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 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칩 히스 & 댄 히스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를 싫어하고 있는 대로 유지하려고 하면 보수, 지금 있는 현실을 변화시키려면 진보라고 하는데, 사실 진보는 어느 순간 다시 보수가 되고, 또 다른 진보가 나타나게 된다.

 

변화는 인간의 삶에서 언제나 일어나는 일이기도 하지만, 인간의 삶에서 부정되기도 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변하지 않음은 곧 멸망이요, 죽음이니, 고인 물이 썩는다는 이치와 같다. 어떻게 변하지 않고 세상을 살아가겠는가.

 

적어도 인간 자신이 나이를 먹어가지 않는가. 나는 변하지 않았어라고 말하지만, 그렇게 말하는 자신도 이미 말하기 전의 자신이 아님을 잘 알고 있지 않은가.

 

이렇듯 우리 인간은 변화 속에서 살아간다. 인간 자신이 변하기도 하고, 사회가 변하기도 하고, 자연이 변하기도 하고...

 

곧 변화는 삶이다. 그렇다면 변화를 어떻게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낼 것인가가 문제가 된다. 이미 우리는 변화 속에서 살고 있으니, 변화에 바람직한 또는 올바른 이라는 방향성을 부여해야 한다.

 

이 책은 그러한 변화를 이끄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변화하기 위한 '스위치'를 눌러야 한다. 그 '스위치'를 쉽고 효과적으로 누를 수 있는 방법. 그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이라는 제목이 붙은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하면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읽기에도 편하고, 자신의 삶에 응용할 수도 있는 책이기도 하다.

 

우선 인간 행동의 변화를 코끼리를 타고 가는 사람에 비유하고 있다. 코끼리를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우선 코끼리를 타고 있는 사람, 즉 기수에게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목적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두루뭉수리한 목적은 변화를 이끌어내기 어렵다. 아주 명확하고 구체적인 예외가 없는 방향이어야 한다. 이를 흑백이라고 하는데, 이것 아니면 저것이어야 한다.

 

중간에 고민할 거리가 있으면 안된다. 왜냐하면 '자제력은 소모성 자원'(27쪽)이고, '제안하는 변화가 크면 클수록 사람들은 자제력을 더욱 소모하게 되기'(29쪽) 때문이다. 하여 명확한 방향제시는 이러한 자제력의 소모를 방지하게 된다.

 

두 번째는 코끼리에게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이는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는 말이다. 우리가 아무리 논리적으로 말해도 사람들은 이성적으로는 그래야지 하면서도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을 때가 많다.

 

이럴 때 마음을 흔들면 거의 움직이게 된다. 이것이 바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기수에게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이성을 움직이는 것이라면 동기를 부여하는 것, 이것은 바로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이 움직이게 하는 요소들을 도입하는 것이다. 백 마디 말보다 한 번 보여주는 것이 좋을 때가 있듯이 그 사람의 마음이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지도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방향도 정해졌고, 동기도 부여받았는데, 지도가 없다면,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말인가? 이 때 지도는 바로 환경이다. 환경을 변화를 따르게끔 만들어야 한다.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있듯이 환경의 중요성이야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일인데, 그럼에도 우리는 어떤 일이 되지 않을 때 환경에 눈을 돌리기 보다는 사람에게 책임을 지우는 일이 더 많다.

 

그게 아니라는 거다. 사람에게 책임을 묻지 말고, 그 사람이 변할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하라는 거다. 적어도 환경이 만들어져야 더 쉽게 사람들이 행동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이렇게 행동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은 멀리 있지 않다. 우리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 다만, 이것을 한꺼번에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이 책에서는 한 걸음부터 시작하라고, 대신 꾸준히 하라고, 그래서 습관이 되게 하라고 한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먹는다'고 행동변화는 성공적인 사례들을 자꾸 경험하게 함으로써 더 잘 이끌어낼 수 있다.

 

물론 중간에 실패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패가 끝이 아니고, 더 나은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성찰의 시간이라는 인식을 하게 하고, 꾸준히 계속 하게 한다면, 또 혼자만이 아닌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한다면 변화는 성공적으로 일어난다고 한다.

 

행동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은 전문적인 용어로 난해하게 쓰여지지 않고 누구나 다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한 번쯤 나도 이렇게 해봐야지 하는 생각이 들게 적절한 예들을 들어 행동변화를 이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좋다.

 

무언가 변화를 추구하려고 하는 사람,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지 하면서 막막해 하는 사람, 이 책을 읽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도록 하자. 그러면 이미 변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혹 교사들, 또는 정치인들, 누군가를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들, 이 책은 행동이 변할 수 있는 '스위치'를 누르게 하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