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신이 되는 세상 - 시작하는 작가를 위한 세계관 설정 노트 내가 신이 되는 세상 1
도리이 아야네 지음, 최서희 옮김, 에노모토 아키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구의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바로 탄탄한 세계관 설정이다. 책을 읽는 독자들 모두 이 이야기가 만들어진 가상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그 세계 속으로 들어가 인물과 함께 모험하고, 감동하게 되는 것은 바로 진짜 현실처럼 생생한 세계관 구축에서 온다. 이는 만화, 게임, 소설, 드라마, 영화 등 모든 장르에서 마찬가지이다.

 

 

이야기를 만들 때는 캐릭터, 스토리, 세계관이라는 세 개의 기둥이 필요하다. 특히나 세계관은 그럴듯하게 설정이 된다면, 이야기가 저절로 만들어지는 기둥이다. 역사, 문화, 종교, 계급, 지형, 기후, 경제, 음식 등 하나의 세계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야기에 직접적으로 등장하지 않는 설정이라도 그곳은 캐릭터가 사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하나의 세계관을 창작하기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세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하나씩 살펴보며 모순 없이, 진짜처럼 말이 되도록, 생각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해준다.

 

 

세계는, 나라는, 마을은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발전해 지금에 이르렀는지를 알아보고, 사람들이 어떤 문화를 이루고, 어떤 종교를 믿는지, 국가의 형태는 어떠하고, 계급과 신분제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하나씩 살펴본다. 특히나 계급은 실전 부대의 조직 단위와 유럽의 귀족 작위, 현대의 일반 기업의 서열에 이르기까지 디테일하게 도표로 정리되어 있어 활용하기에 좋다.

 

캐릭터가 살아가는 지형은 어떤지, 기후는 어떤지, 그리고 설정된 시대에 맞는 음식과 경제와 기술, 국가에 대해서도 정리하고 있다. 특히나 판타지 세상을 만들 때는 기술이 어떻게, 어디까지 발전했느냐에 따라 시대의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다. 내가 만든 세계에서 과학이 어디까지 발달해 있느냐에 따라 캐릭터들의 생각이나 가치관도 달라지니, 이야기를 창작할 때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기도 할 것이다.

 

 

이야기를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존재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세상을 구축하고, 내가 신이 되어보는 경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마법을 사용해도 되고, 현실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환상적인 존재를 등장시켜도 된다. 물론 그럼에도 지금까지 역사나 과학적으로 모순이 없도록 다방면으로 생각하면서 만들어야 하지만 말이다. 존재하지 않는 생물인 드래곤,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인 요정과 유령, 몬스터 등 초현실적인 존재들에게 현실성을 부여해서 겉돌지 않도록 만들어야 이야기를 읽는 독자들이 그들 캐릭터에게 감정을 이입시킬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요소를 넣더라도 '세계 전체에 얼마나 알려져 있고, 얼마나 녹아들어 있는가?'이다. 이런 작은 부분들을 소홀히 하면 세계 전체가 흔들리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자, 세계의 요소에 관해 디테일하게 정리를 한 뒤에는 본격적으로 캐릭터들을 그 세계 속으로 뛰어들게 만들어야 한다. 이 책에는 실제 작품 만들기에 돌입해볼 수 있도록 순서대로 상상할 수 있는 5개의 템플릿이 제공된다. 이세계 판타지, 근미래 판타지, 현대 판타지, 원미래 판타지, 학원도시 판타지, 이렇게 5가지로 구성된 세계관 창작 노트이다. 마법, 초능력 등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등장시킬 수 있는 이세계, 현대를 기반으로 하지만 지금은 실편 불가능한 기술을 포함하기 가장 적합한 근미래, 우리가 사는 세계와 거의 다르지 않은 장소에서 벌어지는 현대 판타지, 수천 년, 나아가서 더 먼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원미래, 그리고 아이들이 통치하는 아이들만의 사회인 학원도시 판타지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문가의 5개 템플릿 샘플을 제공해서 내가 만든 것과 비교도 해보고, 실제 프로들은 어떻게 만드는 지도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알려주는 내용을 따라가며 노트에 적기만 해도 세계관이 창조되는 마법의 가이드북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