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인생 - 저주가 아닌 선물
린다 그래튼.앤드루 스콧 지음, 안세민 옮김 / 클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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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미래에는 3단계의 삶을 대신하여 다단계의 삶이 자리를 잡을 것이다. 당신이 두세 개의 서로 다른 직업 활동을 한다고 생각해 보라. 어떤 단계에서는 당신의 금전적 자산을 최대화하고 장시간에 걸쳐 일을 한다. 다른 단계에서는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하거나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살아간다. 장수가 선물이 되면 이들 중 어느 하나만 선택할 필요가 없어진다.

30
더 길어진 삶은 더 많은 변화를 의미한다. 더 많은 단계는 더 많은 선택을 의미한다. 그리고 변화와 선택이 더 많을수록, 처음에 어디서 출발했는지는 덜 중요해진다. 따라서 우리는 정체성에 관하여 이전 세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야 한다. 수명이 길어질수록 정체성이란 자신의 출발점에 대한 수동적 반응이 아니라 공을 들여 만들어가는 어떤 것을 의미한다.

148
삶이 길어지면 당신이 어디에서 출발했는가가 아니라 어떤 일을 하는가에 따라 당신의 정체성이 결정된다. 당신의 역할이 많아지면, 어느 한 가지 역할만으로 당신의 정체성을 결정하기가 어렵다. 이제 정체성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자기 인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207
다단계의 삶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젊음과 관련된 특징을 유지할 것을 요구한다. 그것은 젊은이다움과 적응성, 유희성과 즉흥성, 새로운 일을 감행할 능력을 의미한다.

235
허미니아 아이바라 교수가 말했듯이 과도기는 무언가 맞지 않는 듯한 느낌으로, 즉 우리가 만들어가는 가능 자아가 현재의 자아보다 더 낫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시작된다. 이는 행동을 하게 만들고, 그다음에는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일련의 학습을 하는 탐색의 시간이 이어진다. 바로 이 순간에 다양한 네트워크가 기회를 인식하는 데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래서 우리는 실험과 부수적 프로젝트를 통해 더 많이 배우고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하여 더 잘 인식한다. 그리고 대체로 이때 사람들과의 관계가 변하기도 한다. 마침내 과도기가 끝나면, 새로운 일에 몰입하고 미래를 위한 계획이 만들어지는 확정의 시기가 온다.

326
3단계의 삶에서 다단계의 삶으로 넘어가면,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비슷한 경험을 할 기회를 얻는다. 미국의 심리학자 고든 올포트는 자신의 고전적인 연구에서 고정관념과 편견에 맞서는 무기는 집단 간의 접촉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접촉이 시작되면,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친구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모인 네트워크는 해체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면 노인이 ‘별개의 국민’이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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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주식회사 - 미생 플라톤의 직장생활 체험기
샤를르 페팽 글, 이나무 옮김, 쥘 Jul 그림 / 이숲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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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기술은 단원들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지휘봉을 내려놓을 줄 아는 데 있다.”(카라얀)

65
니체의 작업을 잘 들여다보면, 저 유명한 망치에 세 가지 용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모두 잘 알다시피 우상을 파괴하고 인간의 환상을 깨부수는 데 사용합니다. 둘째, 파괴자의 도구 역할보다는 내과 전문의가 환자를 검진할 때 쓰는 청진기 같은 역할을 합니다. 즉, 팽팽하게 부어오른 환자의 배에 대고 조심스럽게 소리를 들으면서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떤 성격의 본능이 꿈틀대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데 사용합니다. 셋째, 건물이 파괴된 자리에 새로운 건축물을 세울 때 못을 박는 데 사용합니다.

108-109
그(데카르트)는 “형이상학적 성찰”을 썼지만, 순수한 성찰에는 1년에 몇 시간 정도만을 할애해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그는 추상적인 사유에 사로잡히는 것을 비판하고, 제대로 생활하고 행동하지 못하는 철학자의 이미지를 불식하려고 애썼습니다. 그는 덧붙여 말하기를 순수한 오성에 호소하는 책은 1년에 몇 시간 정도를 할애하여 읽으면 되지만, 감각에 호소하는 책은 하루에 여러 시간 읽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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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시선 - 메타젠더로 본 세상
정희진 지음 / 교양인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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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페미니즘의 주장은 언제나 ‘차이가 차별이 된 것이 아니라 권력이 차이를 만들었음’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22-23
아무리 금수저라도 모든 욕구를 다 채우며 살 수는 없다. 문제는 선을 모를 때 생긴다. 적정선을 인식하려면 자신과 인간관계, 사회를 알아야 한다. 모든 인간에게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흙수저는 선을 밟거나 넘으면 바로 태클이 들어오기 때문에 경계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것이 ‘좌절’이다. 아니, 목숨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 처지에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나 금수저는 이 정치학에 무지하다. 분간이 없다. 주변에서 문제 제기가 들어오면 돈, 협박, 거드름으로 대강 안면몰수하고 공적인 논란이 생기면 “기억이 안 난다”라고 하면 그만이다.

27
(한국 사회에서) 사과는 ‘갑’의 자기 합리화와 마음의 평화를 위해 혹은 숨겨진 죄의식을 덜어주기 위한 제도 같다는 생각마저 든다.

63
폭력에는 여러 개념이 있지만, 내 생각 중 하나는 ‘감정을 제도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형식의 폭력들로 사회가 굴러간다. 가족주의, 민족주의, 지역주의, 동창회, 해병대, 향우회……. 이들 조직의 공통점은 한 가지. 선천적이든 개인의 선택이든 한 번의 경험, 소속을 평생 자신의 본질로 정의하고 운명을 좌우한다고 믿게 한다는 점이다.

83-84
혐오는 기본적으로 약자에 대한 강자의 감정이다. 이에 반해 약자는, 강자를 선망하고 동일시하고 시기하고 강자에게 분노하는 감정이 크다(가해자의 분노와 피해 의식이라는 현상도 있긴 하다). 분노와 혐오는 반대말에 가깝다. (…) 혐오는 특정 대상을 싫어하는데, 그 이유가 자기 자신에게 있다. 자기 문제의 반영이자 합리화다. 혐오는 자신과 타인의 인간성을 훼손한다.

107-108
‘근친강간’이라고 써서 원고를 보내면 편집자가 오타인 줄 알고 ‘근친상간’으로 바꾸어, 나도 모르게 활자화되는 경우를 수없이 겪었다. 내가 장애인의 ‘상대어’를 비장애인이라고 쓰면 ‘정상인’이나 ‘일반인’으로 고친 후, “이 표현이 더 자연스럽다.”고 오히려 나를 설득한다. 성 판매 여성 혹은 성산업에 종사하는 여성을 가리켜 불가피하게 ‘창녀’라고 표현할 때가 있는데, 작은따옴표를 삭제해버린다. 사소한 문제 같지만 섹슈얼리티에 관한 논의 기회 자체를 차단하는 행위다. 여성과 성에 대한 기존의 의미가 고수되는 것이다.
쉬운 글을 선호하는 사회는 위험하다. 쉬운 글은 내용이 쉬워서가 아니라 이데올로기여서 쉬운 것이다.

188-189
성원권을 획득하는 방식의 변화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기존의 ‘정당한’, ‘정상적’, ‘온당한’, 사회적 기득권을 얻는 방식은 노동 주체이거나 공부 주체가 되는 것이었다. 노동하거나 공부함으로써 ‘사람’이 되고 사람다운 대접을 받는 사회였다.(입시 교육은 그 ‘부작용’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 사회에서 주체가 되는 방식은 소비와 외모 관리 분야이다. (…)

204
민주주의 사회는 모두가 혹은 다수가 행복한 사회가 아니다. 배제된 사람이 없는 사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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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키드 퓨처 - 당신의 모든 움직임을 예측하는 사물인터넷의 기회와 위협!
패트릭 터커 지음, 이은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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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일반적인 공교육은 사람들을 서로 똑같이 찍어내기 위한 장치에 불과하다. 그리고 사람들을 찍어내는 이 틀은 정부 내에서 가장 힘 있는 자를 기쁘게 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그 힘 있는 자가 군주이든, 귀족이든, 혹은 기존 세대의 대다수이든 무관하다. 공교육의 효율성과 성공 정도에 비례하여 정신을 지배하는 폭정을 확립하며 이는 자연스러운 경향에 따라 신체를 지배하는 폭정으로 이어진다.”(존 스튜어트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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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적 복종
에티엔 드 라 보에시 지음, 심영길 외 옮김 / 생각정원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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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라 보에시가 말하는 복종의 가장 큰 이유는 ‘습관’이다. 그리고 자유에 대한 ‘망각’이다. 자유를 누려보지 못한 채 이미 모든 선택이 차단되고 종속이 일상화된 상태를 받아들이는 부모의 밑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자유를 알지 못한다. 누려보지 못한 것을 갈망할 수는 없는 노릇. 그 세대는 처음부터 종속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많은 사람들은 복종이 강요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복종은 자발적으로 이뤄진다.(역자 목수정)

36-37
독재자의 권력이란 그 권력에 종속된 다른 모든 이들이 그에게 건네준 힘일 뿐이다. 다른 모든 이들이 독재자를 참고 견디는 한, 그의 권력이 부리는 횡포는 계속될 것이다. 사람들이 독재자에게 저항하지 않더라도, 단지 견뎌내기를 멈추기만 해도, 독재자는 더 이상 그들에게 어떤 해악도 끼칠 수 없다.

40-41
두 명이나 서너 명이 한 명을 대적하지 못한다면 좀 이상한 일이긴 하지만 그럴 수도 있다고 치부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용기가 부족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1백 명, 1천 명이 단 한 명 때문에 괴로움을 감수한다면 그들은 그 한 사람에게 저항하기를 원치 않는다고 말하기보다 감히 대적해 보려는 의사 자체가 없다고 말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들에게는 비겁함이 아니라 굴욕이나 경멸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66
인간이라고 불릴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진 자들이 스스로를 노예로 종속되도록 방치한다면, 거기에는 적어도 다음의 두 가지 조건 중 하나 이상이 충족되어야 한다. 완전히 겁에 질리거나 철저히 실망하거나.


116-117
독재군주는 자신의 눈에 들고자 애쓰며 호감을 구걸하는 아첨꾼들을 항상 본다. 이런 자들은 독재군주가 말하는 대로만 해서는 안 된다. 그가 원하는 것을 알아채야 한다. 군주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그의 생각을 미리 알아서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그에게 복종하는 것이 다가 아니다. 그의 환심을 사야 한다. 자신의 일을 포기하고 스스로를 학대해가며, 심지어는 목숨까지 내놓고 군주의 일을 위해 자신을 던져야 한다.

119
지나간 역사를 세세히 살펴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권력의 수하에서 권력자들의 야비함을 이용하거나 그들의 단순함을 간교하게 악용해가며 부를 축적했고, 결국에 가서는 하나같이 그들이 차지한 부는 물론 목숨까지 잃었는지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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