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노동, 목소리 - 지금껏 보이지 않았던 11인의 출판노동 이야기 숨쉬는책공장 일과 삶 시리즈 1
고아영 외 10인 지음 / 숨쉬는책공장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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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센터에서 출판편집자 과정을 수강했을 때 출판평론가 변정수 샘은 이렇게 말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편집자가 되려고 하지 마세요.” 책을 좋아하면 출판사에 취직할 게 아니라 (단군 이래 최대 불황을 극복하고 시장을 그나마 유지하기 위해) 그냥 계속 좋은 독자로 남아달라(열심히 책을 사달라)는 말이었다. 그때 이미 난 편집자였다. 편집자가 되려는 사람과 편집자가 된 지 얼마 안 된 사람들이 앉아 있었다. 편집자가 되기를 희망했던 사람들 중 일부는 편집자가 되었고, 일부는 다른 길을 찾기도 했다. 


출판사는 신입을 좋아하지 않는다. 채용 즉시 바로 능력을 발휘해 줄 현장 요원을 선호한다. 어느 업계나 마찬가지겠지만. 출판사에는 항상 교정지가 쌓여 있고, 계약서에 사인만 한 채 원고 진행이 안 된 저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때문에 채용과 동시에 바로 일을 할 사람을 찾는다. 때문에 2~3년 차 편집자들을 원한다. 그들은 일을 할 줄 알고 무엇보다 임금이 적다. 


편집자든 마케터든 영업자든 출판사에 취직하기 위해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많다. 몇몇 센터를 통해 관련 강좌가 개설되어 있고, 강의를 하는 이들은 대개 이 바닥에서 알려진 출판사의 대표들이다. 예비 사장님들이 직장을 찾는 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강의는 (취직에) 도움이 된다. 없는 경력을 어디서 만들어 올 수는 없으니 수강을 해서라도 업계 용어나 돌아가는 시스템, 관련 기술을 익혀야 한다. 


편집자가 되기 원하는 이들은 강의를 듣는 동시에 편집자에 관한 책을 읽기도 한다. 근래 몇 년 간 이런 책들이 많이 나왔다. 관련 책을 낸 분들은 역시 업계에서 잘 알려진 대표들이다. 그들은 지망생들이 듣고 있는 강의의 교수이기도 하다. 


강의든 편집자에 관한 책이든 모두 편집자가 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이 빠졌다. 기술과 마인드는 익힐 수 있을지 몰라도 출판사에 오는 순간 겪게 되는 온갖 부조리와 부당한 대우에 대한 대비는 전혀 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물론 모든 출판사가 그렇지는 않다. 하지만 많은 출판사가 그렇다. 복불복이다. 지망생들은 업계 경력자들을 알고 있지 않는 한 여러 출판사의 직원 대우나 분위기, 사장의 취향(?) 등을 알 수가 없다. 그저 자신이 좋아하는 책의 출판사에 지원하는 것이다. 


문제는 책이 좋다고 하여 출판사 대표가 좋은 분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 출판사에서 나온 책의 내용이 곧 그 출판사 대표의 가치관이나 출판사의 직원에 대한 대우와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전혀 별개다. 그런데 우리는 많이 착각한다. 그 둘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뫼비우스의 띠지 팟캐스트, 대나무숲 트위터 계정, 출판노조의 활동으로 ‘출판사에서 일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상당히 많이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정보를 적극 찾지 않는다면, 그 또한 미래 직종 업계에 대해 무지할 것이다. 출판은 그다지 고고하지도 세련되지도 우아하지도 않다. 


편집자 지망생을 포함하여 출판사에 취직하기를 원하는 이들은, 강의도 듣고, 대표나 평론가들이 쓴 편집자에 관한 책도 읽되, 한 가지를 빠뜨려서는 안 된다. “출판, 노동, 목소리” 이 책을 읽어야 한다. 편집자, 마케터, 영업자 등 출판사의 여러 분야에서 일했던 노동자들의 목소리이고,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목소리가 담겨 있다. 이미 업계를 뜬 이도 있고, 업계에 남아 계속 일하는 이도 있으며, 사장님이 된 이도 있다. 이 책에 담긴 목소리는 진실이다. 이 업계에 발을 딛고자 한다면 꽤 마음 단단히 먹어야 할 것이다. 물론 앞에서 말한대로 복불복이다. 


*책의 부록인 2015 출판 노동 실태 조사 내용은 매우 유익할 것이다. 임금, 처우, 근무 환경 등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평균이라고 말할 순 없다. 내가 보기엔 실제보다 상당히 평균 이상으로 좋게 나왔다. 현실은, 이보다 조금 더 나쁘다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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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좋은휘모리 2015-08-07 16:57   댓글달기 | URL
문제는 책이 좋다고 하여 출판사 대표가 좋은 분은 아니라는 것이다. → 매우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

마늘빵 2015-08-08 02:26   URL
그걸 알면서도 자꾸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요. 몰랐던 출판사들의 환경과 조건을 새로 알 때마다 놀라네요.
 
출판, 노동, 목소리 - 지금껏 보이지 않았던 11인의 출판노동 이야기 숨쉬는책공장 일과 삶 시리즈 1
고아영 외 10인 지음 / 숨쉬는책공장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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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출판사에 갓 들어갔을 때도 이런 이야기가 화두였고, 출판사를 그만두고 쉬고 있을 때도 화두였다. 그리고 출판사를 꽤 오랫동안 다닌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니 그분들이 젊었을 때도 출판계의 망해 가는 판국이 화두였다고 한다. 요즘은 출판계를 둘러싸고 누가 ‘섹시’하고 ‘힙’하게 출판계의 망함을 이야기하는가 경쟁하는 구도가 펼쳐진 것 같다.(김신식)

50
무엇보다 처지가 열악한 곳에서 그 열악함을 개선하려는 의지보다는 열악함을 이용해 구성원 개인에게 희생과 헌신을 요구하고, 열악한 곳의 대표만 명성을 얻는 일들을 많이 봤다.(김신식)

50
피로라는 것은 해당 일을 하기에 몹시 절어 있다는 체력적 하락을 뜻하기도 하지만, 때론 그 피로가 내가 이 바닥에서 할 만큼 다해 봤다는 경험의 과시로 읽히기도 한다.(김신식)

50-51
출판계 안에서 누군가의 부당해고나 비리 고발, 성추행 사건이 터지면 그 사건에 전력을 기울여 예리한 말들을 쏟아 내다가도 ‘사건 이후’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그다지 관심이 없다. 오히려 그런 사건에 대한 후일담을 즐기며, 사건을 맛깔스럽게 왜곡시키기도 한다.
무엇보다 이런 과정 속에서 보람이라는 감정은 선의로 통용되지 않는다. 네가 조직을 향해 건넨 뼈 있는 말이 왜 일 잘하고 있는 나의 마음을 불쾌하게 만드느냐, 왜 나의 보람까지 침범하느냐는 단계에 들어선 것이다.(김신식)

126
“전 서울대 출신만 선호하는 학벌지상주의자인 다른 출판사 사장들과는 달라요.”
“어떤 점이요?”
“전 여러분이 지방대 출신이지만 모두 고용했잖아요.”
“……?”
“전 당신에게 핸디캡이 있으니 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게 무슨 핸디캡이 있다는 거죠?”
“지방대 나왔잖아요.”
(정유민)

143
허영이었다. 인문 정신은 돈 벌고 싶은 욕망을 감추기 위한 언어였다. 내 맘대로 사람들을 부리기 위한 수단이었다. 촘스키를 부르짖던 사장은 “자네는 우리 회사와는 맞지 않는 것 같네”라며 내 친구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마르크스를 신봉했던 사장은 돈만 밝혔다.(진영수)

144
직원들이 노동조합이라도 만들라치면, 사장은 이야기했다.
“내가 얼마나 진보적인 사람인데, 너희들이 이럴 수가 있느냐!”
(진영수)

171
출판계 내에서도 편집자들은 유독 노동의 가치 등을 다룬 텍스트를 자주 접하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노동자 마인드’가 아닌 ‘경영자 마인드’를 지닌 사람이 적지 않다는 사실이 나는 늘 의아했다. 어째서 고용된 노동자이면서도 스스로의 위치가 아닌 회사의 가치, 경영자의 논리를 내면화한 개인들이 이렇게나 많은가. 마님이 머슴에게 쌀밥을 주는 이유는 알겠는데, 머슴이 주인 걱정하는 이유는 당최 모르겠다 싶었다.(황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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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곳 2
최규석 지음 / 창비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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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 아니라 스토리를 보게 하는 만화가 좋은 작품이다. 최규석 만화는 그림과 스토리가 잘 어울린다. 등장 인물들의 주연, 조연 역할을 확실히 알겠고, 관계도 쉽게 파악되기는 하지만, 만화 도입부에 등장 인물 소개 정도가 있으면 어땠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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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7-13 11: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13 16: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송곳 1
최규석 지음 / 창비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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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 공룡 둘리에 대한 오마주”부터 시작해서 몇몇 작품을 봤다. 만화를 즐겨 보지 않지만 유독 최규석의 작품은 여럿 접했고, 모두 좋았다. “송곳”도 마찬가지. 네이버 웹툰에 연재될 때는 찾아 보지 않다가 책으로 나오니 보는 나 같은 독자들 때문에 연재가 끝나면 책으로 내는 거겠지? 


취재를 많이 한 때문일까? 대사가 입에 착착 달라붙는다. 상황 설정이나 스토리 전개도 훌륭하다. 노동 교과서 하나 없는 한국 사회에서, ‘누구나 쉽게 보는 노동 교과서’로 추천하고 싶다. 저 자신이 노동자이면서 노동 조합, 시위, 데모 이런 단어들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노동자들이 꼭 봐야 할 만화다. 인식 개선 효과와 동시에 기본적인 노동법 공부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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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인문학 : 진격의 서막 - 800만 권의 책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에레즈 에이든 외 지음, 김재중 옮김 / 사계절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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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레즈 에이든과 장비티스트 미셸은 매우 이상한 실험을 했다. 수많은 디지털 쓰레기들을 재료로 삼은 이 실험에서 그들은 새로운 데이터를 추출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최소한 한 번 인터넷을 사용하고, 그 안에서 글을 쓰거나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누르고 멘션을 다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데이터 부스러기다. 매일 우리는 디지털 똥을 싸고 있고, 이 똥들을 모아 일을 꾸미는 이들이 있다. 빅데이터는 의미 있는 디지털 똥이다. 


디지털 발명 이전에도 데이터는 있었다. 각종 문서와 책 등 종이로 흔적이 남았고, 이 흔적을 구글이 스캔했다. 구글이 스캔한 문서는 규모가 어마어마하다. 에이든과 미셸은 구글이 애써 모아놓은 공개된 자료를 가지고 놀았다. 가령 이런 것이다. 


“1950년에서 2000년 사이에 영어는 성장의 시기로 진입해, 새로운 단어 수십만 개가 추가됐으며 규모가 거의 두 배로 커졌다. 출생이 어휘 최후의 병자성사 횟수를 급격히 넘어섰다. 현재 매년 약 8400개의 단어가 영어로 진입하고 있다. 매일 20개 이상의 새로운 단어들이 문지방을 넘고 있는 셈이다.” 


1950년대에서 2000년 사이의 구글 데이터를 바탕으로 영어의 성장 과정을 추출한다. 특정 시기 동안에 구글이 축적한 데이터에서 ‘남녀 평등’을 입력하여 남녀 평등이 책에서 언급된 회수를 체크할 수도 있다. 시기에 따라 언급된 수가 다를 것이고, 아마도 그래프에서 오늘에 가까울수록 더 많이 언급될 것이다. 이는 남녀 평등을 논의해왔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데이터들을 모으면 특정 주제의 그래프를 통해 시대를 해석할 수 있다. 시민 운동, 페스트, 평등, 정의, 자유 등 어떤 분야, 어떤 주제도 가능하다. 


이 외에 이들은 다음과 같은 ‘발견’도 했다. 


“방사성 물질이나 불규칙동사처럼 유명한 사람들의 명성에도 그것이 절반으로 쇠퇴하는 데 걸리는 특유의 기간인 반감기가 있다. 이 매개변수를 나타내는 시간의 척도 역시 점점 짧아지고 있다. 1800년에 반감기는 120년이었다. 1900년에는 71년으로 떨어졌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사람들은 더 유명해지는 만큼 더 빨리 잊힌다.”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단 7.5분 동안만 세계적으로 유명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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