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미술 디테일로 보는 명작의 비밀 3
수지 호지 지음, 서남희 옮김 / 시공아트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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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하면 참 오래된 문명 국가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라는 말을 학교 다닐 때 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피라미드, 스핑크스가 떠오르는데...

 

그렇다고 이집트 미술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없었다. 그냥 미술책에서 지나가듯이 본 것과 다른 책을 읽다가 삽화나 사진으로 나온 것이 전부다. 피라미드나 스핑크스 외에는.

 

이 책은 이집트 미술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준다. 이집트 미술 중에서도 고대 미술이다. 20개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는데, 서기로 2세기에 나온 마지막 작품을 제외하면 모두가 다 기원전 900년 이전의 작품들이다.

 

멀고도 먼 작품들이라는 얘기이고, 우리나라로 따지면 삼국시대가 제대로 기능하기도 전의 고대 상고사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그러니 그들 작품에 대해서 알고 있지 않은 것이 비정상은 아니다. 세계적으로 문화재들이 많이 약탈이 되었고 고대 이집트 작품들도 예외는 아니다.

 

그럼에도 많은 작품이 남아 있고, 그 남아 있는 작품들 중에서 이집트 예술을 잘 보여주는 작품을 골라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세부 사항들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서 고대 이집트 미술의 의미를 잘 파악할 수가 있고, 이 미술에 나타난 종교의식이라든지, 그들의 생활양식을 잘 알 수 있다.

 

처음에는 주로 왕들에 대한 작품인데, 그도 그럴 것이 이집트의 왕은 파라오라고 하여 신성시되었고, 죽어서도 신이되었다고 믿었으니, 그들을 기리는 작품들이 많았을 것이 당연하다. 이런 작품들에서 어떤 표현들이 신성함을 드러내고 있는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시대가 흐르면서 왕만이 아니라 귀족들에 대한 작품도 나타나는데, 이들의 작품은 주로 '사자의 서'를 통해 나타난다. 그들의 생사관을 볼 수 있는 그런 작품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그러다 갑자기 900여 년을 건너뛰게 되는데... 작품이 남아 있는 것이 별로 없는 것인지, 아니면 이미 앞에서 다룬 작품들과 중복이 되기에 20편에 선정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했는지는 알 수없지만, 기원전에서 서기 2세기로 넘어간다.

 

그 다음에는 이집트만의 특이한 예술이 없다고 할 수 있다는 판단인지 이 책은 주로 고대 이집트 미술에 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아마도 미술의 중심이 그리스-로마를 거쳐 유럽으로 넘어갔기 때문이고, 이집트를 상징하는 미술품들은 고대에 주로 나타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까마득한 옛날 고대 이집트 미술에 대해 설명한 이 책을 읽으며 그들의 생사관, 신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양념으로 이집트 신의 이름에 대해서도 몇몇 얻어들었다는 의미도 있고.

 

자기 나라만의 특성을 지닌 미술... 역사를 두고 우리 인류에게 소중한 자산임을 생각하게 해준 책이라고나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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