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메타인지 공부력 - 하브루타로 쌓아가는 상위 1%의 힘
김금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 습관과 메타인지력이 저절로 키워지거나 얻어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어려서부터 스스로 생각하고, 그 같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 생각이나 단편적 지식이 얼마나 객관적이고 균형적인지 상대방과 함께 토론하면서 다양한 관점에 대해 고민하고 수정, 보완하는 연습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p.47

 

질문과 토론을 통해 생각하는 힘과 창의력을 키우는 하브루타 교육과 소위 ‘상위 1%의 공부법’ ‘공부 잘하는 법’으로 알려진 메타인지, 이 두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연관지어 제대로 이야기하는 책이다. 저자인 하브루타부모교육연구소 김금선 소장은 10여년간 하브루타 독서토론을 진행해오면서 메타인지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러한 연구에 대한 결실로 하브루타와 메타인지가 어떤 관계이며, 하브루타를 통해 메타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방법까지 모두 담겨 있다.

 

 

아이의 메타인지를 활성화하는 방법, 하브루타 방식으로 학습하는 방법, 메타코칭의 5단계, 좋은 질문 만드는 방법, 그리고 하브루타 메타코칭의 실제 사례들까지 효과적인 교육법들을 알려 준다. 자녀교육에 성공하는 부모를 위한 60개의 질문과 각 주제에 맞는 일화와 '탈무드' 이야기도 현실적인 도움을 준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부분은 '질문'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대한 부분이었다. 메타인지를 키우기 위해서는 질문이 가장 중요하고, 하브루타의 핵심도 질문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이야기를 예로 들어 들려주고, 그에 대한 다섯가지 유형에 맞춰 질문들을 만들어 보는 과정이 있었다. 간단한 이야기인데도 이렇게나 다양한 질문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고, 책을 읽고 나서 그 내용에 관해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왜 중요한 것인지 자연스럽게 깨닫게 되었다.

 

 

부모의 중요한 덕목 중 하나가 기다려주는 것이다. 아이마다 이해하는 속도가 제각기 다르고, 받아들이는 강도도 모두 다르다. 부모와 아이의 이해력이 다른데도 부모는 재촉하기 일쑤다.... 아이의 메타인지를 높이는 방법은 속도와는 무관하고, 오히려 속도가 방해 요소라고 보면 된다. 모든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학습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나중에 어려운 문제를 만나거나 그 문제를 틀렸을 때 받아들이기 힘들어질 수 있다.          p.264~264

 

아이의 생각 근육을 키우고, 토론의 달인으로 키우는 법도 메모해두고 싶은 부분이 많았다. 사실 나를 비롯해 지금의 부모 세대들은 주입식 교육을 받은 세대이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의 시대는 완전히 달라졌다. 인공지능이 등장해서 많은 분야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그러한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부모들에게 아이의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해서 어떤 것들 알아야 하고,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일상에서 매일같이 하는 말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아이를 대하는 태도와 질문의 방향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유년기에 정서적 안정감을 형성해줘야 한다는 것, 부정적 감정도 잘 표현하도록 감정 코칭을 하는 방법, 그리고 아이의 학습 능력뿐만 아니라 숨겨진 기질과 장단점을 발견할 수 있는 메타인지를 높여주는 과정이 모두 겉핥기식이 아니라 본질과 핵심을 파악해 제대로 알려주고 있어 좋았다.

 

마지막으로 ‘하브루타 메타코칭을 위한 감성 터치 카드’ 100장이 수록되어 있는데, 아이의 메타인지를 높여주는 100개의 하브루타 질문을 통해 직접 아이와 생각을 주고받는 경험을 해볼 수 있다. 절취선을 따라 잘라서 카드로 이용할 수 있도록 별책으로 되어 있고, 책의 후반부에는 해당 카드의 질문들을 어떤 상황에 사용하면 되는지, 해당 질문을 아이와 함께 주고 받는 대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되어 있다.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 두 가지를 한꺼번에 키울 수 있는 일거양득 학습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