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내 친구 웅진 세계그림책 216
샬롯 졸로토 지음, 벵자맹 쇼 그림, 장미란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년에게는 더없이 소중한 친구가 한 명 있다. 소년은 갈색 머리의 소녀와 함께 숲속을 거닐고, 개울을 건너며 함께 시간을 보낸다. 비가 내리면 다락방에 올라가 빗소리를 들었고, 비가 그치면 풀밭에서 맨발로 뛰어 놀았다. 둘이 함께 책도 읽고, 구슬 꿰기도 하고, 줄넘기도 하고, 이야기도 나누며 우정을 쌓아 가던 어느 날이었다.

 

여느 때처럼 친구를 찾아갔지만 친구는 집에 없었다. 그리고 숲에서 자신이 아닌 다른 아이와 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소년은 놀라고 당황해서 차마 소녀의 앞에 나서진 못하고, 몰래 뒤에서 그들을 지켜본다. 나와 함께 불렀던 노래를 부르고, 나와 했던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고 집으로 돌아와 소년은 펑펑 운다.

 

과연 소년과 갈색 머리 소녀의 우정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소년은 상실감을 어떻게 극복해낼까?

 

 

이 작품은 세계적인 어린이 책 작가 샬롯 졸로토가 글을 쓰고, 일러스트레이터 벵자맹 쇼의 그림으로 만들어졌다. 평생 70여 권이 넘는 책을 쓴 샬롯 졸로토의 작품은 칼데콧상을 수상한 작품을 비롯해 국내에도 꽤 많이 소개되었다. 벵자맹 쇼의 작품 역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아기 곰 시리즈를 비롯해 꽤 많이 출간되어 있다.

 

베테랑 노작가와 젊은 일러스트레이터의 만남은 특별한 시너지를 불러오며, 사랑스럽고 귀여우며 시처럼 여운을 남겨주는 예쁜 그림책을 탄생시켰다.

 

 

가장 친하고, 마음이 맞는 단짝 친구와 멀어진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사소한 오해를 통해 등을 돌리게 되기도 하고, 이런 저런 우연이 겹쳐 연락이 끊기기도 하며, 별다른 사건 없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서히 멀어지기도 한다.

 

이는 어린 시절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다. 우리는 언제나 타인과 어떤 식으로든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관계를 통해서 행복과 기쁨을 얻기도 하지만, 때로는 슬픔과 좌절을 느끼기도 한다. 그리고 그런 경험을 통해서 누구나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소년과 소녀가 빚어내는 우정의 빛깔은 푸르른 초록빛이 되고, 탐스러운 빨간빛이 되기도 한다. 우정에 금이 가고 나서 소년이 느끼는 감정들의 빛깔은 보랏빛이 되었다가, 잿빛으로 물들기도 한다. 하지만 결국은 희망의 노란빛이 될 것이다. 제목인 '안녕, 내 친구'는 과거의 친구에게 작별을 고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다가올 미래의 친구에게 건네는 인사가 되기도 할 테니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