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사진에서는 함께 영화에 출연한 배우가 나왔다. 많은 사람들이 빅이슈 표지 모델이 되는데, 그 표지모델에 대한 이야기가 함께 실려 있어서 좋다. 이번 호 인물들 역시 마찬가지다. 영화에 출연하는데, 영화 속 인물들이 열심히 살아가는 인물이라고 한다.


  열심히 살아가는데도 생활은 별로 나아지지 않는 그런 생활.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는 모습들이 희망을 잃지 않게 한다.


 이번 호에서 다루는 내용 중에 마음에 와닿은 것은 뭇생명들의 소중함을 이야기하는 글이다.


  물론 코로나19로 세상 사람들이 힘들게 살아가는 가운데서 그나마 희망을 찾고, 또 자신들이 할 일을 찾는 기사들도 좋았다. 그럼에도 빅이슈라는 잡지와 연과지어 보면 뭇생명들의 소중함을 다루는 기사야말로 더욱 소중하다는 생각이 든다. (김현지, 그 어떤 무고한 생명도 땅에 묻을 수 없습니다)


코로나19에 가려 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조류인플루엔자로 인해서 살처분되는 가금류들이 한둘이 아니고,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이동 통로를 차단당하고 사냥을 당하는 멧돼지들도 한둘이 아니다.


이들은 어떤 질병이 발견이 되면 반경 몇 킬로미터 내에 있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한다. 자신은 아무런 잘못도 없는데, 질병도 없는데 죽어야 하는 것이다. 그것도 살처분이라는 끔찍한 이름으로.


이게 과연 정당한 일일까? 빅이슈가 노숙인들의 재활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노숙인들은 우리 사회에서도 약자에 해당하지 않는가. 그런 그들에게 살 공간이 아니라, 살 방도가 아니라 어떻게든 우리 눈에 보이지 않게 하는 정책을 편다면 그 정책이 올바르다고 할 수 있을까?


사람보다도 더 약한 존재들이 바로 닭, 오리, 돼지들과 같은 동물들 아닌가. 이들 역시 특정 질병이 유행하면 살처분되는 일들이 반복되었는데, 여기에 대한 문제점들이 계속 지적되어 왔는데, 왜 아직도 그런 방식들만 실시되고 있는지...


빅이슈를 통해 다시 더 열악한 처지에 놓인 동물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 지구는 인간만이 살아가는 장소가 아니다. 인간을 비롯된 수많은 종들이, 생물, 무생물 할 것 없이 모두가 이 지구라는 장소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니 그런 존재들도 소중하다는 인식을 해야 한다. 뭇생명들뿐만 아니라 모든 존재가 소중하다는 것까지 나아가야 한다. 그 점에서 기후위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조천호 대기과학자와의 인터뷰도 참으로 소중하다.(대안적 시스템, 지금은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때)


빅이슈를 읽으면 뭇생명들의 소중함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그렇다. 우리는 이 지구에서 함께 존재해야 하는 모두 소중한 존재니까. 그 중에 내 주변에 있는 약자들에게 관심을 갖고 지내는 생활부터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이게 바로 빅이슈 아니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