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대화의 신 - 토크계의 전설 래리 킹에게 배우는 말하기의 모든 것
래리 킹 지음, 강서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이라는 '오프라 윈프리'를 토크계의 여왕이라고 한다면, 약 50여 년간에 걸쳐서 세계의 영향력있는 인물들을 인터뷰한 '래리 킹'을 '토크계의 절설'이라고 부른다.

'래리 킹'은 자신의 이름으로 된 프로그램을 25년 간이나 진행하였으며 그가 인터뷰한 인물들은 약 5만 명에 이른다.

그래서 그를 '토크계의 전설', '대화의 신', ' 세계 최고의 앵커', '스타 인터뷰어'라고 한다. 그러나 그도 방송을 처음 할 때는 평범한 사람들처럼 매우 긴장하였지만 자신만의 솔직함으로 그 위기를 넘겼다고 한다.

<자료검색: Daum 검색>

 

그가 말하는 대화의 기본 원칙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솔직하게 말함으로써 자신의 처지를 공개하라'는 것이다.

<대화의 신>은 '래리 킹'이 그동안 토크계 진행자로 활동하면서 터득한 대화법을 소개해 준다.

CHAPTER 1 : 어떤 상대도 사로잡는 대화의 기본 원칙
CHAPTER 2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영리한 대화법
CHAPTER 3 : 낯선 사람도 두렵지 않은 대화법
CHAPTER 4 : 여럿이 있을 때 먹히는 대화법
CHAPTER 5 : 막힌 일도 쉽게 풀리는 결정적 대화법
CHAPTER 6 : 청중을 매료시키는 마성의 스피치
CHAPTER 7 : 대중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는 대화법
CHAPTER 8 :  대화의 신이 만난 최고의 게스트, 최악의 게스트

책의 구성만을 보아도 우리들이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에 대화를 하게 되는 유형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각 CHAPTER가 끝날 때에는 '대화의 신 ADVICE'라 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 두었기에 이 책을 읽은 후에 나중에 필요한 부분에 대한 재정리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말 잘하는 사람들의 8가지 말하기 습관, 나쁜 말하기 버릇 고치기 3가지 방법, 성공하는 사람들의 3가지 말하기 원칙, 연설을 위한 3가지 단계, 회의를 주제할 때, 대중연설을 할 때...

이 책의 표지에 나와 있듯이 "말을 잘하지 못하면 인생에서 성공할 수 없다" 라는 말에 수긍이 간다. 그만큼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대화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대화를 할 때에 공감의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오프라 윈프리'가 성공한 이유도 자신의 쇼에 출연한 사람들과의 확실한 공감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고 본다.

간혹은 토크쇼를 보다가 웃지 못할 상황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초대 손님들의 유머감각이다. 유머는 확실히 대화를 유연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억지 유머, 타이밍을 못 맞춘 유머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대화에 있어서 첫 규칙은 경청이다. 대화의 90%는 경청이라 할 수 있다.

" 훌륭한 화자(話者)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훌륭한 청자(聽者)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대화 상대에게 관심을 나타내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 (p. 69)

아마도 가장 대화가 어렵게 느껴지는 곳은 장례식장일 것이다. 어떤 말로 유족을 위로해야 할까 고심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고인과 화자 사이에 있었던 지극히 개인적인 추억, 유족들이 모르는 고인과의 그런 이야기를 전해주는 것이 뜻깊은 일이 될 것이다.

요즘 취업하기 힘들다고 하는데, 취업에 뒤따라 다니는 취업 면접. 긴장된 분위기에서 자신의 생각을 면접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도 대화의 신에게 배워 보자.

우리가 기억하는 명연설들, 거창하거나 화려한 미사여구가 담겨 있지 않다. 세기적인 명연설들은 모두 그 길이가 짧으면서도 하고자 하는 뜻을 정확하게 전달하였다.

위대한 연설가들이 공통적으로 지키는 원칙은 KISS이다. (Keet It Simple Stupid)

단순하게 그리고 머리 나쁜 사람도 알아듣게 하라는 의미이다.

마지막으로 '래리 킹'은 자신이 인터뷰한 게스트 중에서 최고의 게스트와 최악의 게스트를 소개한다. 그에게는 토크쇼에 초청하는 인물에 대한 기준이 있는데,

1.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

2. 분명하고 흥미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 즉 흥미유발능력이 있는 사람

3. 무언가 약간 화가 나있는 듯한 사람.

4. 자신에 대한 농담도 즐길 수 있는 여유와 유머감각을 갖춘 사람

그는 4가지 원칙 중에 3가지를 갖춘 사람은 '래리 킹 라이브'에 초대를 한다.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의 대통령들, 빌 게이츠, 넬슨 만델라, 마이클 조던 등 각 분야에서 이름을 날리는 많은 사람들은 그의 토크 쇼에 초대되었다.

그는 자신의 50여 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대화를 잘 할 수 있는가를 흥미로운 일화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그러나, 이런 사례들은 토크 쇼를 하면서 다져진 노하우이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대화를 할 때에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이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경우에 맞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