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피타 2 (책 + 스케치집) - 이노우에, 다시 찾다 페피타 pepita 2
이노우에 다케히코 지음, 서현아 옮김 / 학산문화사(단행본)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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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아마 2016년이라고 기억하는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여행을 갔었다.

일반적으로 한국 사람이 하는 여행보다는 길었던 날이었다. 스페인에 갈 때는 최소 2주, 길게는 한달이었으니까.

바르셀로나에서도 바르셀로나와 근교 마을을 어슬렁거리며 3주는 머물러있었다.

바르셀로나 여행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와서 슬램덩크, 베가본드, 리얼을 그린 이노우에 타케히코가 바르셀로나의 가우디를 보고 난 뒤 그리고 쓴 책 페피타1을 보게 되었다.

나에게 바르셀로나는 관광객이 넘쳐대는 곳으로 남아있지만, 이노우에 타케히코의 페피타에서 가우디는 예술가의 다른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었다.

이노우에 타케히코의 생각에는 공감했다. 가우디의 건축, 특히나 사그리다 파밀리아 성당은 아름다웠고 가우디가 할 수 있는 충분한 상상력이 깃든 공간이었으니까.

내가 바르셀로나에 대해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은 단지 '사람이 너무 많았다.'는 사실 뿐이었다.

가우디의 건축은 신기하거나 아름다웠고, 바르셀로나에서 만난 사람 중에 즐거웠던 사람도 있었다.

조만간 다시 스페인으로 날아간다. 스페인에서의 하루가 익숙하지 않고 낯설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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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는 달랐다 - 아테네 걸어본다 14
백가흠 지음 / 난다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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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의 어느 날, 매우 추웠던 날에 들어갔던 어떤 카페에서 T가 추천해주었던 걸어본다 시리즈의 한 권이다.

희안하게도 걸어본다 시리즈는 거의 에세이였는데 그리스편인 그리스는 달랐다는 소설이었다.

단편소설을 엮은 책이었지만, 장편소설처럼 느껴졌다.

책을 읽으면서 느끼지 못했는데 책을 모두 읽고 난 뒤, 2017년에 보았던 '나의 사랑, 그리스'라는 영화가 떠올랐다.

아마 그리스 경제위기 속에서의 모습이 나의 사랑, 그리스에 나왔던 누군가의 단면과 살짝은 겹쳐보여 그런 것이 아니었을까 싶다.

단편 소설에 나왔던 21명의 주인공은 모두 외로워보였다. 혼자 여행을 했기 때문인지, 홀로 남겨졌기 때문인지는 중요하지 않아보였다. 어떤 사람의 자의로 떨어져 나왔고, 어떤 사람은 시간이 그 사람에게서 사람을 떼어버렸다. 가족과 함께 살거나 타인과 대화를 많이 한 캐릭터도 있었지만, 우수에 젖은 느낌이었다.

그리스는 달랐다. 나에게 스페인이 달랐던 나라였던 것처럼, 이 글을 쓴 작가에게도 그리스는 달랐던 나라였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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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하지 않고 있지만 바빠서 영화를 그 전처럼 자주 보지 않는다. 알리타: 배틀엔젤도 개봉을 한 지 2주가 지나서야 겨우 봤다. 서울극장에서.

일본 만화 총몽을 기초로 실사화 된 영화라는데, 사실 총몽을 보지 못 하여서 기본적인 내용을 모르는 상태였다.

- 기사를 검색해보니 서울미디어코믹스에서 총몽을 재발매하려고 일본측과 협의 중 이라던데 잘은 모르겠다.

알리타: 배틀엔젤은 격투신이 멋졌고 재미있었다. 26세기 미래의 일이라 인종 구성원도 다양했고, 일본 만화가 원작이라는 배경지식이 있었기에 주인공인 알리타가 동양 무술을 한다는 것 자체에 이질감을 느끼지 못했다.

일반적으로 이종간 결합의 경우 다양한 차별적인 상황이 나오기 마련인데, 인간+사이보고의 결합에 대하여 차별적은 발언도 거의 느끼지 못하였다.

특이하다고 생각되었던 부분은 알리타를 처음 발견하고 수리해주었으며 알리타의 아버지가 된 의사 다이슨 이도가 인간과 사이보그 모두를 고치는 사람이었다는 점이었다.

만화 총몽의 전반부를 다루는 영화이기에 많은 내용이 진전되지는 않았지만 과하지 않았고 즐겁게 보았다. 헌터 중에서 도그파이트라는 닉네임을 가진 사람의 동물감수성이 짠했지만, 인권 감수성은 없는 사람처럼 보였다.

알리타 2탄도 총몽 재발매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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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한권을 위한 메신저백 - 프랑켄슈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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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방이 좋습니다. 다만, 알라딘 오프라인 중고매장에 가방이 종류별로 구비가 안 되어있어서 아쉬웠어요. 오프라인 중고매장에 가방이 종류별로 모두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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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선택, 나쁜 선택 - 합리적인 선택을 위한 데이터 바로 읽기
최희탁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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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출판된 좋은 선택 나쁜 선택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나의 주장을 확립하고 거짓 데이터에 속지 않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데이터를 접하면서 산다. 데이터를 모르기때문에 나쁜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그 데이터를 해석하는데 서투르다보니 실수를 하는 것이다.

어떤 선택이 데이터를 올바르게 분석한 합리적인 선택이고, 어떤 선택이 겉보기에만 합리적이고 실상은 나쁜 선택인지 쉽게 알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후회할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지만, 나쁜 선택을 좋은 선택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개별적인 선택을 합리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할 수 있다면 나쁜 선택을 하고 후회하는 일 자체가 없어지거나 줄어들 것이다.

사실 데이터 자체가 거짓말을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데이터를 해석하고 설명할 때 어떤 데이터를 사용하는지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그 결과가 천차만별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영업자가 망하는 이유를 들 때 개업 후 일정년도 이후 일정%의 자영업자가 망한다는 같은 데이터를 두고도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끝없이 치솟는 월세를 이유로 들겠지만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최저임금을 이유로 들 것이다.

모든 신문이 같은 자영업자의 폐업 비율이라는 데이터를 두고 이야기하는데 그 이유를 다르게 해석하기 때문이다.

'데이터의 가치 중립적'인 성격과는 별개로 이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느냐는 가치편향성을 따른다.

이 책은 가치중립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하면 '데이터를 바로 읽을 수 있는가'를 제안한다.

표본조사를 할 때 필요한 전체 모집단의 특성을 알아낼 수 있는 통계학을 이용하는 것이다. - 매우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우리는 이제 AI의 시대에 들어왔다. 직관에 의한 선택이 아닌 데이터를 이용하고 활용할 줄 아는 선택이 필요하고, 데이터를 바로 읽고 의사결정을 해야한다.

나는 챕터 5가 제일 와닿았다. 데이터는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음에도 많은 사람이 자신의 선택이 나쁜 길로 빠졌을 때, 데이터의 탓을 하기 때문이다.

데이터의 윤리 문제나 거짓말의 문제는 아니다. 모두 데이터를 가지고 해석할 때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좋은 선택 나쁜 선택을 읽고 우리가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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