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동 김블루의 친절한 과학 2 - 생물의 기능, 물질의 변화, 에너지 악동 김블루의 친절한 과학 2
오차(이영아) 그림, 조영선 글, 샌드박스 네트워크 외 감수, 악동 김블루 원작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동 김블루의 친절한 과학> 그 두 번째 이야기가 나왔다. '힘과 운동, 빛과 파동, 우주' 편이었던 첫 번째 이야기에 이어, 두 번째는 ‘생물의 기능, 물질의 변화, 에너지' 편이다.

 

구독자 170만 명을 보유한 '악동 김블루' 채널의 인기 크리에이터 김블루는 재치 넘치는 입담, 욕설 없는 청정 방송으로 어린이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덕분에 아이들이 읽고 또 읽는 과학 학습 만화 시리즈로 쉽고 재미있게 기초 과학의 세계로 이끌어 준다.

 

 

이 시리즈는 김블루와 친구들이 벌이는 모험과 소동이 만화 형식으로 그려져, 자칫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기초 과학 이론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파란 머리가 트레이드마크인 김블루는 언뜻 까칠하고 불친절해 보이지만, 풍부한 과학 능력으로 친구들을 살뜰히 챙긴다.

 

김블루의 친구들은 착하고 순진한 청소 솔, 잘난 척 대마왕 뚫어 뻥, 매사에 시큰둥한 빗자루, 겁 많은 때밀이 타올, 조용한 명상가 두루마리 휴지, 명랑한 수다쟁이 수세미까지 각종 생활용품들로부터 탄생해 개성 넘치는 모습과 더불어 친근하고, 귀엽다.

 

 

전편에서 김블루와 친구들, 그리고 지구를 정복할 기회를 노리는 외계인 지지는 우주선이 폭발하기 직전에 탈출 캡슐에 몸을 실었다. 탈출 캡슐은 무사히 착륙에 성공했고, 그들은 어떤 장소에 도착한다. 하지만 그들의 눈에 비친 것은 낯선 풍경들이었고, 그곳이 지구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으며 이야기가 끝이 났었다.

 

지구에서 못 보던 식물들이 가득한 외계 행성에 오게 된 김블루와 친구들의 모험에서 시작하는 2권은 그들이 다시 지구로 돌아오고, 불의의 비행기 사고로 무인도에 불시착하는 스토리로 이어진다. 게다가 김블루의 매력에 빠진 외계인 지지는 지구 정복의 꿈도 잊은 채 무인도 생활에 익숙해져가고, 무인도는 김블루의 왕국이 되어 간다. 과연 김블루와 친구들은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이 책은 ‘생물의 기능’, ‘물질의 변화’, ‘에너지’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고약한 입 냄새의 정체를 찾아라, 우리 몸에서 뼈가 사라진다면? 높은 산에서 맛있는 밥을 지을 수 있을까? 전기 에너지를 만들어 비행기를 이륙시켜라 등등 어린이들이 궁금해할 법한 일상적인 호기심을 기초 과학 이론과 엮어 흥미롭게 설명해주고 있다. 각 장 끝의 ‘왕친절한 과학 수업’ 코너에서는 풍부한 그림 자료를 곁들여 앞서 배운 개념을 다시 한번 다질 수 있도록 했다.

 

광합성, 소화 효소, 뼈의 구조와 기능, 밀도, 기압과 끓는점, 물의 상태 변화, 전도, 에너지의 형태, 에너지 보존 법칙 등 이 책에서 다룬 18가지 과학 이론은 초등 교과 과정뿐 아니라 중학 교과 과정까지 아우르고 있다. 마지막 페이지에 수록된 교과 연계표를 통해 각각의 단원과 학년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기존에 나왔던 대부분의 과학 학습 만화는 초등 교과 과정의 과학 지식들을 주로 다루었다. 그에 비해 이 시리즈는 초등 학습 만화로는 유일하게 난이도 높은 중학 교과 과정의 과학까지 맛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더욱 알짜배기 학습 만화라고 할 수 있다. 학교 수업보다 더 재미있는 기초 과학 이야기! 지금 바로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