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EX로 웹툰 만들기
유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웹툰도 독학으로 배워서 그리는 게 가능할까? 이 책은 처음 시작하는 웹툰 작가를 위해 기본부터 실전에 이르는 과정을 모두 알려주고 있다. 웹툰 제작이 가능한 프로그램은 생각보다 많다.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면 대부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어도비 포토샵, 페인트 툴 SAI, 메디방 페인트, 스케치업 등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이 책에서는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EX 프로그램을 통해 나만의 웹툰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 준다.

 

 

웹툰이란 인터넷을 뜻하는 웹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의 합성어이다. 특히나 웹툰은 소설, 영화, 드라마, 연극 등 다양한 콘텐츠의 원작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이전과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시장이 커졌다.

 

웹툰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우선 기획, 설정 등 계획을 세우는 단계부터 시작해 스토리를 작성하고, 구도를 잡고 칸과 말풍선 배치를 하는 콘티 짜기, 본격적으로 그림 그리기, 전체적인 마무리를 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이 책은 웹툰의 종류와 소재를 정하고, 자료를 조사하는 방법부터 스토리 설정을 짜고 스토리를 써서, 웹툰 시나리오를 만드는 기본 단계부터 알려주고 있다.

 

 

기본적인 방법을 배운 뒤, 본격적인 작업 전 웹툰 제작에 최적화된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프로그램부터 설치해 이용 방법에 익숙해져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체험판을 다운 받으면 1개월 가량 사용할 수 있으므로, 체험판을 먼저 이용해 보고 이후에 비용을 지불하고 PRO와 EX 중에 골라서 유료로 이용하면 된다.

 

프로그램 설치 방법 부터 단계별 과정과 각종 메뉴, 설정 방법 등이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다.

 

 

자, 기본기를 익혔다면, 이제 실전에 도전할 차례이다. 로맨스, 스릴러, 액션, 판타지 장르의 특징을 동영상 강좌를 보며 쉽게 학습할 수 있다. 동영상 강좌는 책 속에 수록된 QR 코드로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다. 강좌를 보며 차근차근 예시를 따라 해 실력을 키워갈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웹툰 장면 표현하는 방법도 챕터 별로 책에 정리되어 있다. 로맨스 장면 그리기에서는 채색을 화사한 느낌이 들도록 칠하는 게 좋고, 긴장감을 살리는 연출이 중요한 스릴러 그리기에서는 칙칙하고 어두운 색으로 음침한 분위기를 만들어 장르의 특징을 극대화한다.

 

 

다양한 움직임과 과장된 인체 표현이 많은 액션 장면 그리기에서는 움직임이 중심이 되기 때문에 컬러보다는 펜터치가 더 중요하고, 판타지 장면 그리기에서는 화려한 이펙트를 넣어 신비하고 매혹적인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밑색 칠하기부터 명암, 하이라이트 넣기, 선 정리하기, 캐릭터 명암으로 표현하기, 배경 효과 넣기, 효과 주기 등 각 장면 별로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 이 책과 동영상 강좌만 보아도 웬만한 웹툰은 문제가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자신의 작품을 대중들에게 공개하는 다양한 방법과 고유한 자신의 창작물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저작권을 등록하는 방법도 알려 준다. 기본부터 실전까지,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EA프로그램을 통해 나만의 웹툰 만들기! 이 책 한 권이면 웹툰 작가가 되고 싶은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