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색 노트 ㅣ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25
로제 마르탱 뒤 가르 지음, 이충훈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6월
평점 :
'회색 노트'는 프랑스의 작가인 '로제 마르탱 뒤 가르'의 14세의 사춘기 소년들의 반항과 모험을 담은 성장 소설이다.
'로제 마르탱 뒤 가르'는 프랑스 작가로서 1937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고, 그가 작가로서의 길을 걷는데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앙드레 지드'는 1947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앙드레 지드'는 잘 알려 졌지만, '로제 마르탱 뒤 가르'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가이다.
앙드레 지드는 '로제 마르탱 뒤 가르'가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데 대하여'20년후에 반드시 진정한 평가를 받을 작가'라고 했고, 알베르 까뮈는 '영원한 현대인으로 남은 작가'라고 칭송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회색 노트'는 청소년들의 이야기인데도 우리나라의 성장 소설들에게 느끼는 것과 같은 지루함이나 밋밋한 구성이 아닌 다음의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재미를 가지고 있다.
'회색 노트'의 끝부분을 읽어 본 사람들이라면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어떤 암시를 주면서 엔딩처리가 되는데, 이것은 '회색 노트'가 원래 단행본이 아닌 '티보가의 사람들'이라는 8부작의 대하 소설이고, 그 중의 첫번째 소설이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2명의 소년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담는 회색노트를 주고 받는다. 어느날, 학교에서 자크가 신부님에게 회색 노트를 빼앗기게 되고, 이 사실이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한 두 소년은 평소에 가고 싶었던 튀니스를 향해 모험의 길을 떠난다. 그러나, 그 뜻을 이루기도 전에 경찰에게 발각되어서 집으로 돌아가고 과정의 이야기이다.
자크는 엄격한 카톨릭계의 가정에서 엄마없이,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이며, 사회의 명망을 받고 있는 아버지밑에서 자란 소년이다. 아버지의 사회적 지위와 명예에 흠이 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 가정환경과 학교 생활의 테두리에서 열등생이 자크는 힘든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크의 형인 앙투안은 아버지의 신뢰를 받는 의사로서 이성적인 판단을 가지고 자크를 이해하는 편이다.
자크의 성향은 자기가 만든 오로지 자기만을 위한 허구의 세게에서 살아가는 듯하다. 어떤 위험이나 공포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이 공포를 불러 일으키기도 하는 것이다. 때론,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장벽을 뛰어 넘는 쾌감을 맛보고 싶어하기도 한다.
다니엘은 자크의 중학교 친구이자 우등생이고,프로테스탄트계의 교회에 다니는 가정의 자녀이다. 우아하고 기품있는 풍타냉 집안, 카톨릭의 권위에서 벗어나 자유로우면서도 아들의 행동을 너그럽게 받아 주는 교양있는 가정 환경이다.
동생 역시 오빠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열병에 걸린 정도로 우애있는 집안이다.
다니엘은 격동적 기질을 가진 소년으로 자유와 반항을 열망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자크와 다니엘은 서로가 대립되는 세상에서 살아 온 소년들이다. 그래서, 더욱 서로에게 이끌렸는지도 모르겠다.
두 소년의 가출에 대응하는 두 집안의 반응도 대조적이다. 자크 아버지는 혹시라도 자식의 가출이 세상에 알려질까 전전긍긍하고, 다니엘의 어머니는 자식을 찾기 위해서 경찰 신고를 생각하면서 적극적으로 찾아 다닌다.
가출후, 집에 돌아와서 자크는 다니엘의 엄마가 다니엘을 안아 주는 모습에서 부러움을 느끼지만, 자크의 아버지는 자크를 감화원으로 보낼 생각을 한다.
그래서, 엔딩부분이 자크가 자신의 유서를 쓴 종이를 창밖으로 던지는 여운이 남는 장면이 그려지는 것이다.
보통의 성장 소설들이 같은 환경의 소년들이 함께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데 반하여 '회색 노트'는 서로 다른 가정환경과 학교 생활을 하는 두 소년의 세계를 대비시킴으로서 그들이 같은 길을 가고는 있지만, 서로 다른 생각을 하게 됨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크의 다니엘 가정에 대한 부러움도....
집을 떠났던 두 소년이 세상에서 마주친 세계는 어떤 세계였을까?
1. 거친 세계- 어린 소년들에게 닥친 울타리밖의 세상은 그리 만만하지는 않았다. 잠자리를 해결하기 위한 어려움, 배고픔, 튀니스로 가기 위해 배를 타려는 과정에서의 어른들의 조롱, 이것으로 부터 오는 공포심을 이겨내야 했다.
2. 어른의 세계 - 다니엘이 자크와 헤어져서 만나게 되는 여인으로부터 알게 된 성의 세계, 차마 자크에게까지도 이야기 할 수 없는 충격은 서로의 우정에도 비밀로 남길 수 밖에 없었다.
3. 죽음의 세계 - 마르세유에서 튤롱으로 가는 길에서 만난 마차 사고로 죽는 말의 모습에서 느끼게 되는 죽음의 세계. 말의 죽음은 사람의 죽음과도 연결되어서 나타나게 되는 심리적 혼돈.
길을 떠난 서로 다른 세계에서 살았던 두 소년이 느끼는 모든 것들은 그들이 성장하는 과정이며, 성장의 아픔들인 것이다.
시대적 배경도, 사회적 배경도, 나라도 다른 곳의 청소년의 성장 소설이기는 하지만, 오늘날에 읽어도 우리의 청소년을 생각하게 하는 많은 점들이 있다.
가부장적이고, 권위를 내세우고, 타인의 눈을 의식하면서, 자식들의 소망이나 뜻과는 다른 길을 가도록 가정에서, 학교에서 내몰리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그리고 부모들에게 강한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소설인 것이다.
죽기를 결심한 자크의 행동이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회색 노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