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밤의 세계 웅진 이야기 교양 2
레나 회베리 지음, 김아영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즈넉한 밤의 풍경들 속에는 뭔가 특별한 비밀이 숨겨진 것만 같다. 그래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둠'은 무서워하지만 '밤'은 좋아한다. 밤이 늦도록 자지 않거나, 밤에 밖에 나갈 일이 생기거나 하는 경우 아이들은 마치 소풍이라도 가는 것처럼 들뜨곤 한다. 밤의 풍경 속에는 낮에는 전혀 보이지 않던 것들이 있을 것 같고, 내가 놓쳐 버린 것들이 보물찾기라도 하듯 나타날 것만 같으니 말이다.

 

이 책은 바로 그렇게 어두워져야만 듣고 볼 수 있는 것들, 빛과 어둠을 모두 품고 있는 밤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어둠과 처음 맞닥뜨리게 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 깜깜하다. 그런데 눈이 어둠에 적응을 하고 나면 하늘에 반짝이는 별들과 어둠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만날 수 있다.

 

스웨덴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림책 작가인 레나 회베리는 어둠 속에서 빛을 내는 존재들을 환상적인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다. 밤하늘의 태양계와 은하계부터 시작해서 극지방의 오로라, 도깨비불을 비롯해 세계 곳곳의 신기한 불빛들, 반짝반짝 빛을 내는 발광 버섯들과 빛을 내는 곤충들을 다채로운 색감으로 묘사해내고 있다.

 

 

앵무새를 비롯한 몇몇 새의 몸에는 자외선을 반사하는 부분이 있어 어둠 속에서 몸 일부가 빛을 낸다는 사실은 놀라웠다. 바위와 자갈 사이에서 빛을 내는 발광 이끼는 옛 유럽에서 마녀들이 금은보화를 숨긴 곳을 보여준다고 믿기도 했다고 한다.

 

산과 동굴, 하늘과 땅 속을 거쳐 깊은 바다로 장소를 옮기면 빛을 내는 아름다운 것들이 더 많다. 뱀파이어 오징어, 왕관 해파리, 심해 아귀, 퉁소상어, 코코넛 문어, 클러스터윙크 소라, 랜턴 상어 등 다양한 수중 동물들이 빛을 내뿜고 있었다. 말미잘, 산호초, 가시 선인장 등 발광 식물들도 있다.

 

 

밤이 되면 빛을 내뿜는 버섯이 70종이나 있으며, 어떤 버섯은 너무 밝아서 독서용 스탠드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라는 놀라운 사실, 그리고 어두운 곳에서 혀로 핥으면 빛을 내는 아이스크림도 있고, 미래에는 스스로 빛을 내는 나무를 심어 가로등을 대신하게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 외에도 흥미로운 정보들이 가득한 책이다.

 

특히나 이 책의 백미는 어떤 페이지에서는 형광 빛으로, 또 어떤 페이지에서는 환한 하얀 빛으로 반짝이는 그림들이다. 캄캄한 밤의 세계가 얼마나 환상적이고 재미있고 엉뚱하며 놀라운지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다. 이상하고, 멋지고, 놀라운 사실들로 가득한 '빛나는' 밤의 세계를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