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들의 하루 4 : 우주 똥, 태양풍 그리고 빅뱅의 하루 이것저것들의 하루 4
마이크 바필드 지음, 제스 브래들리 그림, 김현희 옮김, 이명현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저것들의 하루> 시리즈 네 번째 책이 나왔다. '똥, 말미잘, 그리고 화산의 하루'라는 부제로 지구상의 존재가 없을 정도로 상세한 모든 것들의 하루를 담았던 1권, ‘바퀴, 파라오, 그리고 매머드의 하루’라는 부제로 네안데르탈인부터, 고대 비단길을 지나 상세한 세계 역사의 모든 것들의 하루를 담았던 2권, 그리고 ‘갯벌, 한라산, 그리고 고추장의 하루’라는 부제를 달고 우리나라 땅 구석구석의 모습과 변화무쌍한 날씨 등 한국 지리와 관련된 모든 것들의 하루를 담았던 3권에 이어 4권에선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이번에는 ‘우주 똥, 태양풍 그리고 빅뱅의 하루'라는 부제로 지금까지 밝혀진 우주 과학과 인류가 이룬 우주 탐사의 모든 것을 담았다.

 

 

이 시리즈는 무엇보다 사람, 물건, 동물 등 각각의 테마와 관련된 100여 가지 ‘이것저것들’이 등장해 자신의 하루에 대해 직접 설명해 준다는 컨셉부터 흥미진진하다. 이번에는 우주의 ‘이것저것들’이 주인공이 되어 저마다의 이야기를 유쾌하게 펼쳐 내는데, 우리가 알지 못했던 우주 속 ‘이것저것들’의 여러 속사정을 만나볼 수 있다.

 

태양에서 뿜어져 나오는 한 줄기 햇빛 '레이'의 속사정, 태양풍을 이루는 작은 알갱이 '거스'의 비밀 일기, 목성 표면에 휘몰아치는 거대 폭풍 '팽팽'의 비밀, 지구에서 75~76년에 한 번씩 볼 수 있는 혜성 '핼리'의 히스토리, 팽창하고 있는 우주 '우나'가 138억 년 전부터 써온 비밀 일기 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이 책은 태양계, 지구 밖 우주 공간, 우주 탐사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태양계의 여덟 행성을 시작으로 중력, 일식과 월식의 비밀, 유성체, 운석, 얼음 고리 등을 살펴 본 뒤, 다양한 혜성과 별자리, 성운, 중성자별에 대해 알아본다. 우주에 숨겨진 엄청난 미스터리들도 흥미진진하고, 자동차로 우주여행을 한다면 언제쯤 도착할까 등 기발한 재미를 안겨주는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그동안 사람들이 어떻게 우주 탐험이라는 꿈을 쫓아 왔는지 살펴본다. 인류가 우주로 나가기 시작한 것이 고작 60여 년 전부터임에도 불구하고, 그 기간 동안 사람들은 달 위를 걷고, 우주 정거장을 세우고, 화성을 미래의 휴가지로 점찍어 두기까지 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초등 교과서 지구 과학 분야에 나오는 핵심 내용을 포함한 것은 물론이고, 우주 비행사가 되는 방법도 단계별로 자세히 수록되어 있어서 우주에 대한 꿈을 꾸고 있다면 보다 구체화된 지식들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귀엽고 재치 있는 일러스트와 다양한 우주에 관련된 지식과 정보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만나 보자. 우주 경쟁 시대에 우주 탐사를 떠난 원숭이가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무중력 상태의 영향력 연구에 이용된 생쥐가 어떤 하루를 보냈는지, 혜성을 따라잡기 위해 우주로 나간 무인 탐사선이 어떤 일을 했는지 전부 다 알려주고 있으니 말이다.

 

놀라운 우주 세계를 자세히 들여다 보고, 우주의 주인공들이 들려주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나보는 신비로운 탐험을 시작해보자. 자, 이제 우주로 떠날 시간이다. 망설이지 말고 어서 이 책을 펼쳐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