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 선택이다 - 내 인생을 바꾸는 긍정의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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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자가 싫다면 태양을 향해 돌아서면 되고, 불행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행복을 선택하면 된다.

6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7
불행한 일을 반복해서 겪는 사람들은 대개 그 이유를 외부환경에서 찾는다. 그러나 비슷한 상처를 입고도 더 행복한 삶을 살고, 같은 일을 하면서도 남다른 성과를 내는 사람이 주변에 한 명이라도 있다면 생각을 바꿔야 한다. 행복과 불행은 우리가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외부환경이 아니라 환경에 대한 우리들의 반응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8
불행한 과거는 지울 수도 없고 바꿀 수도 없다. 하지만 과거의 희생자로 남아 있을지 아닐지의 여부는 얼마든지 우리 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 고통은 불가피하지만 불행은 선택이다.

9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장애물을 만나면 우리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장애물을 제거하든지, 아니면 우리 자신이 변해야 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세상은 우리를 위해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삶이 불만족스럽다면 우리 자신이 먼저 변해야 한다. 우울하고 화가 나고 기분이 나빠진다면 그건 우리가 슬퍼지고 분노하고 불쾌할 수밖에 없는 생각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18
“당신이 하는 대화 중 가장 중요한 대화는 당신 자신과 하는 대화이다.”(지그 지글러)

27-28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처럼 말에는 대단한 예언자적 힘이 있다. 심지어 거짓으로 하는 말조차도 자꾸만 반복하다 보면 말한 대로 결과가 저절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심리학에서는 ‘자성예언’ 또는 자기이행적 예언이라고 한다.

28-29
내면의 언어는 사고를, 사고는 태도를, 태도는 행동을, 행동은 성격을, 성격은 운명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운명을 바꾸려면 내면의 언어를 바꿔야 한다.

32
“신의 책상 위에는 이런 글이 씌어 있다. ‘네가 만일 불행하다는 말을 하고 다닌다면 불행이 정말 어떤 것인지 보여주겠다. 또한 네가 만일 행복하다고 말하며 다닌다면 행복이 정말 어떤 것인지 보여주겠다.”(버니 S. 시겔, 작가)

72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가에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위에 견주면 모자라고 아래에 견주면 남는다.’ 일체유심조라는 말이 있듯이 행복을 찾는 오묘한 방법은 언제나 내 안에 있다.”(법정)

113
책임(reponsibility)이라는 말은 ‘반응(response)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ability)’이란 속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완전히 책임을 진다는 건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는 얼마든지 우리의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

155
“그대의 과거를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현재의 처지를 잘 살펴보라. 그대의 미래를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현재 하고 있는 그대의 행동을 관찰하라.”(달라이 라마)

206
공감능력이란 상대방의 감정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208
“당신들은 쥐를 잡을 심리학적인 준비가 안 돼 있소. 쥐를 잡으려면 쥐의 머릿속에 들어가 쥐처럼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하오.”(영화 ‘마우스헌트’)

249
짜증이 난다거나 화가 나서 견딜 수 없을 때 그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외부 상황이 짜증이나 분노를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다.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외부상황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외부상황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반응이고 그것은 우리가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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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잇업 - 멋진 결과를 만드는 작은 행동들
리처드 와이즈먼 지음,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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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떤 성격을 원한다면 이미 그런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라.(윌리엄 제임스, 철학자, 1884년)

59
무엇이든 직접 해봐야 알 수 있다. 집을 지어봐야 건축가라고 할 수 있고, 하프를 연주해봐야 하피스트라고 할 수 있는 것철머, 직접 해봐야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다. 절제하는 행동을 통해 자기 통제력을 높이고, 용감한 행동을 통해 비로소 용감한 사람이 될 수 있다.(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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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 3.0 : 미래 사회를 지배할 새로운 인류의 탄생 - 새로운 문명은 인간의 운명을 어떻게 바꾸는가
피터 노왁 지음, 김유미 옮김 / 새로운현재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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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95
“우리는 죽음을 새로운 방식으로 보고 있다. 죽음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개인적인 참사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누군가가 죽은 사실에 충격을 받은 사람들의 이메일을 받는다. 그들은 죽음을 부당한 것으로 여긴다. 나는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한다. 그러나 이것은 죽음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다. 1900년대에는 아무도 죽음을 개인의 참사로 여기지 않았다. 그들은 죽음을 애도하고 비탄에 빠졌지만 도처에서 죽음을 목격했다.”(앤 라이스)

109-110
“모든 세대는 새로운 방안과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인간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해왔다. 우리는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들이 우리의 미래에 잠재되어 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이는 우리가 무언가를 합성할 때 나타나는 상승효과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도 같다. 가능성은 더하기로 증가하지 않는다. 곱하기로 증가한다.”(스탠퍼드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폴 로머)

173
“구석기 시대의 어느 단계에서 여성은 배우자가 침대로 오지 않고 불 옆에 붙어 있는 것 때문에 불만이 쌓였을 것이다. 최근에는 텔레비전이 부부와 가족의 모임 장소가 되었다.”(힛치드닷컴 편집자 스티브 쿠퍼)

173
“노동 계층의 아내들은 그들의 경쟁자가 텔레비전이라고 말한다.”(1966년 뉴욕 타임스)

181
“기술은 불륜의 과정을 단축시켰고 당사자들이 불륜 현장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애슐리매디슨 창립자 비더만)

226
기술은 경제적인 부를 증가시키고, 생활 조건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갈등을 해소한다는 점에서는 분명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 있다. 그러나 기술이 개인으로서의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결코 긍정적이지 않다. 노유 스님의 말대로 기술은 우리를 서로 멀어지게 하는 동시에 훨씬 친밀한 관계와 더 깊은 단계의 프라이버시를 추구하게 한다.

239
“당신은 오늘 이곳에 오기 전에 ‘올 것인지 안 올 것인지’ 결정했다. 기술은 당신이 이곳에 오는 것을 도와줄 수는 있지만 오기로 결정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노유 스님)

248
“돈은 당신에게 행복을 사줄 수 없지만 행복 옆을 지나가는 큰 요트는 사줄 수 있다.”(데이비드 리 로스)

268
“우리는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많은 것들을 제거했지만 또한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많은 것들을 잃어버렸다.”(덴마크 인적자원 컨설턴트 셰롤프)

275
“국민을 위한 행복을 창출하지 못한다면 정부가 존재하는 목적이 없다.”(1729년 부탄 법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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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그재그, 창의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키스 소여 지음, 유지연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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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창의성에 대한 우리의 오해
1. 가끔씩만 창의적이면 된다고 생각한다.
2. 저기 어딘가에 한 가지 위대한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34
심각한 실수는 잘못된 답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진짜 위험한 건 잘못된 질문이다.(피터 드러커)

150
진정 새로운 아이디어는 처음 나왔을 때 어딘지 바보 같아 보이는 면이 있다.(화이트헤드)

218
“창의성은 연결이 전부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 뭔가를 한 게 아니라 그냥 뭔가를 본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눈에는 금방 모든 게 분명해졌을 것이다. 그들에게는 그동안의 경험들을 연결해서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다. 그리고 그들은 남들보다 경험을 훨씬 더 많이 했다.”(스티브 잡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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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 - 개정판
마틴 셀리그만 지음, 김인자.우문식 옮김 / 물푸레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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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생은 어떤 식으로 살라고 누가 정해놓은 규칙이 있는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삶의 방식을 찾아내는 일이다.(미하이 칙센트미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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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어떤 식으로 살라고 누가 정해놓은 규칙이 있는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삶의 방식을 찾아내는 일이다.(미하이 칙센트미하이)

12
진정한 행복은 개인의 강점을 파악하고 계발하여 일, 사랑, 자녀 양육, 여가 활동이라는 삶의 현장에서 활용함으로써 실현된다.

57
과학자들은 현상과 부수적인 현상을 구분한다. 스키너와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50년 동안, 모든 정신생활은 행동의 부수적인 현상으로서 마치 카푸치노 위에 떠 있는 우유 거품과 같다고 주장해왔다. 사람이 곰을 보고 도망칠 때, 그 사람이 느끼는 공포란 흔히 도망치는 행동 ‘다음에’ 발생하는 주관적인 정신 상태로서, 도망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줄 뿐이라는 것이다. 요컨대 행동중의 심리학자들은, 공포는 도망치게 하는 엔진이 아니라 도망치는 속도를 재는 속도계 역할을 할 뿐이라고 설명한다.

58
나는 부정적인 정서들, 이른바 정신불안이 부수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신하면서부터 부정적 정서에 대한 진화론적 해석에 심취했다. 슬픔과 우울증은 단지 무엇인가를 잃게 되리라는 신호일 뿐만 아니라 이탈과 자기포기,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까지 초래한다. 불안과 공포는 위험 신호로서 도망치거나 방어 자세를 취하여 자신을 보호할 준비를 하게 만든다. 또한 분노는 침범에 대한 경계 신호로서 침범하는 자를 물리칠 준비를 갖추고 불의에 대응하게 하는 것이다.

67
우울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반면, 행복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평가보다 자신의 능력을 훨씬 더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67
행복한 사람은 실제 일어났던 일보다 좋은 일이 훨씬 더 많았다고 생각하지만, 나쁜 일은 대개 많이 잊어버린다. 반면에 우울한 사람은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이나 모두 정확하게 기억한다.

69
긍정적인 기분에서는 창의적이고, 인내를 갖고, 건설적이며, 남을 배려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 작용을 촉진시킨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잘못된 것을 찾기보다 올바른 것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러니까 자신의 결점을 찾거나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 미덕을 계발하고 베푸는 일에 힘쓰게 되는 것이다.

74
가장 행복한 사람은 혼자 있는 시간이 가장 적고 사회 생활을 하는 시간이 가장 많았으며, 자타가 공인할 만큼 대인관계가 좋았다.

75
행복한 사람이 더 많은 동정심을 베풀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 데 더 많이 기부한다는 사실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75
행복한 사람이 더 많은 동정심을 베풀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 데 더 많이 기부한다는 사실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81
당신의 일반 행복도 점수 중 절반가량은 친부모의 성격에 따라 이미 결정된 것이라고 해도 아주 틀린 말은 아니다. 이것은 곧 인간은 이미 정해져 있는 행복한 삶이나 불행한 삶 쪽으로 나아가도록 ‘조종하는’ 유전자를 타고난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82
이미 설정된 행복의 범위란 온도 자동조절기와 같아서, 엄청난 행복을 느끼다가도 이내 자기 본래의 행복도로 되돌아가게 하는 역할을 한다. 거액의 상금이 걸린 복권에 당첨된 22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이들은 더없이 행복하다가도 늘 이전의 행복도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통제 집단에 속한 다른 22명의 행복도보다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83
만일 이런 쾌락의 늪이 없다면 부와 성공을 이룬 사람일수록 더 많이 행복한 것이 당연할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부자나 가난한 사람의 행복도에는 큰 차이가 없다.

181-182
쾌락적인 활동을 할 때, 우리는 오로지 소비만 하는 셈이다. 향긋한 향수, 맛있는 딸기, 관능적인 몸짓은 모두 순간적으로 큰 기쁨을 주지만 미래를 위해 무언가를 형성하지는 않는다. 투자가 아니므로 아무것도 축적하지 못한다. 반대로 만족 혹은 몰입을 경험하는 활동을 할 때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서 심리적 자산을 형성하는 것이다.

184
우울증 확산이라는 이상 현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행복을 얻기 위해 손쉬운 방법들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자세를 꼽을 수 있다. 모든 선진국에서는 쾌락에 이르는 쉬운 방법들, 가령 텔레비전, 각종 약물, 쇼핑, 섹스 도구, 게임, 각종 초콜릿 제품 등을 점점 더 많이 개발하고 있다.

187-188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까요?”라고 묻는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질문이다. 쾌락과 만족을 구분하지 않는다면 너무나 쉽사리 손쉬운 방법들에 의존하게 되고 숱한 쾌락에 빠지게 된다.

249
천직이란 나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직업을 말하는데, 만족을 얻는 만큼 물질적 보상보다는 일 자체에서 큰 보람을 얻는다. 나는 머지않아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이 물질적 보상보다는 일에서 경험하는 몰입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하낟. 직원의 몰입을 촉진시키는 기업이 금전적 보상에 의존하는 기업보다 인기를 얻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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