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사랑 사랑 웅진 세계그림책 219
맥 바넷 지음, 카슨 엘리스 그림, 김지은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할머니에게 묻는다. "사랑이 뭐예요?" 할머니는 오래 살았으니까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뭐든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할머니는 대답하기 참 어려운 문제라고, 세상에 나가 보면 답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말해준다. 그래서 나는 길을 떠난다. 사랑이 무엇인지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서.

 

 

이 책의 원제는 <What Is Love?>이다. 그렇다면 과연 사랑이 뭘까? 누가 사랑에 대해 한 마디로 정의 내릴 수 있을까? 사랑이란 '절대적인 가치'라기 보다는 '상대적인 의미'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부에게는 물고기가 사랑이고, 연극배우에게는 박수갈채가, 목수에게는 집이, 마부에게는 당나귀가 사랑이 된다. 사람들이 사랑이라고 말하는 것들은 모두 다르지만, 각자에게 세상 무엇보다 소중한 존재라는 점은 같다.

 

 

아이는 사랑의 의미를 찾아 먼 길을 떠났고, 길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저마다의 대답을 듣는다. 스포츠카, 도넛, 도마뱀, 반지, 겨울의 첫눈, 여름의 단풍나무, 불곰, 조약돌... 어른들의 대답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그들은 하나같이 말한다. "네가 사랑을 어떻게 알겠니."

 

과연 이들이 말한 것들은 모두 사랑일까, 사랑이 아닐까? 아이는 결국 자신만의 해답을 찾았을까?

 

 

이 작품은 칼데콧 아너상 수상 작가인 맥 바넷과 카슨 엘리스가 만나 시처럼 아름다운 그림책이 되었다. 글을 쓴 맥 바넷과 그림을 그린 카슨 엘리스는 각각 자신의 작품으로 칼데콧 아너상을 수상한 실력있는 작가들이다. 그런 두 사람이 한 작품에서 만났으니, 사랑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글은 긴 여운을 남겨 주고, 화려한 색감과 매혹적인 그림은 따스하고 사랑스럽다.

 

이 책 속에서 들려주는 것처럼 사랑은 한 가지 모습으로 정의될 수 없으며, 누군가의 사랑은 타인이 결코 이해할 수 없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사랑은 누구나 흔하게 말하지만 결코 쉽게 가질 수 없는 것이기도 하며, 세상을 다 가진 것 같은 행복을 안겨주다가도 쓰라린 고통과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다정한 그림과 섬세한 글이 그려내는 사랑의 여러 형태와 정의에 대해서 만나 보자. 그리고 나에게 사랑은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더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