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까스를 쫓는 모험
이건우 지음 / 푸른숲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머릿속으로 돈까스를 떠올려보라. 걸쭉한 브라운 소스를 부은 한국식 돈까스, 두꺼운 등심을 바삭하게 튀겨 썰어낸 일본식 돈까스 등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돈까스를 상상하면 된다. 자, 이번에는 돈까스 옆으로 시선을 옮긴다. 돈까스와 함께 나온 샐러드는 무엇인가? 십중팔구 가늘게 채 썬 양배추 샐러드를 떠올렸으리라. 지금까지 먹은 돈까스가 어떤 스타일이었든 그 곁을 지킨 건 대개 양배추였을 것이다. 그런데 왜 하필 양배추, 그것도 가늘게 채 썬 양배추가 터줏대감처럼 돈까스 옆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을까?         p.41

 

돌아보면 삶의 중요한 모든 순간에 음식이 함께 했다. 어린 시절 처음 가족끼리 외식이라는 걸 했던 동네의 경양식 집, 동생은 느끼하다고 했지만 나는 너무 맛있었던 돈까스에 대한 기억은 아직도 엊그제 일처럼 선명하다. 대학에 입학했을 때, 처음으로 독립했을 때, 첫 직장에서 첫번째 월급을 받았을 때, 첫 남자친구와 근사한 데이트를 했을 때 등등... 뭔가 기념할 만한 일이 생기거나, 오래 기억해두고 싶은 순간에 우리는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걸 먹으러 갔었다. 워낙 다양한 맛집이 있고, 여러 종류의 음식들을 먹어 왔지만 그래도 외식에 대한 추억을 떠올릴 때는 항상 돈까스부터 생각이 나는 것 같다. 물론 돈까스는 어른이 된 지금도 여전히 즐겨 먹는 음식 중의 하나가 되었고 말이다.

 

나에게는 추억의 음식이자, 여전히 현재를 함께하는 음식은 '돈까스'에 대한 탐방기라고 해서 이 책이 굉장히 궁금했다. '돈까스를 쫓는 모험'이라는 귀여운 제목의 이 책은 돈까스에 진심인 돈까스 애호가이자 일본어 번역가인 저자가 들려주는 돈까스 탐방기를 그리고 있다. 저자는 2017년부터 블로그 '돈까스를 쫓는 모험'을 운영하며 서울과 경기 일대의 돈까스 가게 수백여 곳을 탐방하고, 자신이 먹은 돈까스에 대한 품평을 써오고 있다. 블로그에 리뷰를 남긴 돈까스만 200여 개가 훌쩍 넘어간다고 하니, 그야말로 '돈까스 오덕'이자 '돈까스 전문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방문한 수백 곳의 돈까스집 중에 맛, 접객,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분위기 등 어떤 측면에서라도 소개할 만한 요소가 있는 가게들만 추려서 그 중 딱 29곳이 수록되어 있다.

 

 

 

상을 받아드는 순간부터 감탄이 절로 나온다. 참으로 정갈하고 정성 가득한 한 상이다. 돈까스 경험이 이쯤 쌓이면 조금 과장해서, 척 보면 딱 답이 나오는데, 드레싱이며 소스며 다 직접 만들었을 것이다. 게다가 생선까스와 새우튀김에 맞춰 타르타르소스까지 따로 냈다. 이런 세심한 점이 초장부터 마음을 사로잡는다. 주문 실수에서 비롯된 찜찜함은 이미 눈 녹듯 사라진 지 오래다. 어떤 순서로 먹어볼까? 이는 돈까스를 즐길 때 꽤 중요한 요소다.           p.177

 

첫 주자는 1986년부터 명맥을 이어온 한성대 앞의 한아름이다. 얇은 고기를 바삭하게 튀겨내어 새콤달콤한 소스를 뿌리고 치즈를 얹어 녹여낸 익숙하지만 맛있을 수밖에 없는 조합의 돈까가 일품인 곳이다. 두 번째는 한국식 돈까스를 제대로 선보이는 종로의 김권태 돈까스 백반이다. 이곳은 독특하게도 돈까스에 밥을 곁들이는 형태가 아니라 밥반찬 중 하나로 돈까스가 나오는 돈까스 백반 메뉴가 유명한데, 점심시간에는 직장인들이 줄을 서서 먹는 가게라고 한다. 그외에도 걸쭉한 브라운 소스를 부은 추억의 경양식 돈까스, 두꺼운 등심을 바삭하게 튀겨 썰어낸 일본식 돈까스, 얼큰한 냄새 폴폴 풍기는 돈까스 김치 나베, 카레 돈까스, 짬뽕과 함께 나오는 중식 돈까스, 입에 넣는 순간 눈이 번쩍 뜨이는 참치까스 등등 다양한 맛과 조합을 선보이는 돈까스가 소개되어 있다. 이 중에는 누구나 알만한 유명한 집도 있지만,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숨은 맛집도 있어서 맛집 탐방을 좋아한다면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 같다.

 

무엇보다 돈까스 맛집을 탐방하고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돈까스라는 음식을 제대로,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는 저자만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나 저자가 일본어 번역가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어서 음식에 얽힌 일본 문화나 역사, 언어와 관련한 해박한 지식들을 함께 풀어내고 있어 더 흥미로웠다. 그리고 돈까스 집 사장님과의 대담, 집에서 즐기는 냉동 돈까스 비교, 서울, 경기 지역 돈까스 지도 등이 알차게 수록되어 있어 정보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어떤 음식은 나의 지나온 한 시절을 기억나게 만들고, 또 어떤 음식은 함께했던 누군가를 떠오르게 만드는 것 같다. 그래서 내가 먹어온 음식만큼, 내가 지나온 시간만큼의 추억들이 쌓이고 쌓여서 나라는 한 사람을 이루게 되는 것일 테고 말이다. 평생 한 가지 음식만 먹어야 한다고 했을 때 망설임 없이 돈까스를 고를 수 있는 저자의 애정이 고스란히 묻어나 있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먹어온 돈까스와 그 시간들에 얽힌 추억도 함께 떠올랐다. 돈까스라는 크고도 아름다운 세계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