은 책에서 모순을 찾아내는 대신 사실 자체를 이해한다. 그리고 책을 읽을 때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정신이 깨어 있는 것이다.

205
배움에 대한 투자는 가치가 떨어지는 법이 없다. 다만 주의할 점은 지식을 소유물로 여기면 안 된다는 것이다. 참된 지식을 갖춘 사람은 자신이 아는 것을 떠들고 다니면서 과시하지 않는다. 지식은 마음으로 소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05
배움의 궁극적 목적은 좀 더 풍요롭고 유연한 삶을 사는 것이다. 자기만의 틀에 갇히지 말고 배움을 통해 경직된 의식의 긴장을 풀자. 당신의 인격을 높이고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것도 받아들여야 한다. 새로운 지식이 자신의 고집이나 선입견에 부딪혀 자리를 잃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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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겨내는 용기 - 나를 강하게 만드는 마음의 힘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안종설 옮김 / 심플라이프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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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우리의 행동을 방해하는 것들이 있다. 하지만 우리의 생각과 성향을 방해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수용과 적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마음은 적응과 변환을 통해 원래의 목적으로 돌아간다.(아우렐리우스)

26
장애물의 극복에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단계가 있다.
출발점은 우리의 문제점, 우리의 태도나 접근 방법을 구체적으로 직시하는 단계(인식)다. 그 다음은 뜨거운 열정과 창의력을 발휘해 실제로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써 기회를 만들어내는 단계(행동)이며, 마지막은 실패와 난관에 대처할 수 있는 내적 자아를 배양하고 유지하는 단계(의지)다.

69
우리가 살면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일인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일인가 선택하는 것이다. 좋고 나쁨은 없다. 다만 나의 선택이 있을 뿐이다.(에픽테토스)

193
만약 당신이 스스로 겸손하지 않으면, 삶이 당신에게 겸손을 가져다줄 것이다.(마이크 타이슨, 부와 명예를 다 잃고 난 뒤에)

236
괴로운 일들로 고통받고 있다면 당신을 괴롭히는 것은 그 일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당신의 판단이다. 그러므로 판단을 멈춤으로써 고통을 멈추게 하는 능력은 당신 안에 있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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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단순한 것의 힘 - 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탁진현 지음 / 홍익출판사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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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내가 확실히 알게 된 건 일의 행복이란 현재를 잘 살려는 자신의 마음과 태도에 달렸다는 것이다. 단순함은 불필요한 것을 비움으로써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것들을 찾아준다.

22
중요한 것은 책을 읽고 보관하는 행동이 아니라 그 책의 내용을 일상에서 실천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느냐이다. 책에 집착하는 이유가 단지 지식욕이라면 비워냄이 옳다.

42
어떤 물건을 가격표에 붙여진 대로 돈을 주고 산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그 가격만큼의 시간을 일해야 한다는 뜻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다행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는 대개 싫어하는 일까지 억지로 해야 하는 시간이다.
그렇게 번 돈으로 더 나은 물건을 산다고 해도 나아지는 건 없다. 빈 통장 잔고를 메우느라 피로하고, 소중한 사람과 함께하거나 취미생활을 즐길 여유가 줄어든다. 어쩌면 진짜 하고 싶은 일조차 미룰지도 모른다. 행복하려고 일해서 돈 벌고 소비하는 것인데 행복하지 않다.

59
배움을 경험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온전히 나 자신으로서 살고 싶은 노력이다.

74
대개의 경우 직장인은 돈을 얻는 대신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 진정한 생산자였다면 자신의 무언가도 만들어 남겼어야 하는데 마치 돈을 써서 없애듯 눈앞의 할 일을 해치우는 데 급급하다. 하루살이 인생이라고 자조하다 남는 건 피곤과 스트레스, 그리고 퇴직 이후 무엇을 해서 먹고살지 모르는 불안뿐이다.

154
우리는 때로 인맥을 마치 언젠가 필요할 것 같은 보험처럼 대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람은 보험이 아니다. 자신은 아무것도 해준 게 없으면서 보험금만 타 먹으려고 들면 그 인맥이 지속될 리 없다. 혹여 먼저 도움을 줬다고 하더라도 빚 받아낼 때를 기다리며 관계를 유지하는 인생은 외롭고 쓸쓸 할 것이다.

158
인생이 달라지려면 세 가지가 바뀌어야 한다.
사는 곳, 쓰는 시간, 만나는 사람
지금까지 별 생각없이 사람을 만났다면
이제부터는 달라져야 한다.

178
물건을 줄이듯 자신을 휘두르는 생각들도 버려나가야 한다. 쓸데없는 생각이 비워진 머릿속은 중요하고 가치 있는 생각들로 채워진다. 우리는 모두 지금보다 일을 더 잘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을 해낼 잠재력도 가지고 있다. 단, 시간과 에너지를 끊임없이 소모하는 불필요한 것들로부터 나를 지켜내는 단호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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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은 자꾸 같은 질문을 받는다
리베카 솔닛 지음, 김명남 옮김 / 창비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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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만일 당신이 협동하고 타협하고 존중하고 유념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면, 사랑하는 사람을 당신과 동등한 존재이자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가진 존재로 여기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면, 당신은 사랑하는 일에 자격이 부족하다. 최근까지만 해도 산업화된 세계의 남자들은 자신들에게 여자의 몸에 접근할 권리가 있으므로 여자가 그 권리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일부 이성애자 남자들은 요즘도 여성에게 성적으로 접근하는 일이 불합리하게 성가시다고 불평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국에서는 남편에게 아내의 몸에 대한 무제한의 권리가 허락되었다는 사실, 그것은 곧 아내에게는 자기 몸에 대한 권리가 거의 없었다는 뜻이라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150-151
미국 오바마 행정부도 최근 “우리에게 달렸습니다.”라는 슬로건하에 주변 사람들이, 특히 남자들이 잠재적 성폭행 피해자를 적극 보호해 줄 것을 호소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저 슬로건을 맥 빠진 제스처로 비판하기는 쉽지만, 설령 그렇더라도 기념비적인 일이다. 미국의 반응이, 특히 캠퍼스 강간에 대한 반응이 달라졌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마침내 변화의 바람이 가장 큰 풍향계들에까지 도달했다는 뜻이다. 한 나라에서 제일 높은 권력들이 남자들에게 자신의 몸가짐뿐 아니라 주변 다른 남자들의 몸가짐에도 책임을 지라고, 변화의 주체가 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251
만화 ‘딜버트’의 작가 스콧 애덤스는 최근 우리가 가모장제 사회에서 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왜냐하면 “섹스에 대한 접근성을 여자가 엄격히 통제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것은 상대가 당신과 섹스하기를 원하지 않는 한 당신은 그와 섹스할 수 없다는 뜻인데, 여기서 젠더 대명사를 빼고 말해보면 완벽하게 합리적인 소리로 들린다. 상대가 당신과 자기 샌드위치를 나눠 먹기를 원하지 않는 한 당신은 그의 샌드위치를 먹을 수 없다. 이건 당연한 소리고, 억압이 아니다. 이런 건 다들 유치원에서 배우지 않았던가.
하지만 만약 당신이 여성의 육체와 섹스하는 것은 이성애자 남성에게 주어진 권리라고 믿는다면, 여자들은 노상 당신과 당신의 권리 사이에 끼어들려고 하는 짜증스럽고 불합리한 문지기처럼 보일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여자도 인간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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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리베카 솔닛 지음, 김명남 옮김 / 창비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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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
여자가 무언가 남자를 힐책하는 말을 하면, 특히 그것이 기득권의 핵심에 놓인 남자에 대한 말이라면, 사람들은 그 발언의 진실성을 의심할 뿐 아니라 그녀에게 그렇게 말할 능력이 있는가, 심지어 권리가 있는가 의심하는 반응을 보인다. 이런 일은 전혀 드물지 않게 벌어진다. 그동안 세대를 막론하고 모든 여자는 자신들이 망상적이고, 헷갈려하고, 타인을 조종하려 들고, 사악하고, 음모론적이고, 선천적으로 부정직하다는 비난을 들어왔다. 가끔은 그 모든 표현들을 동시에.

193
조사에 따르면, 많은 경우 강간의 동기는 남자가 여자의 욕망과는 무관하게 자신이 그녀와 섹스할 권리가 있다고 믿는 마음이었다. 한마디로 남자의 권리가 여자의 권리에 앞선다는 생각, 혹은 여자에게는 권리가 없다는 생각이다. 이렇듯 여자가 남자에게 섹스를 빚지고 있다는 생각은 어디에나 퍼져 있다. 내가 어렸을 때처럼 요즘도 여자들은 우리의 어떤 행동이, 어떤 말이, 옷차림이, 우리의 모습 자체가, 우리가 여성이라는 사실 자체가 남자에게 욕망을 불러일으켰으므로 응당 그 욕구를 만족시켜주어야 한다는 말을 듣는다. 우리가 그들에게 빚을 졌다는 것이다. 그들에게 우리에 대한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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