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난 분홍색 부채 에놀라 홈즈 시리즈 4
낸시 스프링어 지음, 김진희 옮김 / 북레시피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정하건대 이 문장을 읽자마자 엄청난 만족감이 밀려 왔다. 그녀를 추적하고 그 미스터리를 하나하나 풀어가는 일에서 엄청난 스릴이 느껴졌다. '바로 이거야!' 그순간 레이디 세실리가 벨 스커트처럼 우스꽝스러운 옷차림을 한 이유가 번뜩 머릿속에 떠올랐다.     p.69

이야기는 셜록 홈즈와 그의 형 마이크로프트가 나누는 대화로 시작된다. 그들의 여동생 에놀라 홈즈가 사라진 지 벌써 8개월째였기 때문이다. 그 동안 에놀라는 세 명의 실종자를 구하고, 세 명의 위험한 범죄자들을 법정에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녀의 나이가 이제 겨우 열네 살이라는 점을 떠올려 보자면 이는 매우 놀라운 일이었지만, 이들의 걱정은 앞으로 에놀놀라가 평범한 여성의 삶을 살 수 있을까였다. 범죄 활동에 관심있는 독립적인 젊은 여성과 결혼하려는 남성은 없을 만한 시대였으니 말이다.

에놀라 홈즈 시리즈 그 네 번째 이야기이다. 셜록 홈즈의 계보를 잇는 여동생 에놀라 홈즈의 새로운 미스터리 탐정소설은 사회제도에 억압된 여성상에 반기를 들고 모험을 떠나는 스토리라는 점만으로도 매우 흥미진진하다. 에놀라는 홈즈 가문의 저력 있는 두뇌와 직감, 본능, 그리고 어디로 튈지 모르는 재기발랄한 발상으로 <사라진 후작>, <왼손잡이 숙녀> 그리고  <기묘한 꽃다발>에 이르는 세 작품에서 멋진 활약을 보여 왔다. 이번 작품에서는 시리즈 2권에 이어 다시 한번 불행한 천재이자 준남작의 딸 세실리가 등장한다. 명문가들 사이에서 재산 보호의 명목으로 공공연히 행해지던사촌 간 결혼 관행의 피해자가 된 세실리를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에놀라의 모험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때때로 셜록 오빠처럼 나도 매우 극적인 순간을 즐긴다. 나는 그들이 내 잎에서 "." 라는 신부서약을 하게 만드는 바로 그 순간까지 이 미친 역할을 계속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그 서약의 순간에 아주 또렷하게 "절대 안 해요." 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고 나서 참으로 그 매력적인 두꺼비 같은 브램웰을 내가 그리도 단호하게 거절했다는 사실에 모두 충격과 놀라움에 휩싸일 바로 그때, 의자에서 벌떡 일어나 변장을 벗어버리고 성큼성큼 젠체하며 걸어 나갈 것이다.    p.213

에놀라 홈즈라는 캐릭터의 매력이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멋진 건 바로 변장술이 아닐까 싶다. 이번 작품에서도 여성 학자, 두엄 수거인, 기자, 매력적인 상류층 여성 그리고 고아 소녀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마치 카멜레온처럼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고 있으니 말이다. 특히나 들킬지도 모를 위험을 무릅쓰고 가지 말아야 할 곳을 가기 위해서 변장한 우아한 레이디 차림이 단연코 압권이었다. 무릎 위까지 오는 속바지와 코르셋을 착용하고, 드레스와 그에 어울리는 모자, 장갑 낀 손엔 양산을 들고 다리엔 각반까지 착용해야 했다. 머리카락도 변장을 해야 했기에, 인조 모발로 만든 밤색 가발과 곱슬거리는 앞머리까지 씌운 다음, 다양한 화장품들을 펴 바른 뒤 마침내 준비를 마친다. 그런데 마차에서 내려 우아한 걸음걸이로 이동 중에 가까운 인도 바로 코앞에 서 있는 오빠 셜록과 마이크로프트와 딱 마주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완벽한 그녀의 변장술은 두 오빠마저도 눈도 끔쩍하지 않게 만들 정도로 완벽했다.

게다가 이번 작품에서는 에놀라와 셜록 홈즈 두 남매 사이의 관계가 더욱 흥미롭게 그려지고 있다. 세실리에 대한 실마리를 찾으러 남작의 집에 잠입한 에놀라가 우연히 도랑 바닥에 빠진 셜록 오빠를 발견하게 된다. 대체 어쩌다가 오빠 같은 능력자가 아래로 추락한 걸까 싶은 마음과 참 가관이다 싶은 고소한 마음이 동시에 들었지만, 에놀라는 오빠를 도와 준다. 그리고 레이디 테오도라가 셜록 오빠에게 일을 의뢰했다는 걸 알게 되고, 세실리를 구하기 위해 힘을 합쳐 보자고 제안을 하기도 한다. 에놀라는 그렇게 위대한 대탐정에게 "빌어먹을, 셜록 홈즈."라고 아무렇지 않게 말을 내뱉을 수 있는 당찬 성격과 그 어떤 상황에서도 과감히 모험을 시작할 수 있는 천방지축 왈가닥 면모까지 너무도 사랑스러운 캐릭터가 아닐 수 없다. 6권인 에놀라 홈즈 시리즈는 이제 5권과 6권 두 권이 남아 있다. 나머지 이야기에서는 에놀라가 또 어떤 예측불허의 모습을 보여 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