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의 힘 - 작지만 강력한 디테일의 힘 1
왕중추 지음, 허유영 옮김 / 올림 / 200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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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어느 회사에서 무엇이 잘못되고 있는지를 알려면 중역실이나 본사에서 듣는 말에 의존해서는 절대 안 된다. 회사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있게 마련인데, 흔히 회계부서 같은 데서 일하는 사람들이 그렇다.(케네스 콕, 영국 기업전문 변호사)

145
애덤 스미스는 분업의 장점을 다음의 3가지로 꼽았다.
-근로자의 숙련도가 향상되면 생산성도 제고된다.
-교체작업으로 인한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다.
-한 가지에 주의력을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문화에 도움이 된다.

178
자신의 직업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작은 일이란 없다. 그리고 작고 간단한 일이라고 해도 하기 쉬운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전력을 다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181
내 부하직원들은 내가 매우 엄격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늘 두 가지 원칙을 강하게 요구하기 때문이다. 하나는 맡은 일은 반드시 정해진 시간 안에 정해준 기준에 맞춰 끝내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미 끝낸 일이라도 스스로 검토하여 문제점이 없다고 확신할 수 있을 때 보고하라는 것이다.

217
우리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경쟁업체의 경영진이 직원들을 세심하게 관리하지 못하고 디테일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부족했기 때문이다.(프레드 터너, 전 맥도날드 회장)

223
베르너의 경영이념은 직원들이 독립적이고 자주적으로 고객들을 대할수록 기업이 더욱 기업다워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DM은 능력과 실적에 따른 부의 차등 분배라는 자본주의사회의 기본 원칙을 따르지 않고 있다. DM 직원의 연봉 수준은 동종업계 최고지만 인센티브나 상여금은 전혀 없다. 이에 대해 베르너는 이렇게 설명한다.
“나는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이 옳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인센티브를 준다는 것은 경영자가 직원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증거다. 실적에 따라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준다고 할 때 사장의 마음속에는 직원들이 본래 더 잘할 수 있는데도 부가적인 동기부여가 없기 때문에 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깔려 있는 것이다.”



 
 
 
개인의 발견 - 어떻게 개인을 찾아가는가 1500 - 1800
리햐르트 반 뒬멘 지음, 최윤영 옮김 / 현실문화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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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나는 세계시민이 되기를 원하고 모든 사람에게 속하기를 원하지만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그중 누구에게도 소속되기를 원치 않는다. 천국시의 시민 명단에 오르는 행운이 있으면 좋으련만.”(에라스무스, 1522년 울리히 츠빙글리에게 씀)

49-52
“나는 나의 책이 나를 만드는 것 이상으로 나의 책을 만들지 않았다. 이는 바로 저자의 살이며 피인 책이며 오로지 나만 다루었고, 나의 인생의 한 부분으로서 다른 사람들을 다루지 않았으며 다른 책들처럼 그 어떤 낯선 목적을 위해 쓴 것도 아니다.”(몽테뉴, “엣세”를 쓴 배경에 대해)

52-53
“독자여, 여기 이 책은 정직한 마음으로 쓴 책입니다. 이 책은 이미 시작부터 내가 집안일이나 사사로운 일을 말하는 목적 외에는 아무런 목적이 없다고 당신에게 미리 밝힙니다. (후략)” (몽테뉴, “엣세” 1580년 서문)

71
학교는 개인을 충성스러운 신민으로 교육했고 공들여 습득한 개인의 문화 기술로 ‘공공에 봉사’하도록 만들었다. 학교는 사람들이 처음으로 자신을 ‘합리적으로’ 성찰하고 분석하도록 교육시켰다. 그렇게 했기 때문에 시민 사회에서 근대의 개인화가 주제 혹은 문제로 부각되었다. 교회, 국가, 학교는 사람들이 자신을 통제하고 분석하도록 시켰다. 이러한 목표를 완벽하게 이루지 못했던 것은 확실하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없었더라면, 다시 말해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없었더라면, 현재 우리가 근대 초기의 자기통제나 자기인식과 주관적 독자성의 흔적에서 발견하는 것들은 생각할 수 없었을 것이었다.

105
많은 일이 학교 영역에서 행해져서 학생의 연령에 맞춘 교재와 교육과정을 만들고 학급을 나누었으며 학교교육이라는 자산이 사회를 개선시키고 ‘바람직한 질서’를 공고히 한다고 인정받은 시기는 17세기였다. 그러나 이때 잊어서는 안 되는 사실은 계몽주의 시기까지는 학교교육에서 인생을 사는 데 가장 중요한 문화 기술을 주입시키는 것, 다시 말하면 읽고 쓰고 계산하는 것, 교리문답의 암기, 즉 기독교도덕의 암기와 엄격한 훈육, 신에 대한 외경, 복종 등만이 중요한 과제였다는 것이다. 가정교육과 가정 외 교육은 모두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고 전통을 보존하는 데 기여했다. 계몽된 교육자들조차 자신의 관심이나 소원은 억제해야 하고 자기애는 본래부터 죄악이므로 뿌리째 뽑아버려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106
학생들은 “육체적이고 외적이고 정신적이며 영원한 행복을 향상시키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부모들은 아동들이 본인의 전체 행복을 책임질 수 없는 동안만이 아니라 미래에도 자신의 안녕을 담당하고 제대로 해낼 수 있게 하는 의무를 진다.”(Lawrence Srerne)

110
자신에 대한 의식과 개성은 자연적 천성이 아니라 사회적 ‘교육’의 결과였다. 그 가운데 외적 규범들은 모든 사회적 계층들을 구속했고, 이 규범들은 근대 초기에만 한정되지 않았으며 때로 단절되기도 했지만 오랜 과정을 통해서 ‘내면화되었다.’ 다소 차이는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은 원래 금지되었기 때문에 하지 않았던 일들을 나중에는 자유의지로 하지 않게 되었다. 올바른 사회적 행동에 대해 후천적으로 인식을 얻게 되었고 이것이 삶을 통제했다. 규율화 과정은 이전의 인간의 독자성 사상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았지만 새로운 독자성(인간의 존엄) 사상, 즉 성찰적 독자성에 대한 전제조건을 만들어주었다. 이 새로운 독자성은 이전의 독자성처럼 사회적으로 매개된 것이었다.

179
18세기에 자기, 자신의 삶, 자기감정과 느낌을 루소만큼 자기 일의 중심에 놓은 사람은 없었다. 루소의 극단적인 주관주의는 계급이나 궁정, 교회 및 종교 등 모든 전통과 결별을 고했다. 그는 자아를 인생의 중심으로 털어놓았다. “내가 고백을 하는 가장 본래의 목적은 인생의 모든 상황에서 나의 내면을 정확하게 토로하는 데 있다. 나는 내 영혼의 이야기를 약속했고, 이를 충실하게 쓰기 위한 다른 보조수단은 필요 없다. 나는 단지 지금까지 했듯이 내 안을 깊이 들여다보기만 하면 된다.”

209
17세기에 오면서 편지를 쓰는 사람들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도시 시민들과 귀족들이 글을 깨우치면서 그리고 계층에 따라 각기 가족의식이 형성되면서 편지 왕래가 촉진되었다.

209-210
16세기 사람들이 글을 말하는 것처럼 썼다면 17세기에는 형식을 갖춘 표준어가 발전했다. 계급간의 차이가 강조되고 ‘당신’이라는 존칭이 도입되었으며 호칭의 비중이 커지고 편지를 쓰는 사람은 자신을 지나치게 낮추었다. 자신의 본심을 감추는 이러한 인위적인 양식은 바로 ‘궁정식’ 사교 방식을 따른 것이다.

224
(근대 초기 사회에서) 결혼은 삶의 공동체와 노동 과정, 재산, 그리고 가정의 근간을 뒤흔들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개인의 생각과 소망을 인정하는 제도였다. 결국 혼인은 각 사람의 개인적 목표이기도 했지만 신분 계층 사회에서 자기 몫을 하려면 꼭 필요한 전제 조건이기도 했다.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할당된 자리는 제대로 된 사회의 가장자리였다.

252
“자기 생각이란 진리의 최고 시금석을 자기 안에서(즉 자기 자신의 이성 안에서) 찾는 것이며, 계몽이란 언제나 자기 스스로 생각하라는 격언이다.”(칸트, “생각을 지향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786)

253
계몽의 “표지”는 다른 모든 사람의 의견으로부터의 “독립과 자유다. 우리의 모든 지식과 신앙은 스스로의 연구와 노력으로 얻어낸 우리의 재산인 것이며 우리 정신의 형식에 밀착되어 있다. 계몽주의는 그런 의미에서 생각이나 행동에서 우리의 모든 소질과 능력을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어디에서나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는 용기와 능력을 가진 사람은 계몽주의의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그는 자유를 통한 자기 정신의 가장 고유한 형식을 거치지 않는 것을 참이라고 받아들이는 데에서 완전히 벗어났기 때문에 진정한 자기 사상가다.”(아담 베르크, “계몽주의가 혁명을 유발하는가”, 1795)

254
자기교육은 개인 홀로 하는 과정이 아니었고 이후의 신인문주의처럼 자기 자신 안에 목표를 두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았다. 교회와 궁정이라는 전통적인 문화 중심지 바깥에서 계몽주의식의 자기 형성은 글과 말을 통해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눔으로써만 완성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자기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매체는 같은 생각을 가진 동료들과 함께하는 독서와 토론이었다. 이러한 자기교육 과정의 증거는 18세기에 오간 수많은 서신들에 남아 있다.

270-271
새로운 시민 개인, 이 개인의 일상생활에서의 도덕적 자기 주장은 18세기 영국 소설에서 중요한 주제다. 유럽 대륙에서는 이러한 관심이 훨씬 적게 나타났다. 대륙에서는 영국보다 훨씬 늦게야 개인 삶의 감정이 문학에서 다루어졌는데, 이와 무관하게 ‘개인화 과정’ 자체는, 특히 독일에서, 훨씬 절제된 형식으로 나타났다. 독일의 발전에서 모범이 되었던 것은 도시귀족의 자제이자 바이마르의 추밀고문관이었던 괴테가 쓴 소설들인데, 여기에는 18세기 후반의 가능성들이 모두 나타나고 있다.

271
“현재의 나와 완전히 똑같게 나를 완성시키는 것이 내가 어렸을 때부터 가졌던 어렴풋한 소망이었다.”(주인공 빌헬름 마이스터)(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 시대”)

306-307 옮긴이의 말
(전략) 근대화가 우리의 보편적 일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역자는 아직도 한국적 내지는 아시아적 가치와 서구적 가치의 차이를 보여 주는 부분이 바로 이 ‘개인’이라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주체’의 죽음이 이야기된 지도 오래고 ‘개인’ 개념 자체도-별로 제대로 논의된 적도 없이-화두가 되지 않지만 서구와 한국의 차이는 개인화 정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가 워낙 급격하게 변모하기 때문에 10년 뒤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질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아직 우리는 개인의 정체성보다는 가족이나 학교, 사회, 출신 지역 등 집단의 정체성을 더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역자는 그 이유를 우리에게 일어났던 근대화가 서구와 달리 자의든 타의든 언제나 집단적 가치가 강력하게 주장되는 시기에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후략)



 
 
 
21세기 자본
토마 피케티 지음, 장경덕 외 옮김, 이강국 감수 / 글항아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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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말이 필요 없음. 이 책이 일으킨 파장이 큼.


 
 
그저좋은휘모리 2014-12-09 16:47   댓글달기 | URL
읽은거예요? 우왕!!!!

마늘빵 2014-12-10 15:11   URL
정확히는 읽는 중이라...

그저좋은휘모리 2014-12-11 11:24   URL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잖아요 오홍홍

아무개 2014-12-10 08:23   댓글달기 | URL
와 읽으셨나봐요?
우와와와!!!!
 
누구를 구할 것인가?
토머스 캐스카트 지음, 노승영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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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78
행위 자체가 도덕적으로 선하거나 적어도 중립적이어야 한다.
행위자가 나쁜 결과를 적극적으로 기도하는 것은 안 되지만 나쁜 결과를 허용할 수는 있다. 나쁜 결과 없이 좋은 결과를 얻을 방법이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
좋은 결과는 적어도 나쁜 결과만큼 직접적으로 행위에서 기인해야 한다. 말하자면, 좋은 결과는 나쁜 결과로부터가 아니라 행위로부터 직접 생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행위자는 좋은 목표를 달성하려고 나쁜 수단을 쓰는 격이 되는데, 이는 결코 허용되지 않는다.
좋은 결과는 나쁜 결과의 용인을 정당화할 만큼 바람직해야 한다.
-미국 가톨릭 주교 회의를 대표하여 페드로 오쇼그네시 주교가 발표한 법정 의견서(2013년 4월 19일) 중

96
약자는 강자에게 지배당하고 싶지 않지만 맞붙어서 이길 도리가 없으니, 원한에 사로잡혀 강자에겐 ‘악’이라는 이름표를 붙이고 자신에겐 `선`이라는 이름표를 붙여요. 말하자면 선과 악은 패배자가 정의했다는 거예요. 우리는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서, 누가 한쪽 뺨을 때리면 다른 뺨도 돌려대는 것을 선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니체는 우리가 다른 뺨을 돌려 대는 이유는 상대의 뺨을 올려붙일 만큼 강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강자에게 `악`이라는 이름표를 붙여 복수하는 것밖에 도리가 없다고 여긴다고 말하죠. 니체는 ‘자연적` 가치란 선과 악으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가치와 병약한 가치로 나뉜다고 말해요. 강자는 힘을 휘두르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껴서는 안 돼요.(미네소타 주 로체스터에서 온 마브 펠드먼, NPR 토론, 내셔널 퍼블릭 라디오, 2013년 4월 20일)



 
 
 
선택이라는 이데올로기
레나타 살레츨 지음, 박광호 옮김 / 후마니타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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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국어판 서문
선택 이데올로기의 역설은, 현실에서 선택의 여지가 점점 더 줄어든다 할지라도 성공하지 못한 것은 자기 잘못이라고 믿어 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13-14
어떤 인생을 선택할까 궁리하느라 실제 살아가는 일 자체를 망각해서는 안 된다.
(새뮤얼 존슨의 “라셀라스” 30장에서 이믈락이 라셀라스에게 하는 말)

“선과 악, 행과 불행을 결정하는 원인들은 너무나 다양하고 불확실하며 또 서로 뒤엉켜 있을 때가 참 많습니다. …… 따라서 삶의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 어떤 확고하고 절대적인 선택 기준을 찾으려는 사람은 아무리 평생 동안 궁리하고 모색해도 결코 그것을 찾지 못한 채 죽어 버릴 겁니다. …… 인생을 스스로 선택해서 사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인간은 누구든지 예측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순응하고 싶지 않았던 원인들에 이끌려 현재의 처지에 놓여 있는 것이랍니다.”(새뮤얼 존슨, “라셀라스” 중 어떻게 하면 최선의 인생을 선택할 수 있느냐는 왕자의 질문에 대한 이믈락의 답변)

15 서론
개인은 자기 삶의 세세한 모든 것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궁극적 주인이라는 것이다. 오늘날 소비 사회는 우리에게 상품을 선택하라고 요구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전체를 하나의 커다란, 결정과 선택들의 혼합물로 보라고 말한다.

26
이 책의 목적은 우리가 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선택한다는 생각, 그리고 ‘자기만의 모습을 찾아라’라는 명령이 어떻게 우리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동하기 시작했고, 우리를 더 자유롭게 하기보다는 더 불안하고 더 탐욕스럽게 만들고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28
자신의 모습에 죄책감을 느끼고 끊임없이 자기를 ‘계발하는’ 일에 힘쓰는 동안 우리는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전망을 잃어버리고 만다. 또 자기 계발에 몰두함으로써 사회를 변화시키는 동력과 능력도 상실하고, 왠지 실패하고 있다는 느낌에 늘 불안해한다.

31
선택은 우리가 갖고 있는 강력한 기제로 정치적 개입과 정치적 과정 전반의 토대가 된다. 하지만 선택이 개인적 삶을 꾸려 나가는 데 필요한 궁극의 수단으로 찬양될 때, 사회적 비판의 여지는 거의 사라지고 만다. 개인적 선택에 집착하는 동안 우리는 선택이 결코 개인적이지 않으며 사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을 놓치게 되기 때문이다.

55
자기 계발서와 관련해 결정적인 점은, 분명히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그것을 갈구하는 독자들이 엄청나게 많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계발서는 더 행복하고 정신적으로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내지 못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자기 계발서가 이룬 실제 결과이다. 다시 말해 이런 책들은 불행을 없앤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고통은 어디에나 만연해 있다는 생각을 강화했다. 자기 계발서는 보통 사람들이 갖고 있는 셀 수 없이 많은 결점들과 부족함에 관심을 집중시켰고 늘 자기 결함에 노심초사하도록 만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늘 자기 계발을 추구한다.

58
코치의 지도 아래 학생은 삶을 지배할 수 있다고 배운다. 하지만 역설적인 점은, 학생이 코치에게 복종하고, 자신의 환경에 순응하는 법을 코치에게서 배워야만 자기 삶에 대한 지배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