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영어 인문학 이야기 2 - 왜 에코와 나르키소스는 환생했는가? 재미있는 영어 인문학 이야기 2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는 영어 인문학 이야기 2권이다. 역시 10개의 주제로 각 10개의 단어들을 들고 있다. 단어를 통해서 여러가지 사실을 알아가는 재미, 이것이 이 책이 주는 재미다.

 

그러나 단지 재미로만 그치지 않는다. 재미에서 생각하기로 한 단계 더 나아간다. 그래야 인문학이라는 이름을 달 수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주제들은 우리가 생활에서 겪게 되는 주제들이다. 그만큼 2권에 나오는 단어들은 우리가 많이 쓰는 말들이기도 하다.

 

다른 말들은 책을 읽어서 알면 좋을 듯하니, 더이상 언급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여기서는 두 단어 risk와 crisis라는 단어 이야기를 하고 싶다.

 

먼저 risk. 이 단어를 설명하는 장 제목이 '왜 "위험 없는 삶은 살 가치가 없다"고 하는가?'다. 곧 우리는 삶에서 위험을 만나야 하고, 그것을 이겨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위험을 위험하다고 피하기만 해서는 삶은 가치가 없다.

 

그런데 risk가 무엇인가?  어떤 위험을 말하는가? risk는 개인이 선택해서 그 결과를 책임지는 위험을 뜻한다(62쪽)고 한다. 그러니 risk를 피하려고 하면 삶에서 선택이 없다는 말과 같다. 즉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만 맡긴다는 의미와 통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risk를 통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 다만, risk와 다른 위험들은 구분해야 한다. 불필요한 위험은 방지해야 하지만.

 

 

다음에 살펴볼 말은 crisis. 이 말도 위기로 해석하지만, 이 말에는 심오한 뜻이 담겨 있다. 이 책에 인용한 이 말만으로도 crisis라는 말에 대한 의미를 다 전달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케네디가 했다는 말이라고 하는데...

 

When written in Chinese, the word crisis is composed of characters - one represents danger and the other represents opportunity(중국어로 위기라는 단어는 위험과 기회라는 두 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 66쪽.

 

그렇다. 위기는 위험이 있지만 그 위험은 곧 기회라는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 역시 마찬가지 아닌가. 여러 상황들에서 위기에 처해 있다. crisis라고 할 수 있다. 전환점에 도달한 것이다. 이 전환점에서 우리가 위험에만 있을 것인가, 아니면 기회를 살릴 것인가. 선택은 우리에게 있다. 이 crisis를 risk라고 하자. 우리가 스스로 선택해서 나아갈 기회인 것이다.

 

이렇듯 이 책을 통해서 재미도 느끼지만 여러 가지 생각도 할 수 있다. 단어 하나하나의 유래, 그 용법, 또 사회적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그래서 '재미 영어'에서 '생각 영어'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고 있다.

 

나머지 3권과 4권도 기대된다.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가를 다시 생각하게 해주고 있다. 단지 다른 나라의 말을 할 수 있다는 차원을 넘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알게 된다는 것, 거기에 더해 우리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한다는 것, 우리들이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다른 나라 언어를 배우는 일임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이것이 바로 인문학이기도 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