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의 기술 - 한 장으로 끝내는 천재들의 사고법, 마인드 맵
드니 르보 외 지음, 김도연 옮김 / 지형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정리의 기술>은 출간된 지 4년이상이 된 책이기에 이 책에 대해 서평이 많이 올라와 있다.

 
 
그런데, 별로 신통치 못한 평가를 받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혹독한 평가를 받는 서평이 상당수가 있었다.
머릿속에 가득찬 생각들, 어떤 주제에 맞게 생각을 정리하고픈 생각에 책을 펼쳐 들었지만, 책의 내용들이 실용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인 것이다.

실제로 내 경우에도 이 책을 읽은 후에 실생활에 적용하기에는 마땅하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이 책에서 요구하는 생각정리의 기술은 과제, 업무 등에 적용시켜야 하는데, 실제로는 이 책에서 말하는 생각정리의 기술이 별 효과를 가져올 만한 작업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의 8장 컴퓨터로 마인드맵 작성하기는 컴퓨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하여야 하는데, 일반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으로는 작성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림용 소프트웨어, 또는 특별히 제작된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이 책은 실제로 여러 방면에 적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적용에 한계점을 가지게 되기에 많은 독자들에게 외면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 이 책에서 말하는 생각정리에 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효과적인 생각 정리을 하기위해서, 창의적인 결론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마인드맵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마인드맵이란 이미 역사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창의성을 발휘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의 생각을 스케치하거나 설계도를 그리거나 생각을 메모할  때에 주로 사용하던 방법으로 기호나 문자를 사용하여 단상들을 자유롭게 확장해 나가는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정리하던 방법이다.
그것을 영국의 심리학자이자 멘사 회원인 토니 부잔이 다빈치의 메모에서 영감을 받아서 마인드맵을 개발하게 되었던 것이다.
기호, 그림, 색상 등을 활용하여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여러 생각들을 방사형으로 펼쳐 나가는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방식이었던 것이다.

  
 
  
 
  
 
주로 마인드맵에 의해서 생각을 정리할 때에는 주로 우뇌의 기능에 속하는 상상력, 창의력, 전체적인 비전, 유추능력, 정보의 공간화 등과 좌뇌의 기능인 언어와 질서, 논리 등을 양쪽 뇌를 사용하여 조화롭게 균형잡힌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방법으로는 뇌의 구조를 그림에 비유하여 표현하게 되는데, 뇌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도로망에 위치한 뉴런과 유사한 구조로 마치 뇌에서 나무가지가 뻗어 나오듯이 가지치기를 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마이드맵의 작성은 작성자의 나이와 취향 등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그림이 나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마인드 맵을 실무에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4명이 이 책의 저자로서 마인드맵의 작성 요령을 설명해 주는 형식으로 이 책은 구성된다.
주로 비즈니스 분야에 활동할 수 있는 사례인 의사결정, 일상생활, 메모, 회의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만드는 방법이 주요 내용인 것이다.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에 마인드 맵이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다양한 사례들의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요령을 보면서 독자들은 자신의 생각도 이런 방법으로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나, 거기까지가 책의 한계인 것이다.
저자들은 직접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인드 맵을 만들어 보기를 주문하지만, 독자들은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내지 마이드 맵을 만들려는 생각을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 당장 어떤 생각을 정리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구태여 책을 읽으면서 어떤 생각을 정리하겠는가.....
그래서 이 책은 실용적인 면에서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들은 지금까지 갖가지 생각들에 뒤범벅이 된 상태라고 해도 종이에 펜을 들고 끄적거려서 어떤 생각들을 정리하는 습관이 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머릿속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것에 더 익숙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생각들은 이미 기존의 생각정리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수 없는 책이라고 하더라도, 복잡한 생각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마인드 맵이 생각정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아직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습 활동이나 학습법, 과제 수행을 할 경우에 생각을 집중하고 정리하는 방법으로 마인드 맵을 권하고 싶다.
그렇기에 이 책은 마인드 맵을 공부하고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사람들에게는 가이드 북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