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만세 그림이 있는 동시
이상교 지음, 이혜리 그림 / 미세기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곤충은 어떤 어린이들에게는 친숙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어떤 어린이들에게는 혐오스러운 벌레로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여자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훨~~ 훨~~ 날라 다니는 나비는 아름답지만 바퀴벌레나 집게벌레 등은 소스라치게 놀랄 정도로 싫기도 한 것이다.

이런 곤충들을 친숙하게 느끼고, 그들의 생태까지를 공부할 수 있다면 자연 속에서 곤충들을 만나더라도 피하거나 싫어하지는 않게 될 것이다.

 

 

<곤충만세>는 곤충들의 특징과 생태 등을 동시로 나타낸 그림책이다.

흔히 동시라고 하면 아름다운 자연이나 사물 등을 간결하고 정서적으로 표현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게 곤충에 관한 동시는 좀 색다름을 가져다 줄 수도 있는 것이다.

 

 

동시를 쓴 이혜리는 동화작가로, 그동안 동시집, 동화집, 그림책을 편찬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곤충들에 특색과 생태를 잘 표현하여 동시로 지어서 어린이들의 정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이 책의 그림은 시원스러울 정도로 커다랐게 곤충들을 그림으로써 작은 곤충들을 접할 때에 어린이들이 자세하게 관찰할 수 없었던 곤충의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도록 그렸으며, 혐오스러운 바퀴벌레 조차도 또렷하게 그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그림으로 잘 표현한 것이다.

 

 

개미~~ 개미의 특징은 무엇일까?

서로 돕는 협동정신을 이야기할 때에 개미가 많이 등장하지만, 그것은 <개미와 베짱이>등의 동화를 통해서 이미 어린이들은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개미에 대한 동시에서는 어떤 특징을 부각시켜을까?

바로 개미 허리를 재미있게 표현한 것이다. 부러질듯, 가는 개미허리를....

" 뚝 ! / 조심해. 개미! // 우스운 일 있어도 /허리잡고 /데굴데굴 구르며 /까르르 깔깔/ 웃어대지 마라. // 그렇잖아도 가느다란 허리/ 뚝,/ 끊어질라 ! //" (개미의 동시)

 

그렇다면 사마귀는?

 

 

" 연둣빛 작은 낫 / 두 개 /어여쁜 낫 /두 개 // 소매 끝에 감춰 / 거머쥐고 있다가 / 먹잇감이 나타나면 / 재빠르게 휘두른다. // 어여쁜 풀꽃 대궁을 / 베고 싶은 / 사마귀 여왕님의 / 낫 두 개// " (사마귀 동시)

 

 

벌이 해바라기 꽃에서 꿀을 빨아 먹는 모습은 입맞춤으로 표현을 한 것이다.

 

" 붕, 부우웅- / 부 웅, 붕 붕 - / 가까이 오면 / 침 한 방 콱 놓을테다/ 붕, 부우웅- // 내게는 그러면서. // 꽃에게는 다가가 / 붕 부우웅 - / 부웅 부웅 -/ 달콤한 소리로 / 어르고 달래며 입맞춤한다. / 쭉 ! // (벌의 동시)

 

벌은 어린이들에게는 무서운 존재이기도 한다. 벌에 물리면 아프다는 것을 알기에 벌에게 물리지 않기 위해서 피하는데, 어린이의 눈에 비친 벌은 해바라기에게는 관대한 것이다. 벌이 꿀을 빨아 먹는 동작을 입맞춤하는 것으로 본 것이다.

이렇게 <곤충 만세>는 곤충의 실제 모습도 자세하게 볼 수 있고, 곤충의 생태도 알 수 있도록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동시로 꾸며져 있는 것이다.

 

 

 
 
 

특히, 곤충에 관한 동시들을 읽다보면 유난히도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이 나오게 된다.

뚝, 까르르 깔깔, 붕 부우웅, 부웅 부웅 .......

어린이들에게 의성어와 의태어는 사물의 모습과 소리를 잘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앞으로 언어를 배우는데 있어서 다양한 언어 구사 능력을 가져다 주기도 하는 것이다.

 

똑같은 벌의 소리를 '붕 부우웅'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부우 부웅' , '부웅 붕붕' 등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은 은연중에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 책 속에 실린 곤충에 관련된 동시들에는 이렇게 유난히도 의성어, 의태어가 많이 나오는데 이것이 어린이들의 정서와 언어 훈련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엄마와 어린이가 함께 보고 읽으면서 곤충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 본다면 더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